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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8 no.3, 2015년, pp.443 - 455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명절놀이 중 윷놀이는 가족이나 친구들이 모여 남녀노소 구별 없이 즐기는 놀이다. 윷놀이는 윷가락을 던져 나오는 대로 4개의 윷말을 행마하여 출발지로 돌아 나오는 게임이다. 윷놀이에서 상대를 이기기 위해서는 상대에 따라 다양한 행마 전략이 있을 수 있다. 행마전략의 핵심은 가능하면 짧은 코스를 돌아 나오는 것이다. 하나의 윷가락의 앞면이 나올 확률 p에 따른 도 개 걸 윷 혹은 모가 나올 확률을 이용하여 실제 윷놀이에서 4개의 윷말이 출발한 순서에 따라 각각의 코스를 경유할 확률을 계산하였다. 이러한 코스경유확률은 윷놀이에서 행마의 전략에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게임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다.
The Korean game of yut is a traditional games that everyone can enjoy regardless of gender or ages. Yut consists of four sticks with a Head and Tail. We are interested in the course probabilities in the game of yut that are different according to the starting order of the four pieces of yut. So w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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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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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상식과는 달리 윷놀이는 확률게임이 아님을 알 수 있는 이유는? | 일반적인 상식과는 달리 윷놀이는 확률게임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작을수록 보상이 커야하지만 윷놀이에서 도의 확률에 비해 개의 확률이 큼을 알 수 있다. 또한 4가지 코스에 대한 확률도 코스에 대해 경유하는 길이는 제 1 코스 < 제 2 코스 = 제 3 코스 < 제 4 코스이지만 이들 코스를 경유할 확률의 크기는 출발한 순서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다. | |
윷판의 다른 이름은 무엇이 있는가? | 미리 이긴 팀과 진 팀에 대한 상이나 벌칙을 정해 두고 게임을 시작하는 것이 게임의 박진감을 더해 주기도 한다. 윷판은 ‘말밭’, ‘말판’, ‘윷판’이라고 한다. | |
윷놀이는 어떻게 하면 이기는 놀이인가? | 윷놀이는 4개의 윷말이 각각 출발지를 출발하여 다시 출발한 곳을 먼저 빠져 나가는 편이 이기는 놀이이다. 윷놀이 풍속에 4개의 윷말을 빼는 것을 ‘넉동 뺀다’고도 하는데 이는 윷말을 ‘동’이라고도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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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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