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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헬스케어 서비스 혁신: ICT 조직기능 연관성 (ICT Relatedness)에 기반한 상호작용과 지식공유
Hospital Healthcare Service Innovation: Interaction and Knowledge Sharing based on ICT Relatedness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7 no.1, 2015년, pp.19 - 47  

김찬영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이강덕 (서강대학교 글로벌서비스경영학과) ,  김용진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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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에서 ICT 조직기능 연관성(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Relatedness)과 조직환경이 의료진간 또는 의료진과 환자간 상호작용과 지식공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지식공유는 의료 서비스 혁신, 그리고 서비스 혁신은 서비스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화된 모델을 통해 연구하는 것이다. 자원준거관점(Resource based view), 적합구조화이론(Adaptive Structuration Theory), 그리고 서비스 혁신이론을 기반으로 헬스케어 서비스 시스템에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으로 ICT 조직기능 연관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과 지식공유를 설정했고, 성과요인으로는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성과를 설정였다. 모델의 검증을 위해 병원에서 종사하는 의료직, 기능직, 사무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모델 검증 결과, 모든 가설들은 유의미하게 성과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조화된 조직환경과 ICT 조직기능 연관성은 서비스 조직구성원 및 환자들의 행위에 영향을 주어 상호작용 및 지식공유를 촉진하고, 병원 헬스케어 서비스의 혁신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represent how ICT relatedness and organization environment influence on interactions between healthcare specialist and patients, and how knowledge sharing influence on healthcare innovation, and how service innovation influence on service performance through struc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에서의 ICT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은 병원 헬스케어 서비스와 결합됨으로써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방법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병원에서의 ICT는 병원 헬스케어 서비스 품질을 개선, 질병 관찰 개선과 의료사고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Chaudhry et al., 2006).
병원 헬스케어 서비스의 법적 정의는 무엇인가? 병원 헬스케어 서비스(Healthcare Service)에 대한 법적 정의는 “건강의 유지, 증진과 질병의 사전예방, 악화 방지 등을 목적으로 위해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건강관리를 유도하는 상담, 교육, 훈련, 실천 프로그램 작성 및 이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부가적 서비스”를 말한다(건강 관리 서비스법안 제2조, 2010). 아울러 의료인(의료업에 종사하는 의사․치과의사․한의사만 해당한다)에 의하여 컴퓨터․화상통신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먼 곳에 있는 의료인에게 의료 지식이나 기술을 지원하는 원격의료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의료법 제33조 제1항, 2010).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ICT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가? 지금까지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ICT는 일반적으로 병원의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환자의 입원, 퇴원, 각종 시험, 처방, 과금 지원 등 행정 업무뿐만 아니라, 병적 기록, 임상결정지원, 입원순위 결정, 의료파일보관 및 보관과 의사소통 시스템의 역할을 해 왔다(Coeira, 2003). 그러나 앞으로는 보다 더 환자중심의 관점에서 치료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Delbanco, 2001; Haux et al., 2001), 이를 지원하기 위해 헬스케어 정보와 기록의 개방화된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하고, 다양한 환자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다양한 범위의 응용기능과 시스템을 포함해야 한다(Viitane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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