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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융복합능력 함양을 위한 학습공동체 효과성 분석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2015년, pp.29 - 37  

박성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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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 융복합능력 함양을 위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세부적으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위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A대학 199명(실험집단 123명, 통제집단 76명)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실험집단에 속한 학생들은 교수학습센터에서 9주간 실시하는 자율적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후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사전-사후검사를 시행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자기주도학습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문제해결능력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비교과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활동 및 학습지원 설계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the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One hundred ninety-nine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In specific, one hundred twenty-three among them participated learning commun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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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자율적 참여를 통한 효과성 검증을 위해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여기서 도출된 결과들은 향후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운영과 확대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 본 연구는 교수학습센터에서 실시하는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적인지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A대학에서 9주에 걸쳐 실시하는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 123명과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 76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것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준실험설계(quasi-experimental design)을 활용하였고,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자율적 참여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는가?
  • 첫째,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자율적 참여을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향상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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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급속한 확산 이유는? 특히 2000년대 중반부터 교수학습센터에서는 학습공동체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시작했으며, 4년제 주요대학들 중 68%가 다양한 형태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6,7]. 이와같이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급속한 확산 이유는 학습공동체 활동 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의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능력, 리더십,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도 등 다양한 학업능력들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8,9].
문제해결능력의 정의는 무엇인가? 문제해결능력이란 어떠한 문제상황이 주어졌을 때 문제를 확인하고, 원인을 분석하며, 해결안을 도출하는 일련의 절차나 원리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31]. 본 연구에서는 이를 측정하기 위해 Heppner와 Peterson(1982)가 개발한 것을 우리나라 청소년 연구에 맞게 홍영수(2004)가 한국어로 번안한 뒤,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및 보안된 5점 척도의 27개 문항을 사용하였다[32,33].
학습공동체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무엇인가? 이미 6백여 개 이상의 미국대학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일부 대학에서는 학습공동체의 효과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업성취, 지적발달 등 성공적 대학생활에 의미있는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같은 고차원적 인지능력도 배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11,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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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S. K. Jeon,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university students' motivating factors and intentions in their use of the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9, No. 3, pp.59-8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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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의 가치와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창조를 위해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등이 정보화 사회를 넘어 창조사회로 새롭게 진입하는 것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능력임과 동시에 21세기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대학들의 관심이 높다[1,2].

    이에 따라 대학에서 교수학습센터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면서 국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에 등록된 회원교가 160여 개교에 이를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1].

  2. A. Amin, J. Roberts, Knowing in action: Beyond communities of practice, Research Policy, Vol. 37, No. 2, pp.353-36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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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의 가치와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창조를 위해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등이 정보화 사회를 넘어 창조사회로 새롭게 진입하는 것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능력임과 동시에 21세기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대학들의 관심이 높다[1,2].

  3. J. M. Kim, Y, S., Choi,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20, No 4, pp. 548-56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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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나 시뮬레이션 등 최첨단 IT를 활용하여 대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나 비판적 사고와 같은 융복합 능력 함양 등을 위한 시도들도 등장하고 있다[3,4,5]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특정 수업을 기반으로 해당 수업학생들에게 의무적인 팀활동을 실시했거나, 공대 신입생들과 같이 특정 단과대학 특정학년을 대상으로 한 의무화된 형태의 수업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성 연구가 많이 나타났다[3,5,14,15]

  4. S. Y. Pi, Education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 in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29-3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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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나 시뮬레이션 등 최첨단 IT를 활용하여 대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나 비판적 사고와 같은 융복합 능력 함양 등을 위한 시도들도 등장하고 있다[3,4,5]

  5. S. H. Yu, J. H. Kang,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disposition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197-20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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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나 시뮬레이션 등 최첨단 IT를 활용하여 대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나 비판적 사고와 같은 융복합 능력 함양 등을 위한 시도들도 등장하고 있다[3,4,5]

    그 결과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업성취, 지적발달 등 성공적 대학생활에 의미있는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같은 고차원적 인지능력도 배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11,12,13].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특정 수업을 기반으로 해당 수업학생들에게 의무적인 팀활동을 실시했거나, 공대 신입생들과 같이 특정 단과대학 특정학년을 대상으로 한 의무화된 형태의 수업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성 연구가 많이 나타났다[3,5,14,15]

  6. M. H. Yoem, S. H. Park, J. W. Oh. A study on the college peer-tutoring program based on tutors' experienc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0, No. 2, pp.1-2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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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2000년대 중반부터 교수학습센터에서는 학습공동체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시작했으며, 4년제 주요대학들 중 68%가 다양한 형태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6,7].

  7. M. H. Yoem, S. H. Park, Understanding and promoting a learning community in universities: The case of 'Aha! learning community' a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6, No. 2, pp.127-15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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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2000년대 중반부터 교수학습센터에서는 학습공동체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시작했으며, 4년제 주요대학들 중 68%가 다양한 형태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6,7].

    이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의사소통능력,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습몰입, 학업성취, 대학생활 만족도, 동료 및 교수와의 유대감, 공동체 의식, 창의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7,12,13,23,24].

  8. Y. H. Song, Relationships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ollective efficacy, knowledge sharing, satisfaction in a university study circl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2, No. 3, pp.179-20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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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같이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급속한 확산 이유는 학습공동체 활동 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의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능력, 리더십,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도 등 다양한 학업능력들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8,9].

    이와 같은 결과는 한지영(2010)과 송윤희(2011)의 연구에서 검증했던 대학생들의 팀학습 또는 학습공동체 활동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34].

  9. S. Y. Jang, N. R. Kim, The relationships of problem solving ability, learning strategies,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school achievement in the learning community of majored engineer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5, No. 3, pp.581-60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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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같이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급속한 확산 이유는 학습공동체 활동 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의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능력, 리더십,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도 등 다양한 학업능력들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8,9].

  10. B. J. Kim, J. W. Kim, A study on a convergence education system to improve university students'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173-18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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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추세는 최근 대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융복합형 교육시스템에 대한 강조가 있었고, 특히 교육방식의 융합으로 스터디그룹 형태의 소규모 팀단위 학습을 통한 학습효과성 제고라는 것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10]

  11. E. D. Lardner, G, Malnarich, Sustaining learning communities: Moving from curricular to educational reform,http://evergreen.edu/washingtoncenter/docs/lardnersustaininglcs.pdf,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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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결과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업성취, 지적발달 등 성공적 대학생활에 의미있는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같은 고차원적 인지능력도 배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11,12,13].

  12. C. M. Zhao, G. D. Kuh, Adding value: Learning communities and student engagement, Vol. 45, No. 2, pp.115-13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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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결과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업성취, 지적발달 등 성공적 대학생활에 의미있는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같은 고차원적 인지능력도 배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11,12,13].

    이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의사소통능력,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습몰입, 학업성취, 대학생활 만족도, 동료 및 교수와의 유대감, 공동체 의식, 창의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7,12,13,23,24].

  13. M. Clark, H. T. Nguyen, C. Bray, R. E. Levine, Team-based learning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Vol. 47, No. 3, pp.111-11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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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결과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업성취, 지적발달 등 성공적 대학생활에 의미있는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같은 고차원적 인지능력도 배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11,12,13].

    이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의사소통능력,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습몰입, 학업성취, 대학생활 만족도, 동료 및 교수와의 유대감, 공동체 의식, 창의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7,12,13,23,24].

  14. Y. K. Suk, Team project activity and satisfaction in business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7, pp. 217-22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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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특정 수업을 기반으로 해당 수업학생들에게 의무적인 팀활동을 실시했거나, 공대 신입생들과 같이 특정 단과대학 특정학년을 대상으로 한 의무화된 형태의 수업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성 연구가 많이 나타났다[3,5,14,15]

  15. S. R. Yee, A study of team satisfaction and associated factors of engineer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315-32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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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특정 수업을 기반으로 해당 수업학생들에게 의무적인 팀활동을 실시했거나, 공대 신입생들과 같이 특정 단과대학 특정학년을 대상으로 한 의무화된 형태의 수업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성 연구가 많이 나타났다[3,5,14,15]

    학습공통체의 특성에 대해 윤창국(2002)은 학습공동체와 관련된 다양한 선행연구들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한 결과, 학습공동체가 지닌 공통적 특성으로 학습자의 비판적 성찰,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소통 구조, 학습결과의 공유와 확산이라는 점을 들고 있다[15].

  16. Etienne Wenger, Ricahrd McDermott, Williams Snyder,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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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조직구성원의 직무역량을 함양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16].

    Wegner와 동료들(2002)에 의하면 실천공동체의 3가지 기본요소로는 문제를 정의하는 지식의 ‘도메인(domain)’, 이 도메인에 동일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community)’, 자기분야에서 능력을 개발하고 공유하는 ‘프랙티스{practice}’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16].

  17. K. H. Kim, A study on effects of the collective 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learning satisfaction among learning communities participati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0, No. 12, pp.315-33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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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공동체는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닌 구성원들간의 상호 경험 및 관심있는 분야의 지식공유를 통해 다른 지식을 해당 그룹안에서 창조적으로 생산하고 다시 이를 전달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성향을 지닌 학습환경을 지니고 있다[17].

  18. M. Eraut, Conceptual analysis of research questions: Do the concept of "learning community" and "community of practice" provide added valu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New Orleans. Retrieved from ERIC database. (ED46603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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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외에도 학습공동체는 관심사가 서로 비슷한 사람들이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중점을 두어 학습하는 형태로 특정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집단이 새로운 지식 창출, 개인 및 집단의 성장촉진, 협력 연구나 아카데믹한 집단 학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8,19].

  19. Patricia. Margaret. McCarver, What a learning community learns: A cooperative inquiry, Ph.D. dissertation, California Institute of Integral Studie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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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외에도 학습공동체는 관심사가 서로 비슷한 사람들이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중점을 두어 학습하는 형태로 특정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집단이 새로운 지식 창출, 개인 및 집단의 성장촉진, 협력 연구나 아카데믹한 집단 학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8,19].

  20. Young-Man Yoo, Knowledge Ecology, Seoul, SERI,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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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유영만(2006)은 학습공동체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의지로 운영되는 것으로 그룹 구성원들이 학습과정에서 습득한 통찰력과 경험을 공유하는 프로세스 안에서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다시 현장에 적용한다고 정의하였다[20].

  21. Chang Gook Yoon, A study o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arguments about learning community,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2. 

  22. O. T. Lenning, L. H. Ebbers, The powerful potential of learning communities: Improving education for the future. U. S, Association for the study oof Higher Eduction Report, Vol. 26, No.6, http://files.eric.ed.gov/fulltext/ED428606.pdf,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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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공동체의 유형의 경우에도 운영목적, 방식, 주체 등에 따라 의견이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대학에서의 학습공동체를 크게 네 가지로 교육과정중심, 수업중심, 거주지역중심, 학생유형중심 공동체로 구분하였다[22].

  23. O. B. Kim, C, H. Jung, J. A. Jang, Exploring communication, flow, and self-directed learning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depending on learning community, University Instruction and Learning Study, Vol. 7, pp.100-11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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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의사소통능력,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습몰입, 학업성취, 대학생활 만족도, 동료 및 교수와의 유대감, 공동체 의식, 창의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7,12,13,23,24].

    그래서 대학차원에서 학습공동체를 통한 자기주도학습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김옥분, 정찬호, 장정아(2015)는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한 10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성취와 학업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의 하위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3].

  24. H. S. Yu, J. W. Ko, H. N. Lim, Examining learning experiences influencing on the communication skills and high-order thinking skill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9, No. 4, pp.319-33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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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의사소통능력, 학생들의 학업지속, 학습몰입, 학업성취, 대학생활 만족도, 동료 및 교수와의 유대감, 공동체 의식, 창의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7,12,13,23,24].

  25. E, C.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pport strategies by investigating factors for study group activities in universiti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1, No. 4, pp.351-37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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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무엇보다도 정보사회에서 창조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가장 필요한 능력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함께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함양이 강조되고 있다[25].

  26. M. A. Jeon, A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learning style of university students majored in science and engineering, The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ngineering Association, Vol. 38, No. 2, pp.240-26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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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하면 대학생들에게 새로운 환경에서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진로탐색 및 경력 개발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이 때에 전공학습에 대한 지식습득, 학습에 대한 계획, 실천, 평가를 하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강화되어야할 때이다[26].

  27. E. Y. Kim, A. Kim, .A study on the educational meaning of learning community activities in college students: Focused on continuous participants of the Study group progra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3 No. 5, pp.91-11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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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은영과 김아람(2013)은 학습공동체 활동에 3회 이상 참여해오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적사례연구를 실시한 결과,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함양되었을 뿐만 아니라 학습과정을 통해서 배운다는 점에 교육적 의의가 있다고 분석하였다[27].

    대학생들이 필수가 아닌 비정규교과과정으로 스스로 학습을 위해 일방적 지식전달방식이 아닌 동등한 그룹원과 교류하고 필요에 따라 교수자를 찾아가 문제해결 하는 등 자율적으로 시간과 장소를 정해 학습을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갖는 가장 큰 교육적 의미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함양’과 ‘학습과정을 통한 배움’에 있다고 분석하였다[27].

  28. K. K. Kim, J. Yoon, K. Y. Choi, S. Y. Park, J. H. Bae, 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project learning on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4, No. 2, pp. 252-26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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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위해서 대학은 교육과정 개편뿐만 아니라 이를 실천할 교수-학습방법 및 학습활동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28].

    또한 김근곤과 동료들(2008)의 연구에서도 보건의료 관련 전공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비교해 본 결과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28].

    많은 대학들이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공수업 안에서 다양한 협력학습 활동 기회를 제공해주는 노력을 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교수학습센터를 중심으로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학습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28,29,36,37,39].

  29. H. J. Kang, J. S. Kim, The effects of learning community program on college students' sense of community and problem-solving capacity,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8, No. 1, pp.1-2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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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공동체 활동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강혜진과 김정섭(2012)은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학생과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과 공동체 의식 수준을 3회 반복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공동체 의식이 참여하지 않은 대학생들보다 월별 진전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9].

    이로써 대학생들의 학습공동체 활동 참여가 대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 골고루 균형적으로 향상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29,35].

    많은 대학들이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공수업 안에서 다양한 협력학습 활동 기회를 제공해주는 노력을 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교수학습센터를 중심으로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학습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28,29,36,37,39].

  30. SN. Williamson, Development of a self-rating scale of self-directed learning, Nurse Researcher, Vol. 14 No. 2, pp.66-8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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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항은 5개 영역, 학습전략, 학습활동, 자신에 대한 인식, 평가, 대인관계 기술 등으로 총 35문항 Likert식 5점척도로 구성되어 있다[30].

  31. M. H. Kang, Y. H. Song, S. H. Park,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on, flow, interaction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Vol. 12, No. 2, pp.293-31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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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해결능력이란 어떠한 문제상황이 주어졌을 때 문제를 확인하고, 원인을 분석하며, 해결안을 도출하는 일련의 절차나 원리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31].

  32. P. P. Heppener, C. H. Peterson,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9 No. 1, pp.66-75,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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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이를 측정하기 위해 Heppner와 Peterson(1982)가 개발한 것을 우리나라 청소년 연구에 맞게 홍영수(2004)가 한국어로 번안한 뒤,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및 보안된 5점 척도의 27개 문항을 사용하였다[32,33].

  33. Youngsu Hong, The effects of life stress and psychosocial resources for adolescent suicidal behaviors, Ph. D. dissertation, Yeonsei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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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이를 측정하기 위해 Heppner와 Peterson(1982)가 개발한 것을 우리나라 청소년 연구에 맞게 홍영수(2004)가 한국어로 번안한 뒤,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및 보안된 5점 척도의 27개 문항을 사용하였다[32,33].

  34. J. Y. Han, Improve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rough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4, No.2, pp. 64-7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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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결과는 한지영(2010)과 송윤희(2011)의 연구에서 검증했던 대학생들의 팀학습 또는 학습공동체 활동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34].

  35. C. S. Park, S. H. Park, S. Y. Jeong, Research on applicability of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to a course in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1, pp.23-3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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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로써 대학생들의 학습공동체 활동 참여가 대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 골고루 균형적으로 향상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29,35].

  36. Sang-Won Lee, The model thesis for the learning community construction of the school, master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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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대학들이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공수업 안에서 다양한 협력학습 활동 기회를 제공해주는 노력을 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교수학습센터를 중심으로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학습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28,29,36,37,39].

  37. Sang Yong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for building online learning communities,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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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대학들이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공수업 안에서 다양한 협력학습 활동 기회를 제공해주는 노력을 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교수학습센터를 중심으로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학습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28,29,36,37,39].

  38. Jae-Eun Jo, A study on study club management way for study community realization, master thesis, Daegu University, 2009. 

  39. N. Kim, S. Jang , C. Song, The effects of types of learning community on self-determin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1, No. 1, pp.23-3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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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대학들이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공수업 안에서 다양한 협력학습 활동 기회를 제공해주는 노력을 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교수학습센터를 중심으로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학습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28,29,36,3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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