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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사용자 관점의 웹사이트 클러스터링
User Perspective Website Clustering for Site Portfolio Co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6 no.3, 2015년, pp.59 - 69  

김민규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김남규 (Schoo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Kookmi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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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검색, 쇼핑, 커뮤니티 참여 등의 일상 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들 인터넷 사용자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웹사이트들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각 사이트의 운영자 및 마케팅 담당자들은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타 사이트와의 제휴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는 타 사이트와의 제휴를 통해 타사의 고객 정보를 부분적으로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포인트 공유, 상호 추천 등 보다 다양한 전략의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휴를 통해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현재 자사의 고객은 아니지만 미래의 자사 고객이 될 수 있는 잠재 고객을 다수 확보하고 있는 타 사이트를 제휴 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많은 사이트 중 이와 같이 자사에 도움이 되는 제휴 대상 사이트를 식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방문 고객의 유사성 관점에서 사이트 클러스터링을 수행하고, 이에 근거하여 유사 고객군을 공유하고 있는 제휴 사이트 대상을 식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제안 방법론의 실무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웹사이트 150,295개에 대한 패널 5,000명의 실제 방문 기록 약 1억 4천만 건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users visit websites every day to perform information retrieval, shopping, and community activities. On the other hand, there is intense competition among sites which attempt to profit from the Internet users. Thus, the owners or marketing officers of each site try to design a variety of mark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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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방문 고객의 유사성 관점에서 사이트 클러스터링(Clustering)을 수행하여 유사 고객군을 공유하는 제휴 사이트 대상을 식별하고, 이를 사이트간의 제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 1)을 통해 개념적으로 설명된다.
  • 제휴가 성립되는 경우 단순히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대형 사이트보다는, 자사의 미래 고객이 될 수 있는 잠재 고객을 다수 확보하고 있는 사이트가 자사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트간의 유사성이 아닌 사이트간의 관련성, 즉 방문 고객의 유사성 측면에서 사이트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제휴 대상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통해 서로 다른 카테고리에 속한 사이트들 간에도 서로 유사한 고객군을 보유하고 있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사이트간의 잠재 고객 공유, 상호 추천, 포인트 공유 등의 공동 마케팅을 통해 서로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본 실험에서는 특정 카테고리 내의 사이트 순위 분포가 클러스터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앞에서 Cluster1과 Cluster3 모두 인터넷/컴퓨터 카테고리의 사이트를 다수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인 사이트간 관련성에 주목한 클러스터링의 개념은 최근 국내의 한 연구[24]에서 간략히 소개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당 연구에서 제안된 개념을 구체화하고, 실험을 통해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제휴 대상 사이트 선정을 돕기 위해, 각 사이트의 관련 사이트를 식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방문 고객 관점에서 웹사이트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각 사이트의 유사 사이트가 아닌 관련 사이트를 그룹화하여 제휴를 위한 사이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4,220개 사이트에 대한 5,000명 사용자의 유효 방문 기록 99,126건을 대상으로 방문 고객 관점의 사이트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과정 및 결과를 소개한다. 유효 방문 기록은 앞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표 7)과 같은 고객/사이트간 방문 행렬로 변환되어 저장된다.
  • 앞 절에서 (그림 4)는 클러스터링 결과의 전체적인 패턴만을 보여주기 때문에, 보다 엄밀한 분석을 위해 각 클러스터의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절에서는 개체(사이트)의 수가 많은 클러스터 한 개와 개체의 수가 중간인 클러스터 한 개를 임의로 선정하여, 각 클러스터의 카테고리 분포, 각 클러스터 내 특정 카테고리의 사이트 순위 분포 등을 비교하고자 한다. 비교 대상으로는 대형 클러스터에서는 865개의 사이트를 갖는 Cluster3을, 그리고 중형 클러스터에서는 337개의 사이트를 갖는 Cluster1을 선정하였다.
  • 본 절에서는 앞에서 도출한 유효 방문 기록에 대해 고객 관점의 사이트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사이트간 거리의 계산을 위해 우선 (표 4)에 나타난 유효 방문 기록을 고객 ID와 사이트간의 행렬 형태로 변환한다(표 5).
  • 본 절에서는 이후 클러스터링 분석에 사용될 유효 방문 기록을 도출한 결과를 소개한다. 우선 전체 트랜잭션 143,293,605 건에 대해 동일 사이트명을 갖는 상이한 사이트 주소 방문 건의 통합 작업을 수행하였다.
  • 게다가 카테고리 분류, 접속량, 사용자 수 등 정량화 가능한 대부분 특성들은 사이트간 유사성의 척도로 사용될 수는 있지만, 이들이 사이트간 관련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 다는 점도 관련성에 기반한 사이트 클러스터링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각 사이트의 접속 사용자 개개인을 식별하여 이 정보를 사이트의 특성으로 간주하고, 접속 사용자를 많이 공유하는 사이트를 서로 관련된 사이트로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인 사이트간 관련성에 주목한 클러스터링의 개념은 최근 국내의 한 연구[24]에서 간략히 소개된 바 있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사이트간의 유사성이 아닌 사이트간의 관련성에 주목하여 사이트 클러스터링을 수행하고자 한다. (그림 1)에서 S1, N2, N3는 서로 중복된 방문 고객을 보유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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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사이트들이 타사이트와의 제휴를 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따라서 각 사이트의 운영자 및 마케팅 담당자들은 다양한 경쟁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타 사이트와의 제휴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는 타사이트와의 제휴를 통해 타사의 고객 정보를 부분적으로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포인트 공유, 상호 추천 등 보다 다양한 전략의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키워드 광고는 과금 방식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사이트를 홍보하여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사이트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 방법으로 키워드 광고[2, 3, 4, 5]를 들 수 있다. 인터넷 키워드 광고는 과금 방식에 따라 몇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노출 빈도수에 비례하여 과금이 이루어지는 CPM(Cost Per Mille),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CPC(Cost Per Click), 그리고 특정 행위에 따라 비용이 발생하는 CPA(Cost Per Action)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CPA 방식은 광고를 접한 고객이 대상 사이트에 방문한 후, 방문한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구매 등 특정 활동을 수행할 때마다 광고 비용을 부과하는 모델로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6].
자사에 도움이 되는 제휴 대상 사이트를 식별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하지만 이와 같이 자사에 도움이 되는 제휴 대상 사이트를 식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한 사이트의 잠재 고객을 다수 확보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해당 사이트와 동일 카테고리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들간 제휴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자사 사이트와 상이한 카테고리에 속한 사이트를 제휴 대상으로 물색하고자 할 때, 사이트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제휴 대상 선정을 위해 매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자사 사이트의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사이트를 찾는 대신, 일반적으로 많은 수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사이트, 즉 대형 사이트를 대상으로 제휴를 시도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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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www.kisa.or.kr, 2013. 

  2. D. Y. Kim, G. G. Lim, and D. C. Lee,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Internet Keyword Advertisement According to CPM and CPC Methods by Analyzing Transactional Data," Journal of the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4, pp.139-152, 2011. http://dx.doi.org/10.7838/jsebs.2011.16.4.139 

  3. C. W. Oh,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Keyword Advertising Rate System and It's Unfair Click Typ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19, No. 4, pp.7-27, 2008.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78663 

  4. M. G. Kim, N. G. Kim, and I. H. Jung, "A Methodology for Extracting Shopping-Related Keywords by Analyzing Internet Navigation Pattern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2, pp. 123-136, 2014. http://www.dbpia.co.kr/Article/3459834 

  5. D. Y. Jung, "The Optimal Positioning Strategy for Auction-Based CPC Advertising," Korea Internet e-Commerce Association, Vol. 6, No. 2, pp. 81-101, 2006. http://www.dbpia.co.kr/Article/615120 

  6. Y. S. Choi, "Researches of Keyword Advertisement of Domestic Portal Websites," Myongji University, 2005. http://www.riss.kr/link?idT10691427 

  7. S. Y. Park and J. H. Kim, "Advertising Effectiveness on the Web: Do Targeting Methods Make a Difference?"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14, No. 4, pp. 159-178, 1999. http://www.dibrary.net/search/dibrary/search/jangseo/detailview_jangseo.jsp?contents_idCNTS-00053282368&refLocportal&categorystorage&srchFlagY&h_kwd&lic_ynY&guCode3#dummy 

  8. S. G. Carpenter and N. Kent "Consumer Preference Formation and Pio-neering Advantag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6, No. 3, pp. 285-298, 1989. http://dx.doi.org/10.2307/3151884 

  9. D. Bowman and H. Gatignon "Oder of Entry as a Moderator of the Effect of the Marketing Mix on Market Share," Marketing Science, Vol. 15, No. 3, pp.222-242, 1996. http://dx.doi.org/10.1287/mksc.15.3.222 

  10. Y. S. Sohn, Y. J. Kim, and Y. W. Lim, "Differentiation Strategies of the Late Entrant Internet Sites,"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16, No. 3, pp. 21-43, 2001. http://www.dibrary.net/search/dibrary/search/jangseo/detailview_jangseo.jsp?contents_idCNTS-00053282486&refLocportal&categorystorage&srchFlagY&h_kwd&lic_ynY&guCode3 

  11. S. Wasserman and K. Faust,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http://dx.doi.org/10.1525/ae.1997.24.1.219 

  12. K. Y. Kwahk, "Social Network Analysis," Cheongram, 2014. 

  13. D. R. Luce and A. Perry, "A Method of Matrix Analysis of Group Structure," Psychometrika, pp. 95-116, 1949. http://dx.doi.org/10.1007/BF02289146 

  14. H. Leavitt, "Some Effects of Certain Communication Patterns on Group Performance,"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 46, No. 1, pp. 38-50, 1951. http://dx.doi.org/10.1037/h0057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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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 Graepel, "Statistical Physics of Clustering Algorithms," Technical University of Berlin, 1998. http://research.microsoft.com/apps/pubs/default.aspx?id65653 

  17. S. M. Lin and K. F. Johnson, "Methods of Microarray Data Analysis II," Kluwer Academic Publishers, pp 9-17, 2002. http://www.springer.com/gp/book/9781402071119 

  18. L. D. Sivanandini and M. M. Rai, "A Survey on Data Clustering Algorithm Based on Fuzzy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Research, Vol. 2, No. 4, pp. 246-251, 2013. http://www.ijsr.net/archive/v2i4/IJSRON2013704.pdf 

  19. B. H. Kim, "Agglomerative Clustering Methods based on Information Theory" Seoul National University, pp. 1-66, 2003. http://www.ebooksplash.com/documentfull/-63093/ 

  20. Y. S. Maarek, R. Fagin, I. Z. Ben-Shaul, and D. Pelleg, "Ephemeral Document Clustering for Web Applications," IBM Research Report RJ10186, pp. 1-26, 2000. http://citeseerx.ist.psu.edu/viewdoc/summary?doi10.1.1.59.131 

  21. D. J. Lawrie, W. B. Croft, and A. Rosenberg, "Finding Topic Words for Hierarchical Summarization," In Proceedings of the 24th International ACM SIGIR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 pp. 349-357, 2001. http://dx.doi.org/10.1145/383952.384022 

  22. I. D. Cho, N. G. Kim, and K. Y. Kwahk, "Recommending Core Research Keywords Using Social Network and Data Mining Analysis,"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1, pp. 89-99, 2012. http://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4028775_Recommending_Core_and_Connecting_Keywords_of_Research_Area_Using_Social_Network_and_Data_Mining_Techniques 

  23. J. E. Kim, N. G. Kim, and Y. H. Cho, "User-Perspective Issue Clustering Using Multi-Layered Two-Mode Network Analysis,"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2, pp. 93-107, 2014. http://dx.doi.org/10.13088/jiis.2014.20.2.093 

  24. M. G. Kim and N. G. Kim, "User Perspective Website Clustering for Composing Collaborative Site Portfolio," I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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