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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ETL을 이용한 소프트웨어의 컴포넌트 기반 융복합 개발 방법
Component-based Convergence Development Method of Software using SET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6, 2015년, pp.165 - 175  

유홍준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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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시스템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법은 Flowchart에서 UML의 Activity Diagram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이제까지 개발된 프로그램 설계 도구와 방법은 프로그램 코딩 도구와 방법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효율적이지 않았다. 또한 프로그램 설계와 코드 간의 쌍방향 절환이 용이하지 않아 개발 생산성과 유지보수성을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포넌트 기반의 SOC(Structured Object Component)을 지원하는 설계 및 코딩 융복합 자동화 도구 SETL(Structured Efficiency TooL)의 개발을 통해 프로그램 설계와 코딩 단계를 융복합하여 병렬적인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융복합 개발 방법을 제안한다. 즉, SETL을 사용하면 프로그램 설계와 코딩 간의 절환을 거의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어,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 단계간의 격차를 해소하여 개발 생산성 및 유지보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thods to design programs which implement IT systems have been developed in various forms from flowchart to activity diagram of UML. However, program design tools and methods developed so far have not been efficient comparing to program coding tools and methods. In addition, Program design metho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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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급속히 복잡화 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재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SETL의 개발을 통해 소프트웨어 융복합 개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컴포넌트 기반의 설계 모델링을 위한 SOC과 이를 지원하는 C언어와 Java언어 버전 중에서 자동화 도구인 C언어 버전의 SETL의 연구 개발 성과를 중심으로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OC을 지원하기 위해 장기간에 걸쳐서 개발해 온 SETL(Structured Efficiency TooL)의 원리와 이를 사용하여 설계와 코딩을 병행적으로 수행하는 융복합 개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은 중점 사항들을 포함하여 지속적인 추가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프로젝트 실무에의 적용을 통한 성공 사례를 축적해 나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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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ML의 Activity Diagram은 어떤 방법인가? 현재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UML의 Activity Diagram을 살펴보면, Fork, Join, Transition, Branch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프로그램 소스로 코딩하는 전형적인 흐름 중심의 방법이다.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프로그램 설계 모델링 방법 중 구조 중심 방법이 급속히 하향곡선을 그린 원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구조 중심 방법은 1990년대 중반 이후에 개발환경이 구조적 방법에서 객체지향 컴포넌트 방법으로 진화함에 따라 급속히 하향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 이후 2015년 현 시점까지 일본 등 세계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흐름 중심인 UML의 Activity Diagram이 주도권을 확보하고 있는 실정이다.
Activity Diagram을 포함한 기존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다섯 가지 사항은 무엇인가? 첫째, 요구사항 분석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도해하여 코딩을 지원하는 설계 수준의 작업이 코딩 수준의 작업보다 시간효율성이 뛰어나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 Activity를 개방된 형태로 표현하여 설계 내역과 코딩 내역이 1:1로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추상화 사다리 구성을 통해 개요와 상세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프로그램 설계 내역의 기술 밀도가 코드의 기술밀도와 크게 차이나지 않아야 한다. 넷째, 특정한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패턴이 일정하게 나타나야 한다 .다섯째, 설계와 코딩 작업을 병행적으로 수행하여 공정 단계간의 간극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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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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