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방안으로 영성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2개 대학의 간호학생 203명을 편의 추출하여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대상자들의 영성은 5점 만점에 3.18점, 임상실습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3.42점으로 중간이상의 수준이었다. 하위영역별로는 영성의 경우 '삶의 의미와 목적'이 가장 높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서는 '실습교육환경'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는 영성은 종교와 전공만족도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성별과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 부적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영성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과정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방안으로 영성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2개 대학의 간호학생 203명을 편의 추출하여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대상자들의 영성은 5점 만점에 3.18점, 임상실습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3.42점으로 중간이상의 수준이었다. 하위영역별로는 영성의 경우 '삶의 의미와 목적'이 가장 높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서는 '실습교육환경'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는 영성은 종교와 전공만족도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성별과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 부적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영성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과정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variables among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03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composed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wo 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variables among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03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composed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wo scales including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ie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using the SPSS program. The mean score for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were above medium level, with the value of 3.18 and 3.42 out of 5 respectively. There were significant mean differences in spirituality according to religion and satisfaction on major while those i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sex and satisfaction on major.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was found. In conclusion, to reduce clinical stress in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educational program for spiritual impro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variables among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03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composed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wo scales including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ie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using the SPSS program. The mean score for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were above medium level, with the value of 3.18 and 3.42 out of 5 respectively. There were significant mean differences in spirituality according to religion and satisfaction on major while those i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sex and satisfaction on major.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was found. In conclusion, to reduce clinical stress in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educational program for spiritual impr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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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고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방안으로 영성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고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근거 및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따라서 간호교육은 학생들의 영성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해나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으로 영성을 제시하고 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점과 관련연구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간호학적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정도 및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영성에 대한 국, 내외 연구는 대부분 간호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고[22-27],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국내에서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는 일반적 특성에서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모두에 유의한 변수인 전공만족도(매우 불만족 1점부터 매우만족 5점의 Likert 5점 척도로 측정)를 통제한 편상관분석으로 구하였고,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영성은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부적상관 관계를 보였다(r=-.
Beck, Srivastsva [29]가 개발하고 김순례, 이종은[9]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총 24문항이며 실습교육환경 5문항,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 6문항, 실습업무부담 4문항, 대인관계갈등 4문항, 환자와의 갈등 5문항의 5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의 Likert 5점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A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졸업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6월부터 2012년 7월까지 이루어졌다.
본 연구대상자는 총 203명이며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성별은 여학생 179명(88.
자료 수집은 2012년 6월부터 2012년 7월까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215명을 편의 추출 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210부가 회수되었으나 이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한 7부를 제외한 203(9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설문내용을 설명하였고 질의응답을 통해 대상자들이 설문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대상자는 A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졸업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6월부터 2012년 7월까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215명을 편의 추출 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210부가 회수되었으나 이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한 7부를 제외한 203(9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영성,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정도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영성,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정도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는 partial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는 partial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Beck, Srivastsva [29]가 개발하고 김순례, 이종은[9]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Howden [28]이 개발하고 오복자, 전희순, 소외숙[27]이 한국어판으로 번역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8문항이며 삶의 의미와 목적 4문항, 내적 자원 8문항, 관계성 10문항, 초월성 6문항의 4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간호학생의 영성을 증진하는 것은 임상 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방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은 학생들의 영성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해나갈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 대상자들의 영성수준은 3.18점으로 보통수준이었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3.40점으로 평균이상의 높은 스트레스 수준을 보였다. 하위요인별로는 영성의 경우, ‘삶의 의미와 목적’이 가장 높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서는 실습교육환경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는 영성은 종교와 전공만족도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성별과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 부적상관 관계를 보여 영성은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위요인별로는 영성의 경우, ‘삶의 의미와 목적’이 가장 높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서는 실습교육환경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는 영성은 종교와 전공만족도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성별과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 부적상관 관계를 보여 영성은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전공만족도는 사후검정 결과, 매우만족이 3.65±0.62점으로 불만족 3.07±0.50점에 비해 영성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F=3.621, p=.014).
따라서 대학 내 종교 동아리를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종교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이러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영성을 증진시켜나갈 수 있도록 지원 및 지도하는 것은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을 위한 전략이 될 수 있겠다. 전공만족도에 따라서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영성이 높았다. 즉, 전공 만족도가 높은 경우 학생들은 수업에 몰두할 수 있고, 전공교과목 수업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인간의 영적 측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 영성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본다.
전공만족도에서는 사후검정 결과, 불만족 3.63±0.55점이 매우만족 3.10±0.53점, 만족 3.36±0.45점, 보통 3.37±0.47점에 비해 임상실습 스트레스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F=4.857, p=.003).
후속연구
셋째, 간호학생의 영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적 변인을 확인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넷째, 영성을 증진시키는 교육적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겠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이 다양한 측면에서 제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가 크게 감소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실무현장에서 충분히 기능하는 내일의 간호사 양성에 대한 주된 책임을 맡고 있는 간호교육기관이 여전히 고민하고 해결해야하는 당면과제라 할 수 있고, 간호교육기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첫째, 지역과 대상자 규모를 확대한 반복연구를 통해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성 외에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변수들을 함께 고려한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간호학생의 영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적 변인을 확인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영성 외에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변수들을 함께 고려한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간호학생의 영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적 변인을 확인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넷째, 영성을 증진시키는 교육적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겠다.
이는 대만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에 유의한 부적상관관계를(r=-.211, p<.001) 보고한 Hsiao 외[20]의 연구와 일치된 결과이었으나, 본 연구에서 두 변인간의 상관 정도가 매우 미약하게 나타나 추후 반복 연구를 통해 두 변인간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지역과 대상자 규모를 확대한 반복연구를 통해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성 외에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변수들을 함께 고려한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성의 긍정적 효과는?
이 신념 체계들은 삶의 고통까지 포함하여 개인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해준다[15]. 즉, 영성은 스트레스 원에 직면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게 함으로서 스트레스를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자원이 된다[16]. 또한 영성은 일종의 생명력으로 내재된 능력이며, 자신을 타인과 우주의 에너지와 연결시켜주는 우주적 에너지로써[17], 개인과 환경 간의 신뢰와 조화로운 관계를 증진하여 개인이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보다 적응적일 수 있도록 돕는다[14][18]. 선행연구들은 영성과 스트레스 간에 부적상관 관계가 있고, 영성은 스트레스에 대한 극단적 대처일 수 있는 자살행동을 감소시키며[19], 대만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임상 실습 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고하였다[20].
임상실습교육의 특징은?
임상실습교육은 간호교육의 필수적인 과정임과 동시에 간호학생들에게는 다른 어떤 경우보다 심각한 불안과 긴장감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상황이다[1][2].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불안, 우울 등의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3] 전공에 대한 회의감마저 느끼게 되어[4] 올바른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1][5].
임상실습교육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간호학생들에게 올바른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이유는?
임상실습교육은 간호교육의 필수적인 과정임과 동시에 간호학생들에게는 다른 어떤 경우보다 심각한 불안과 긴장감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상황이다[1][2].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불안, 우울 등의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3] 전공에 대한 회의감마저 느끼게 되어[4] 올바른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1][5].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수행능력과[6] 임상실습만족도를[7] 감소시켜 임상실습교육의 질을 떨어뜨리고, 이러한 불충분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졸업 후 임상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하며 신규간호사로서의 업무수행능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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