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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6, 2013년, pp.361 - 369  

홍성실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홍정아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전원희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기초과학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방안으로 영성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2개 대학의 간호학생 203명을 편의 추출하여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대상자들의 영성은 5점 만점에 3.18점, 임상실습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3.42점으로 중간이상의 수준이었다. 하위영역별로는 영성의 경우 '삶의 의미와 목적'이 가장 높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서는 '실습교육환경'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는 영성은 종교와 전공만족도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성별과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 부적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영성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과정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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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variables among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03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composed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wo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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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고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방안으로 영성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고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근거 및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따라서 간호교육은 학생들의 영성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해나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으로 영성을 제시하고 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점과 관련연구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간호학적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정도 및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영성에 대한 국, 내외 연구는 대부분 간호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고[22-27],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국내에서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간호학생들의 영성증진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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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성의 긍정적 효과는? 이 신념 체계들은 삶의 고통까지 포함하여 개인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해준다[15]. 즉, 영성은 스트레스 원에 직면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게 함으로서 스트레스를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자원이 된다[16]. 또한 영성은 일종의 생명력으로 내재된 능력이며, 자신을 타인과 우주의 에너지와 연결시켜주는 우주적 에너지로써[17], 개인과 환경 간의 신뢰와 조화로운 관계를 증진하여 개인이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보다 적응적일 수 있도록 돕는다[14][18]. 선행연구들은 영성과 스트레스 간에 부적상관 관계가 있고, 영성은 스트레스에 대한 극단적 대처일 수 있는 자살행동을 감소시키며[19], 대만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임상 실습 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고하였다[20].
임상실습교육의 특징은? 임상실습교육은 간호교육의 필수적인 과정임과 동시에 간호학생들에게는 다른 어떤 경우보다 심각한 불안과 긴장감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상황이다[1][2].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불안, 우울 등의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3] 전공에 대한 회의감마저 느끼게 되어[4] 올바른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1][5].
임상실습교육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간호학생들에게 올바른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이유는? 임상실습교육은 간호교육의 필수적인 과정임과 동시에 간호학생들에게는 다른 어떤 경우보다 심각한 불안과 긴장감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상황이다[1][2].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불안, 우울 등의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3] 전공에 대한 회의감마저 느끼게 되어[4] 올바른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1][5].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수행능력과[6] 임상실습만족도를[7] 감소시켜 임상실습교육의 질을 떨어뜨리고, 이러한 불충분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졸업 후 임상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하며 신규간호사로서의 업무수행능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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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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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안혜경,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8권, 제6호, pp.2249-2263, 2006. 

  4. 박미영, 김순이, "전문대 간호학생들의 첫 임상 실습체험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23-25, 2000. 

  5. 양영옥, 이선옥,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 만족도 및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2b호, pp.979-98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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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16-22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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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강영한, 박종삼, "임상실습을 경험한 보건계열 학생들의 임파워먼트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223-23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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