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반 및 말소리장애 아동의 탈비음화 오류패턴
Denasalization error pattern for typically developing and SSD children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7 no.2, 2015년, pp.3 - 8  

김민정 (아이들세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nasalization that nasals are replaced by stops is an unusual error pattern related to manner of articul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evalence of denasalization and to scrutinize the nasal production according to phonological context for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nd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탈비음화 오류패턴에만 초점을 맞춰 그 출현율이나 비음의 오류 문맥을 보고한 연구는 아직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6세의 일반 아동과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탈비음화 오류패턴의 출현율을 알아보고, 탈비음화 오류패턴을 보인 말소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비음의 오류 문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 그리고 임상경력 5년 이상인 1급 언어치료사가 전사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일반 아동 220명 중 비음 오류가 주로 나타났던 2세 후반의 20명과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 48명 중 비음 오류가 빈번했던 10명의 단어 검사 영상을 보고 비음 반응에 대한 전사가 정확한지 확인하였다. 그리고 비음 오류가 빈번했던 말소리장애 아동 3명의 연결발화 검사 영상을 보고 비음 반응에 대한 전사를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두 가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비음의 검사 문맥에 대한 것이다. 탈비음화는 어두나 어말보다 어중에서 더 빈번하게 나타났으며, 어중종성에서만 오조음하는 아동도 2명이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소리장애란 무엇인가? 말소리장애란 발음이 부정확하여 의사전달을 방해하는 의사소통장애를 일컫는 용어이다. 청각장애, 유전질환, 구개열,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처럼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뚜렷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Haynes & Pindzola, 1998).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이 있는 경우는 어떤 것이 있는가? 말소리장애란 발음이 부정확하여 의사전달을 방해하는 의사소통장애를 일컫는 용어이다. 청각장애, 유전질환, 구개열,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처럼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뚜렷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Haynes & Pindzola, 1998). 그렇기 때문에 말소리장애의 치료에서는 원인보다 표면적 오류패턴이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Dodd et al.
분절음별로 정리가 가능한 몇몇 연구의 종합을 30개월 이후 분절음 차원에서의 오류패턴은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가? 우리말 자음의 오류패턴에 대해 분절음별로 정리가 가능한 몇몇 연구들을 종합하면(김민정, 2006; 김수진, 2012; 엄정희, 1986; 전희정·이승환, 1999), 30개월 이후 분절음 차원에서의 오류패턴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조음위치 측면에서는 연구개음이 치경음이나 경구개음으로 전방화되는 오류가 빈번하였다. 발성유형 측면에서는 평음이나 격음이 경음으로 대치되는 오류가 빈번하였다. 조음방법 측면에서는 파찰음이 파열음으로 대치되는 오류, 치경마찰음이 파열음 또는 파찰음으로 대치되거나 구개음 또는 치간음으로 왜곡되는 오류, 유음이 생략되거나 활음 또는 비음 또는 파열음으로 대치되는 오류가 빈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hn, M. & Kim, T-K. (2003). The aquisition process of consonants in early childhood: Focusing on segmental correspondences between the child and adult language,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14(2), 169-204. (안미리.김태경 (2003). 유아의 자음 체계 습득 과정: 목표 언어와 유아어의 분절음 대치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14(2), 169-204.) 

  2. Bankson, N. W., Bernthal, J. E., & Flipsen, P. (2013). Speech Sound Assessment Procedures. In J. E. Bernthal, N. W. Bankson, P. Flipsen Jr.(Eds.),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Speech Sound Disorders in Children. (pp 180-211), Boston, MA: Pearson Education Co. 

  3. Dodd, B., Huo, Z., Crosbie, S., Holm, A., & Ozanne, A. (2006). Diagnostic Evaluation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DEAP). San Antonio, TX: PsychCorp of Harcourt Assessment. 

  4. Forrest, K. & Morrisette, M. L. (1999). Feature analysis of segmental errors in children with phonological disord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2, 187-194. 

  5. Kent, R. (2013). Normal Aspcts of Articulation. In J. E. Bernthal, N. W. Bankson, P. Flipsen Jr.(Eds.),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Speech Sound Disorders in Children. (pp 6-57), Boston, MA: Pearson Education Co. 

  6. Kim, S-J. (2014). Phonological error patterns of conversational speech produced by 2-and 4-year-old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9(3), 361-370 (김수진 (2014). 자발화에 나타나는 발달적 음운오류패턴. 언어청각장애연구, 19(3), 361-370) 

  7. Haynes, W. O. & Pindzola, R. H. (2008). Diagnosis and Evaluation in Speech Pathology. Boston, MA: Pearson Education Co. 

  8. Kim, M. J. (1997). Phonological processes of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2. 155-168. (김민정 (1997). 기능적 조음장애 아동의 음운변동에 관한 연구, 말-언어장애연구, 2, 155-168.) 

  9. Kim, M. J. (2006). The phonological error patterns of preschool children in the 'Korean 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11(1),17-31. (김민정 (2006). '아동용 조음검사'에 나타난 취학 전 아동의 음운 오류패턴. 언어청각장애연구, 11(1), 17-31.) 

  10. Kim, M. J. & Lee, S. E. (2010). Phonological error Patterns: Clinical aspects on coronal feature. Korean Journal of Speech Sciences, 2(4), 239-244, (김민정.이성은 (2010). 음운 오류패턴: 설정성 자질의 임상적 고찰. 말소리와 음성과학, 2(4), 239-244) 

  11. Kim, M. J. & Pae S. (2000). Phonological error patterns of Korean children with specific phonological disorders, Korean Journal of Speech Sciences, 7(2), 7-18. (김민정.배소영 (2000). 정상 아동과 기능적 음운장애 아동의 음운 오류 비교: 자음 정확도와 발달 유형을 중심으로, 음성과학, 7(2), 7-18.) 

  12. Kim, M. J., Pae, S., & Park, C. I. (2007). Assessment of Phonology & Articulation for Children(APAC), Incheon: Human Brain Research & Counseling. (김민정.배소영.박창일 (2007). 아동용 발음평가(APAC), 인천: 휴브알엔씨.) 

  13. Kim, Y. T. & Shin, M. J. (2004).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U-TAP). Seoul: Hakjisa. (김영태.신문자 (2004). 우리말 조음-음운평가(U-TAP). 서울: 학지사.) 

  14. Lowe, R. J. (1994). Phonology: Assessment and Intervention Application in Speech Pathology. Baltimore, MD: Williams & Wilkins. 

  15. Shin, J. (2011). The Sounds of Korean. Seoul: Knowledge and Education. (신지영 (2011). 한국어의 말소리.서울: 지식과 교양.) 

  16. Yoon, E. & Lee, H. (2014) A Perception Study on Korean Denasalization. Bilingual Research, 55, 183-218. (윤은경.이호영 (2014), 한국어 비음의 탈비음화에 대한 연구. 이중언어학, 55, 183-218.) 

  17. Yum, J. H. (1986). Phonological development of Korean children aged 3.4.5. M.A. Thesis, Ehwa Woman's university. (엄정희 (1986) 3.4.5세 아동의 말소리 발달에 관찬 연구-자음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