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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기반 임업용 안전모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orestry Safety Helmet Development Based on IoT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3 no.3, 2020년, pp.419 - 425  

남기훈 (창신대학교 소방방재공학과) ,  박정규 (창신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accident risks in logging operation of forestry such as struck by felled trees and caught in, under, or between felled trees. These accidents are primarily occurred by not keeping a safe distance between workers. According to the forestry safety instruction, workers are not suppose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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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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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임업 작업 시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임업용 안전모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임업용 안전모는 종합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IoT 기술을 기반으로 벌목작업이 이루어지는 구역 내에서 작업자들이 상호이격거리 내로 접근 시 소리 및 시각신호를 발생시켜 작업자들이 쉽게 위험을 인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개발된 임업용 안전모는 필드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차후 임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성능 구현을 위한 기초 연구 자료를 확보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작업자의 안전거리 sr을 20m로 정하고 다른 작업자의 거리가 안전거리 내에 들어왔을 때 (d < 2sr) 안전거리내의 작업자들에게 경고를 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벌목 작업 시 발생하고 있는 벌도목에 의한 깔림/뒤집힘, 물체에 맞음 등의 사고로부터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IoT 기반의 안전모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임업용 안전모는 실제 작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치의 성능 구현과 안전거리 설정에 따른 오차보정 및 위험신호 발생 알고리즘 구현과 작동을 주요 목표로 하였다. 실험결과 임베디드 보드는 Beetle BLE 에 설치된 GPS, LED, 부저가구현한 알고리즘에 따라 설정된 안전거리 내로 접근 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임업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는 안전모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벌목 작업 시 발생하고 있는 벌도목에 의한 깔림/뒤집힘, 물체에 맞음 등의 사고로부터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IoT 기반의 안전모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임업용 안전모는 실제 작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치의 성능 구현과 안전거리 설정에 따른 오차보정 및 위험신호 발생 알고리즘 구현과 작동을 주요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임업 작업 시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임업용 안전모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임업용 안전모는 종합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IoT 기술을 기반으로 벌목작업이 이루어지는 구역 내에서 작업자들이 상호이격거리 내로 접근 시 소리 및 시각신호를 발생시켜 작업자들이 쉽게 위험을 인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이후 연구에서는 안전모에 IoT 기술이 결합하여 특정한 환경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전모가 개발 되었다[6,7]. 특히 지하 광산은 가스폭발, 화재, 산사태 등과 같이 많은 위험에 존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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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두 작업자가 안전거리 이내에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2가지 방법은 무엇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두 작업자의 거리를 계산하여 안전거리 이내에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2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 번째 방법은 GPS 위치 정보를 이용 하는 것이다. 각 안전모에서는 GPS 모듈을 이용하여 1초 단위로 위치 정보를 파악하고 그 정보를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다른 작업자의 안전모로 전송한다. 전송된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작업자간의 거리 d를 계산할 때 GPS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현재 시간 기준으로 5초 전의 위치 데이터의 평균을 pos avg 유지한다. Eq. 1에서는 pos avg값을 구하는 수식을 표시하고 있다. Eq. 2에서 표시하는 것과 같이 pos avg 와 현재 시간의 위치pos t 거리가 α 보다 클 경우에는 pos t 는 pos avg 계산에 사용하지 않는다. 이 때 α를 작업자가 5초 동안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인 2.75 m 로 설정하였다. (1) (2) 두 번째 방법은 블루투스 신호 세기(RSSI, 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를 이용하는 것이다. RSSI 값은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고 GPS 위치 정보 값과 같이 사용된다. d 값이 2sr 보다작고 RSSI 값이 –80 dBm (실험결과 두 안전모의 거리가 10∼15 m 일 때 RSSI 값) 보다 클 경우에는 부저 경고를 계속 울리게 설정하였다 (경보 #2).
임업작업의 다양한 직업형태에 무엇이 있는가? 임업작업은 풀베기, 가지치기, 어린나무 가꾸기, 병충해 방제, 벌목작업 등 여러 종류의 다양한 작업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중 벌목작업은 기계톱 등을 이용하여 산림 현장에서 나무를 베어내는 작업으로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임업용 안전모의 목표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벌목 작업 시 발생하고 있는 벌도목에 의한 깔림/뒤집힘, 물체에 맞음 등의 사고로부터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IoT 기반의 안전모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임업용 안전모는 실제 작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치의 성능 구현과 안전거리 설정에 따른 오차보정 및 위험신호 발생 알고리즘 구현과 작동을 주요 목표로 하였다. 실험결과 임베디드 보드는 Beetle BLE 에 설치된 GPS, LED, 부저가구현한 알고리즘에 따라 설정된 안전거리 내로 접근 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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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 "Analysis of the industry hazards" Sejong :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 (2018). 

  2. K. H. Nam, K. H. Cho, & K. I. Kim, "Study on risk reduction method in forestry using in-depth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y, Vol.22, No.2, pp.95-103, Mar. 2019. 

  3. H. Y. Kim, S. H. Park, S. H. Lee & C. M. Park, "Analysis on safety accident characteristics of forestry work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ol.102, No.4, pp.550-559, Dec. 2013. 

  4.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Guide for Forestry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p.178,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2015, pp.30-31 

  5. L. C. Y u, L. Min, "Motorcycle helmet safety design research", Proceedings of 2010 IEE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Aided Industrial Design & Conceptual Design, IEEE, Yiwu, China, pp.642-646, November 2010. 

  6. S. Shabina, "Smart Helmet Using RF and WSN Technology for Underground Mines Safety", Proceedings of 201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Computing Applications, IEEE, Coimbatore, India, pp.305-309, March 2014. 

  7. P. Hazarika, "Implementation of smart safety helmet for coal mine workers", Proceedings of 2016 IEE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Electronics, Intelligent Control and Energy Systems (ICPEICES), IEEE, Delhi, India, pp.1-3, July 2016. 

  8. X. Long, W. Cui, Z. Zheng, "Safety Helmet Wearing etection Based On Deep Learning", Proceedings of 2019 IEEE 3rd Information Technology, Networking, Electronic and Automation Control Conference (ITNEC), IEEE, Chengdu, Chian, pp.2495-2499, March 2019. 

  9. W. Chang, L. Che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Intelligent Motorcycle Helmet for Large Vehicle Approach Intimation", IEEE Sensors Journal, Vol.19, No.10, pp.3882-3892, May. 2019. 

  10. F. J. Dian, A. Yousefi, S. Lim, "A practical study on B luetooth Low E nergy (BLE) throughput", Proceedings of 2018 IEEE 9th Annual Information Technology, Electronics and Mobile Communication Conference (IEMCON), IEEE, BC, CANADA, pp.768-771, November 2018. 

  11. Korea Forest Service. Climbing starter guide [Internet]. Korea Forest Service, c2019 [cited 2019 October 14], Available From: http://www.forest.go.kr/newkfsweb/html/HtmlPage.do?pg/foreston/fon_ourmt/UI_KFS_1003_040302_d3.html&orgIdfon&mnKFS_01_04_04_02 (accessed Oct. 1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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