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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분석을 활용한 관심 기반 고객 세분화 방법론
Interest-based Customer Segmentation Methodology Using Topic Model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2 no.1, 2015년, pp.77 - 93  

현윤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김남규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  조윤호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ange of the customer choice becomes more diverse, the average life span of companies' products and services is becoming shorter. Most companies are striving to maximize the revenue by understanding the customer's needs and providing customized products and services. However, companies had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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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odule 3의 포털사이트 검색 키워드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 역시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방안이다. Module 2가 이미 게시된 뉴스의 조회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간접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라면, Module 3은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키워드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파악한다는 점에서 더욱 직접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하지만 고객 개개인의 니즈(Needs)를 파악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를 뿐 아니라 시간과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고객 세분화 즉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게 된다. 고객 클러스터링의 본질적인 목적은 고객을 동질적인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나누어 보다 손쉽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다. 기존의 고객 클러스터링은 일반적으로 성별, 연령, 소득 등의 단순하면서도 범용적인 정보, 즉 원시적 형태의 인구통계학 정보를 활용하여 수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각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구매 내역, 검색 내역 등의 고객 행태 정보를 고객 클러스터링에 활용하고 있다[고은주 외, 2005; 이건창, 정남호, 2003; 진서훈, 2005].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특정 사이트 내에 진입한 이후에 보이는 한정된 정보만을 기준으로 활용하는 기존의 고객 세분화와 달리, 고객의 실제 관심에 기반한 고객 세분화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이 평소 조회한 뉴스 기사에 대해 토픽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파악된 각 고객의 관심 분야를 고객 세분화에 활용하고자 한다.
  •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고객의 인구통계학 정보뿐 아니라 고객의 구매 이력, 접속 패턴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고객 세분화를 수행하고 있지만, 이들 정보의 대부분은 고객이 해당 사이트 내에서 보이는 특성을 나타낼 뿐 고객의 평소 성향 및 관심을 나타내기는 어렵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평소 인터넷 뉴스 조회 기록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고객의 실제 관심 분야를 식별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제안 방법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인터넷 사용자 414명 및 이들이 조회한 뉴스 기사 약 3,000건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 관심 기반 클러스터링을 통해 인구통계학 정보 기반 클러스터링과는 전혀 다른 고객군을 식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특정 사이트 내에 진입한 이후에 보이는 한정된 정보만을 기준으로 활용하는 기존의 고객 세분화와 달리, 고객의 실제 관심에 기반한 고객 세분화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이 평소 조회한 뉴스 기사에 대해 토픽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파악된 각 고객의 관심 분야를 고객 세분화에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Module 3의 경우, 고객이 입력한 키워드를 그대로 문서로 정의하고 별도의 정제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토픽분석 자체의 품질이 좋지 않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Module 1과 Module 2의 결과로 도출된 클러스터의 상이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동일한 기준을 사용한 클러스터링의 경우 클러스터 내 동질성 및 클러스터간 이질성을 측정하여 성능 비교가 가능하지만, Module 1~Module 3은 서로 상이한 기준을 사용하여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성능 비교가 용이하지 않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클러스터링의 성능 비교가 아닌 결과의 상이성만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Module 3의 경우, 고객이 입력한 키워드를 그대로 문서로 정의하고 별도의 정제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토픽분석 자체의 품질이 좋지 않게 나타났다.
  • 제안 방법론은 (1) 인구통계학 정보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Module 1), (2) 뉴스 접속 기록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Module 2), 그리고 (3) 포털사이트 검색 키워드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Module 3)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핵심은 고객이 방문한 인터넷 뉴스 기사에 대한 토픽 분석을 통해 고객의 실제 관심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것이며, 이는 Module 2에 나타나 있다. Module 1과 Module 3은 클러스터링 기준에 따라 고객 세분화 결과가 상이하게 나타남을 보여주기 위해 부가적으로 수행된다.
  • 본 절에서는 토픽 분석을 활용한 관심 기반 고객 세분화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그림 3>은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의 전체 구조를 보여주고 있으며, 실험 데이터는 원통형으로, 각 단계를 구성하는 세부 프로세스는 사각형으로 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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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세분화를 수행하는 이유는? 하지만 고객 개개인의 니즈(Needs)를 파악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를 뿐 아니라 시간과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고객 세분화 즉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게 된다. 고객 클러스터링의 본질적인 목적은 고객을 동질적인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나누어 보다 손쉽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다. 기존의 고객 클러스터링은 일반적으로 성별, 연령, 소득 등의 단순하면서도 범용적인 정보, 즉 원시적 형태의 인구통계학 정보를 활용하여 수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각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구매 내역, 검색 내역 등의 고객 행태 정보를 고객 클러스터링에 활용하고 있다[고은주 외, 2005; 이건창, 정남호, 2003; 진서훈, 2005].
대부분의 기업들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기업들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고객 개개인의 니즈(Needs)를 파악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를 뿐 아니라 시간과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고객 세분화 즉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게 된다.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기업들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고객 개개인의 니즈(Needs)를 파악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를 뿐 아니라 시간과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고객 세분화 즉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게 된다. 고객 클러스터링의 본질적인 목적은 고객을 동질적인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나누어 보다 손쉽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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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고은주, 권준희, 윤선영,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고객 세분화 및 e-CRM 전략제안",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ithing and Textiles, 제29권 제6호, 2005, pp. 847-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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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류신, 김남규, "거시적 이슈 트래킹의 한계 극복을 위한 개인 관심 트래킹 방법론", 2014 한국IT서비스학회 추계학술대회, 2014, pp.534-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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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오은녕, 이희상, "클러스터링 기법을 이용한 이동통신의 고객 세분화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2002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2, pp. 42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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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Sebastiani, F., "Classification of Text, Automatic", The Encyclopedia of Language and Linguistics 14, (2nd ed.), Elsevier Science Pub, 2006, pp. 457-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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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Witten, I. H., Text Mining, Practical Handbook of Internet Computing, CRC Pres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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