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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6 no.3, 2015년, pp.59 - 69
김민규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김남규 (Schoo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Kookmin University)
Many users visit websites every day to perform information retrieval, shopping, and community activities. On the other hand, there is intense competition among sites which attempt to profit from the Internet users. Thus, the owners or marketing officers of each site try to design a variety of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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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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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들이 타사이트와의 제휴를 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따라서 각 사이트의 운영자 및 마케팅 담당자들은 다양한 경쟁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타 사이트와의 제휴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는 타사이트와의 제휴를 통해 타사의 고객 정보를 부분적으로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포인트 공유, 상호 추천 등 보다 다양한 전략의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
인터넷 키워드 광고는 과금 방식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 사이트를 홍보하여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사이트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 방법으로 키워드 광고[2, 3, 4, 5]를 들 수 있다. 인터넷 키워드 광고는 과금 방식에 따라 몇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노출 빈도수에 비례하여 과금이 이루어지는 CPM(Cost Per Mille),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CPC(Cost Per Click), 그리고 특정 행위에 따라 비용이 발생하는 CPA(Cost Per Action)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CPA 방식은 광고를 접한 고객이 대상 사이트에 방문한 후, 방문한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구매 등 특정 활동을 수행할 때마다 광고 비용을 부과하는 모델로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6]. | |
자사에 도움이 되는 제휴 대상 사이트를 식별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하지만 이와 같이 자사에 도움이 되는 제휴 대상 사이트를 식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한 사이트의 잠재 고객을 다수 확보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해당 사이트와 동일 카테고리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들간 제휴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자사 사이트와 상이한 카테고리에 속한 사이트를 제휴 대상으로 물색하고자 할 때, 사이트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제휴 대상 선정을 위해 매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자사 사이트의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사이트를 찾는 대신, 일반적으로 많은 수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사이트, 즉 대형 사이트를 대상으로 제휴를 시도하는 방법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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