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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배관의 신축이음에서의 유동해석을 통한 융합기술연구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Flow Analysis at the Flexible Joint of the Pipe Lay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3, 2015년, pp.13 - 18  

이정호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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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신축이음으로 배관과 배관사이에 연결되어 압력과 온도를 조절하는 이음의 안전설계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기와 수송유체의 압력으로 인한 팽창과 수축에 의한 파이프 손상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여 파이프에 작용하는 과중한 압력을 감소시키고 사고발생을 예방하고자 하고자 한다. 3가지 유형의 신축이음을 적용하여 각각의 모델의 유동특성을 시뮬레이션 해석을 통하여 관찰한다. 각각의 모델의 형상에 따라 슬리브형, 벨로우즈형, 루프형의 신축이음 특성을 분류한다. 또한 수송 유체가 신축이음을 통과할 때, 배관에서의 열과 압력, 속도의 유동특성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이용하면 신축이음 형상에 따른 안전설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디자인 면에서 융합 기술로의 접목도 가능하여 미적인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he study on the safe design of joint controling the pressure and temperature by connecting between pipes laying with the flexible joint. This study aims at decreasing the excessive pressure applied in the pipe and preventing the accident occurrence in order to solve the pipe damage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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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축이음은 외기와 수송유체의 온도변화에 따른 파이프 라인의 팽창과 수축의 문제 압력으로 인한 파이프의 손상으로부터 신축 및 진동에 대응하는 신축관을 설치하여 파이프라인에 가해지는 과중한 응력을 흡수하여 보호하여 사고발생을 예방하는데 그 목적을 가지고 있다[1,2,3].
  • 신축이음이 없을 시, 파이프 라인이 고온과 고압에 의하여 틀어지거나 터지게 된다[4]. 본 연구에서는 파이프라인에 사용되는 3가지 신축이음의 내부 유체해석을 통하여 신축이음의 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5,6]. 파이프 라인에 사용되는 3가지 신축 이음은, 슬리브 타입(Sleeve type), 벨로우즈 타입 (Bellows type), 루프타입(Loop type)을 사용하여 각각의 신축이음의 형상을 동일한 조건의 유동환경을 가정한 후, 유동해석을 통하여 각각의 유동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7,8,9,10].

가설 설정

  • [Table 1]과 같이 해석조건으로 입구 압력은 1.6MPa, 출구 평균압력은 0.1MPa, 220℃의 공업용 냉각수 유체를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고온 고압의 냉각수의 유출은 자칫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형상별 유동특성을 파악하여 보강을 하여 사전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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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이프 라인에 사용되는 신축 이음의 종류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파이프라인에 사용되는 3가지 신축이음의 내부 유체해석을 통하여 신축이음의 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5,6]. 파이프 라인에 사용되는 3가지 신축 이음은, 슬리브 타입(Sleeve type), 벨로우즈 타입 (Bellows type), 루프타입(Loop type)을 사용하여 각각의 신축이음의 형상을 동일한 조건의 유동환경을 가정한 후, 유동해석을 통하여 각각의 유동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7,8,9,10]. 또한, 이는 디자인 면에서의 융합 기술로의 접목도 가능하여 미적인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슬리브 타입의 신축이음 시공 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어디인가? 입구 측으로 들어오는 고압의 압력이 넓은 공간의 완충지대로 진입함에 따라 압력강하에 의해서 압력이 낮아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좁은 면적의 유동면적에서 넓은 공간으로 이동할 때 입구의 둘레부분에서 압력차가 크게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서의 보강이 필요할 것 ㄹ으로 사료된다.
신축이음의 목적은 무엇인가? 각종 수송관의 배관을 설계함에 있어 신축이음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신축이음은 외기와 수송유체의 온도변화에 따른 파이프 라인의 팽창과 수축의 문제 압력으로 인한 파이프의 손상으로부터 신축 및 진동에 대응하는 신축관을 설치하여 파이프라인에 가해지는 과중한 응력을 흡수하여 보호하여 사고발생을 예방하는데 그 목적을 가지고 있다[1,2,3]. 신축이음이 없을 시, 파이프 라인이 고온과 고압에 의하여 틀어지거나 터지게 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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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 S. Kim, J. C. Lee, Y. J. Kim, "Thermal Stress Analysis and Flow Characteristics of a Bellows-Seal Valve for High Pressure and Temperatur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Fluids Engineering, Vol. 8, No. 6, pp. 40-46, 2005. 

  2. S. G. kim, J. H. Kang, X. Song, Y. C. Park, "Relationship of Flow coefficient and Accuracy of opening Bellows Seal Valve",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0, No. 11, pp. 205-208, 2007. 

  3. S. G. Kang, S. H. Kim, Y. J. Jo, Y. C. Park, J. H. Kang, "Relationship of Flow coefficient and Accuracy of opening valve for Design of bellow Seal Valv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4, No. 16, pp. 146-149, 2011. 

  4. T. S. Bae, S. P. Kim, K. H. Lee, "Structural Optimization of a Manifold Valve for Pressure Vessel",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6, No. 12, pp. 102-109, 2009. 

  5. C. W. Lee, S. C. Jang, "A Fundamental Study on Offshore Structures of high pressure control valve", Jo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9, No .6, pp. 883-888, 2010. 

  6. C. Oh, S. B. Mun, Y.G. Son "An experimental study on ice slurry fluid and pressure drop characteristics in along a horizontal circular tube around the valve.", jo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ol. 30 No.3, pp. 382-388, 2006. 

  7. Y. J. Ahn, B. J. Kim, B. R. Shin, "Numerical Analysis on Flow Characteristics of High Pressure Drop Control Valves With Anti-Cavitation Trim", Korean Society for Fluid Machinery, Vol. 10, No. 4, pp. 61-70, 2007. 

  8. J. G. Park, J. H. Park, Y. C. Park "A FLOW CHARACTERISTICS FOR Y-CONNECTION IN HIGH-REYNOLDS-NUMBER FLOW SYSTEM",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8, No. 2, pp. 1-8, 2013. 

  9. C. W. Kang, K. S. Yang, "REYNOLDS NUMBER EFFECTS ON TURBULENT PIPE FLOW",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6, No. 4, pp. 28-38, 2011. 

  10. C. W. Kang, K. S. Yang, "THE EFFECTS OF WALL BOUNDARY CONDITIONS ON MASS TRANSFER IN TURBULENT PIPE FLOW",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7, No .2, pp. 42-52, 2012. 

  11. G. K. Lee, N. K. Hur, G. H. Son, "A NUMERICAL ANALYSIS ON THE BEHAVIOR OF LIQUID FILM AROUND A CURVED EDG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7, No. 4, pp. 75-80, 2012. 

  12. S. H. Park, S. K. Kim, M. Y. Ha, "Numerical Study on Flow and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Pipes with Various Shape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7, No. 11, pp. 999-1007, 2013. 

  13. S. Y. Lee, S. C. Kim, "Flow Analysis for Optimal Design of Small Gear Pump",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4, No. 1, pp. 88-96, 2015. 

  14. S. S. Hwang, D. S. Park, E. J. Seong, P. H. Lee, S. A. Cho, J. Y. Han, S. H. Choi, "CFD modeling in fluid channels of micro fuel processor for fuel cell",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141-146, 2006. 

  15. Y. K. Kim, D. J. Kim, Alisher Umarov, K J Kim, J. Y. Park, "A Three-Dimensional CFD Study on the Air Flow Characteristics in a Wax Spin Coater for Silicon Wafer Manufactur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0, No. 6, pp. 146-15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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