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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6, 2015년, pp.197 - 203
유승희 (군장대학교 간호과) , 강정희 (전북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investigate difference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disposition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 5th to 16th 2012, using critical thinking instruments.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ability according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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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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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의 움직임이 간호학에서 적용된 예시는? | 최근 융복합(convergence)이라는 움직임이 다양한 학문에 확산되고 있는데 간호학에서도 간호학문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들의 기술들을 융합하고 복합시키려는 움직임이 있다. 예를 들면 간호정보학이라는 과목을 전공필수로 수강하도록 하여 간호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정보통신학과 기술학 분야들이 접목되어 의료현장에서 최신 기술을 적절히 활용한 좀 더 나은 간호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간호 대학교 교육과정이 간호학을 중점으로 하되 복합적인 기술들을 적절히 분배, 적용, 활용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의 개발과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 | |
비판적 사고란? | 여기서 중요하게 거론이 되고 있는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란 어떠한 상황에 대해 목적이 분명하게 자기 스스로 판단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Ability)과 비판적 사고성향(Critical Thinking Disposition)으로 구분하여 설명된다. | |
비판적 사고력의 의미와 비슷한 표현은? | 이는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Ability)과 비판적 사고성향(Critical Thinking Disposition)으로 구분하여 설명된다. 비판적 사고력은 비판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구체적인 기능 및 전략을 의미하며, 비슷한 표현으로 비판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기술, 비판적 사고술, 비판적 사고 기능 등이 있다. 반면, 비판적 사고성향은 비판적으로 사고하는데 필요한 개인적 특성이나 습관, 태도 및 정서적 성향을 의미한다[2]. |
K. R. Shin, J. Y. Ha, K. H. Kim,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2, pp.282-289, 2005.
그리하여 비판적 사고 교과목이 필수교양으로 이수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고, 환자들을 간호하는 방법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문서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중요한 전공과목인 간호과정이라는 전공과목에 비판적 사고를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다[1].
이와 같은 결과는 학년이 높아져도 비판적 사고력이 발달하지 않는다는 결과와 상반되는데[1,12], 이는 본 연구는 387명의 전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횡적 연구이고, Shin 등(2005)의 연구에서는 3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종적연구로 연구 설계 방법이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사료되나 어떠한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S. H. Park, The effects of th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i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3, No. 4, 93-112, 1999.
반면, 비판적 사고성향은 비판적으로 사고하는데 필요한 개인적 특성이나 습관, 태도 및 정서적 성향을 의미한다[2].
J. Y. Lee, S. Y. Park. Relationship between the Practice Environment of Nurs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es in Local General Hospital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0, No. 2, pp. 145-153. 2014.
S. C. Jeong, D. Y. Jeong.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Job Satisfaction of Cancer Center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7, No. 4, pp. 443-450. 2011.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The Catholic Univeisity of Korea, Doctor dissertation, 2004.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현재 교육계에서 임상현장 간호사들에게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3,4],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5,6,7,8,9,10].
즉, 비판적 사고성향 도구를 개발하고[5],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며[6], 문제해결능력과 관계를 살펴보고 있다[7].
H. S. Ch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2, pp. 222-231. 2005.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현재 교육계에서 임상현장 간호사들에게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3,4],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5,6,7,8,9,10].
즉, 비판적 사고성향 도구를 개발하고[5],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며[6], 문제해결능력과 관계를 살펴보고 있다[7].
S. K. Cha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1, pp. 71-78, 2011.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현재 교육계에서 임상현장 간호사들에게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3,4],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5,6,7,8,9,10].
즉, 비판적 사고성향 도구를 개발하고[5],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며[6], 문제해결능력과 관계를 살펴보고 있다[7].
S. H. Kang, D. H. Kim, Grade and gender differences in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dispositions and the relationship of the two construc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3, No. 5-1, pp. 25-44, 2006.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현재 교육계에서 임상현장 간호사들에게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3,4],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5,6,7,8,9,10].
둘째, 비판적 사고에 대한 다양한 변수들의 상관관계 에서도 일관성이 부족하였다[8-10].
S. J. Shin, D. Y. Jung,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science: A literature review.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1, No. 1, pp. 117-128, 2009.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현재 교육계에서 임상현장 간호사들에게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3,4],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5,6,7,8,9,10].
둘째, 비판적 사고에 대한 다양한 변수들의 상관관계 에서도 일관성이 부족하였다[8-10].
S. A. Yang, D. Y. Jung,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bout student nurs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16, No. 1, pp. 156-165, 2009.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현재 교육계에서 임상현장 간호사들에게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3,4],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5,6,7,8,9,10].
둘째, 비판적 사고에 대한 다양한 변수들의 상관관계 에서도 일관성이 부족하였다[8-10].
S. H. Park. The effects of th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i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3, No. 4, pp. 93-112, 1999.
비판적 사고력은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력과 사고성향을 구분하여 제작된 Park(1999)의 도구를 사용하였다[11].
T, M. Beckie, L. W. Lowry, S. Barnett, Assessing critical thinking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Holistic Nursing Practice, Vol. 15, No. 3, pp. 18-26, 2001.
Y. J. Son, Y. A. Song,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43-52, 2012.
R. J. Raymond, Relationships among bilingualism,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18, pp. 220-229, 2002.
비판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력과 사고성향으로 분리되고 두 요소는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각각 측정하여야 한다고 하였다[14].
H. Y. Lee, K. S. Oh, Y. H. Ahn, S. J. Lee, I. J. Kim, Exploratory study on scales of nursing education outcom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6, No. 1, pp. 53-60, 2010.
이는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의 수렴 타당도가 낮게 나와 비판적 사고력과 성향을 구분하여 측정하여야 한다는 결과와도 일치한다[15].
K. Edward, M, S. Jared, W. Daniel, H., Paul, H. David, O. Bridget, Thinking critically about critical thinking: ability disposition of both?. Medical Education, Vol. 31, pp. 155-160, 2011.
더 나아가 비판적 사고는 한쪽 파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므로 두 요소인 비판적 사고력과 사고성향의 결합이 잘 되었을 때 비판적 사고가 창조 될 수 있다고 하였다[16].
I. H. Jung, B. C. Lim. Students of factors affecting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Centering on students studying Dental Technology Daegu.Gyeongbuk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3, pp. 13-19, 2012.
비판적 사고력의 향상은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에 필요한 도구를 갖추는 활동,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적 노력으로 진로결정 수준이 향상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17].
M. R. Elizabeth, Quantitative research on critical thinking and predicting nursing students' NCLEX-RN performa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9, No. 7, pp. 378-386, 2002.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조 편성을 하고, 각 조의 성향에 맞게 접근방법을 차별화하여 실시하면 비판적 사고의 양쪽 측면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18].
J. w. Lee, K. h. Kang.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69-74, 2014.
Y. J.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또한 최근 대학교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19], 간호교육과정안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스트레스에 노출 시 Kim(2014)이 분류한 스트레스 대처 유형에 따라 관리하는 중재방안 개발 시[20], 개인적인 비판적 사고성향을 함께 적용하면 좀 더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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