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윷놀이에서 말이 가는 거리의 분포
A study on the distribution of the distance of Mal movement in Yut board gam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1 no.6, 2010년, pp.1281 - 1288  

김도형 (영남대학교 통계학과) ,  오창혁 (영남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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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조로 사용 되는 네 개의 윷가지의 크기와 모양이 같아서 각 윷가지의 등이 나올 확률이 같은 윷놀이를 생각한다. 윷놀이에서는 모나 윷이 나오면 한 번 더 던지는 규칙이 있으므로, 한 사람의 차례에서 윷을 던져 말이 가는 거리 X에 관심이 있게 된다. 따라서, 거리 X에 대한 확률질량함수를 구하고, 각 윷가락의 등이 나올 확률의 몇 개의 값에 대하여 확률을 표로 나타낸다. 또한, 거리 X의 기댓값, 분산, 왜도, 첨도를 구하며, 주어진 윷의 등의 확률의 몇 개 값에 대하여 값을 구하여 표로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nsider Yut board game with four Yut sticks which are of the same shape and the same size so that they have the same probability of showing back when they are tossed. Since, in Yut board game, a player have to toss four sticks one more when sawi Mo or sawi Yut appears, the player may be inter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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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 사람의 차례에서 말이 가는 거리는 윷놀이에서 중요한 우연 현상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분포와 이 분포의 적률을 구하고자 한다. 따라오는 2절에서는 한 사람의 차례에서 말이 가는 거리에 관한 분포의 확률질량함수를 구하고, 각 윷가지의 등의 확률에 따른 거리의 확률값을 표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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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윷놀이에서 네 개의 윷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윷놀이는 네 개의 윷을 던져서 나오는 사위, 즉, 도, 개, 걸, 윷, 모에 따라서 윷판 위의 말이 가는 거리가 정해지는 게임이다. 네 개의 윷을 한 조라고 하며, 한 조의 윷이 모두 크기와 모양이 같아서 각각의 윷이 등이 나올 확률이 모두 같은 경우를 생각한다. 오창혁 (2010)은 한 조의 윷을 한 번 던질 때, 나오는 사위에 따라 말이 가는 거리 Y의 확률분포로 윷이항분포를 정의하였다.
윷놀이에서 모나 윷이 나오면 어떠한 규칙이 있는가? 한 조로 사용 되는 네 개의 윷가지의 크기와 모양이 같아서 각 윷가지의 등이 나올 확률이 같은 윷놀이를 생각한다. 윷놀이에서는 모나 윷이 나오면 한 번 더 던지는 규칙이 있으므로, 한 사람의 차례에서 윷을 던져 말이 가는 거리 X에 관심이 있게 된다. 따라서, 거리 X에 대한 확률질량함수를 구하고, 각 윷가락의 등이 나올 확률의 몇 개의 값에 대하여 확률을 표로 나타낸다.
윷놀이는 어떠한 게임인가? 윷놀이는 네 개의 윷을 던져서 나오는 사위, 즉, 도, 개, 걸, 윷, 모에 따라서 윷판 위의 말이 가는 거리가 정해지는 게임이다. 네 개의 윷을 한 조라고 하며, 한 조의 윷이 모두 크기와 모양이 같아서 각각의 윷이 등이 나올 확률이 모두 같은 경우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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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미경, 허명회 (1995). 윷의 확률. , 91-97. 

  2. 민대기, 현무성 (2009). 신경망을 이용한 우승자 예측 모형. , 20, 1119-1128. 

  3. 박진경, 박흥선 (1996). 윷의 확률 추정에 대하여. , 9, 83-94. 

  4. 오창혁 (2010). 윷놀이와 확률. , 21, 719-727. 

  5. 이양수 (1999). 擲柶 (윷)에 관한 연구. , 11.12.13, 903-916. 

  6. 이일영 (1976). 윷의 由來와 名稱 등에 관한 考察. , 2, 130-158. 

  7. 임재해 (1991). 윷놀이의 신명성과 민중적 세계관. , 56, 210-213. 

  8. Woo, Dukkwan and Oh, Changhyuck (2010). Bent coin toss prob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147-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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