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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3, 2015년, pp.141 - 147
On July 1 2012, the carriage requirement for ECDIS became mandatory in a phased-in manner. The system has since been widely used as a core bridge navigation system and as a replacement for paper charts with a back up arrangement. However operational anomalies have been found in the system intern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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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의 설계의 기본 방향으로 ECDIS 사용 시 오류발생 경험을 조사하면서, ECDIS 주요 기능별로 개선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사용자 대상으로 ECDIS 기능 요구사항에 대한 설문 문항 개발을 위해 ECDIS 성능표준(IMO, 2006)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분야별로 카테고리 화하여 주요기능별 만족도, 요구사항 문항을 개발하였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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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DIS가 선박 항해를 위해 제공되는 주요 기능은 무엇이 있는가? | 선박 항해를 위해 제공되는 주요 기능으로는 항해계획, 항로모니터링, 업데이트 기능이 있다. | |
ECDIS의 항로파일에 대한 포맷의 통일이 필요한 이유는? | ECDIS를 이용하여 항해계획 시 저장된 항로파일의 포맷이 달라 다른 제조사의 ECDIS에 불러오기 기능 사용이 안 되는 문제가 있으므로, 선원들의 업무 감소를 위해서 항로파일에 대한 포맷이 통일이 필요하다. | |
표현하는 정보의 수준에 따른 ECDIS의 3가지 선택모드는 무엇인가? | ECDIS는 IMO 성능표준(IMO, 2006)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구현하여야 하며, ECDIS에서 SENC 화면 표시방식으로 3가지 카테고리 기반의 정보 항목들을 표현하고 있다. 3가지 선택모드에는 표현하는 정보의 수준에 따라 기본(Base display), 표준(Standard display), 기타(Other display) 모드의 세 가지 방식이 있다. 기본은 해안선, 항로선 등의 최소한의 표시이며, 표준 및 기타 모드의 선택에 따라 수심, 등질등 표현의 정보는 많아진다. |
IMO(2006), Resolution. MSC.232(82), "Adoption of the revised performance standard of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ECDIS)", pp. 2-9.
IMO(2010), "MSC.1/Circ.1391, "Operating Anomalies identified withen ECDIS", pp. 1-8.
IMO(2012a), "SN.1/Circ.312, Guidance on operating anomalies identified with ECDIS", pp. 2-3.
IMO(2012.b), "SN.1/Circ.266/Rev.1, Requirement to update ECDIS software", p. 1.
IMO(2013), NAV 59/12,"Operating anomalies identified within ECDIS", p. 1.
IHO(2010), "S-52 Specifications for chart content and display aspects of ECDIS", pp. 32-33.
IMO(2012c), "NAV 58th sesseion : 2-5 July 2012", www.imo.org
KIMFT(2013), ECDIS Traning, KIMFT, p. 79.
Park, J. M. (1998), "Analysis on ECDIS Standards and Implementation", Summer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p. 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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