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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이러닝(E-Learning)의 지속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적응구조화 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ntinued use of Corporate E-Learning : focuced on Adaptive Structuration Theor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5년도 제5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3권1호, 2015 Jan. 22, 2015년, pp.119 - 122  

김은희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교직과정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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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은 인터넷과 시스템적 특성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의 정보나 지식획득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많은 기업들이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이러닝을 도입하고 있어, 사용자 중심의 설계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이러닝에서 학습을 수용하고 채택하는 과정이 시스템의 실제 사용 정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기술의 전유(appropriation)로 사용자의 태도와 행동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업의 이러닝 도입 활성화를 위해서 요구되는 방안에 대하여 기술사용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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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기술의 전유가 이러닝에서의 상호작용과 사용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이러닝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시스템의 기술의 사용 태도를 분석하고자 실증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에서 기술의 전유가 깊을 때 사용자들의 상호작용도 활발해지고, 이로써 기술수용행동의 선행요인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닝에서 사용자들의 기술 전유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술의 전유가 이러닝에서의 상호작용과 사용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이러닝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시스템의 기술의 사용 태도를 분석하고자 실증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을 정보시스템적 관점에서 사용자가 이러닝을 수용하고 채택하는 과정에 대해 영향관계를 밝히고, 이러닝 시스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6. 상호작용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 미칠 것이다.
  • 가설 5. 상호작용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전유의 충실도는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전유의 충실도는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전유의 충실도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전유의 합의도는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전유의 합의도는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전유의 합의도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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