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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Positioning System의 IMO Class 변경 요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ynamic Positioning System IMO class upgrade requiremen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3, 2015년, pp.165 - 172  

채종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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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Positioning System(DPS)은 그 신뢰성 및 redundancy(대체) 시스템에 따라 IMO 및 각 선급에서 3개의 class(등급)로 나누고 있다. IMO MSC/Circ 645에 의하면 DPS는 Class 1, 2, 및 3로 나누고 있으며 등급이 높을수록 좀 더 신뢰성 있고 안전하게 DP 선박을 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 많은 DP Class 선박들이 건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DP Class 1선박의 개조를 통해서 DP Class 2로 변경하거나 DP Class 2선박을 신조 또는 중고선으로 구입하는 경우 무엇을 검토하고 확인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무 자료가 부족하고, DP Class 1선박을 Class 2로 변경하여 다시 매도하는 새로운 산업분야의 개척에 있어 국내 사례를 바탕으로 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P Class 1선박을 DP Class 2 선박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IMO 및 선급의 DP class 요건의 충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어떠한 설비의 변경 및 추가가 필요한지를 국내에서 있었던 실제 사례를 통해서 연구해 보았다. DP 선박 Class 변경을 위해서는 FMEA를 통해서 파악되는 DP 선박의 동력 시스템, thruster 시스템 및 제어 시스템 3가지의 주요 시스템에 대체(redundancy)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동력 시스템은 단일의 발전기, 배전반등에 문제가 발생해도 DP 기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더불어 PMS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thruster 시스템은 단일의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선박의 Surge, Sway 및 Yaw를 남은 thruster 시스템으로 자동 제어 할 수 있어야 한다. 각종 제어 시스템, PRS 및 센서는 여러개를 설치하여 단일의 장비고장에도 DP 기능을 유지 할 수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lass of Dynamic Positioning System is divided in 3 classes depending on its redundancy and reliability according to IMO and classification society. There are 3 DP classes such as DP Class 1, 2 and 3 according to IMO MSC/Circ. 645. Higher DP class vessel has higher reliability, since redundanc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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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는 DP Class 2이상의 선박이 많이 운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조선소에서는 외국선주의 DP Class 2이상의 선박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건조하고 있고 관련 산업의 점진적인 확대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DP Class 2 선박을 신조하거나 중고선으로 구입 또는 DP Class 1인 선박의 개조를 통해 DP Class 2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각 등급의 요건의 이해와 개조 실무가 산업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MO 및 선급에서 언급하고 있는 DPS의 등급을 상향 변경하고자 할 경우 IMO 지침 및 관련 선급 규정에 의해서 어떠한 DP 관련 시스템의 추가 및 변경이 필요한지를 국내에서 있었던 실제 DP 선박 개조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고 DPS의 등급을 상향 변경하고자 할 때 중점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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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ynamically Positioned Ship이란 무슨 시스템을 말하는가? Dynamically Positioned Ship(이하 ‘DP 선박’이라 한다)은 thruster힘을 이용하여 unit 또는 선박의 위치를 자동으로 유지시키는 시스템을 말하며, Dynamic Positioning System(이하 ‘DPS’이라 한다)은 선박이 동력시스템, thruster 시스템 및 DP 제어 시스템에 따라 dynamically positioning을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장비를 말한다.(IMO, 1994) 이러한 DP 시스템은 주로 Offshore 분야의 Drillship, Offshore Supply Vessel, 여객선, FPSO선등에 설치되어 그 목적에 맞게 사용되고 있다.
Dynamic Positioning System은 무엇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Dynamic Positioning System(DPS)은 그 신뢰성 및 redundancy(대체) 시스템에 따라 IMO 및 각 선급에서 3개의 class(등급)로 나누고 있다. IMO MSC/Circ 645에 의하면 DPS는 Class 1, 2, 및 3로 나누고 있으며 등급이 높을수록 좀 더 신뢰성 있고 안전하게 DP 선박을 운용할 수 있다.
Dynamic Positioning System는 주로 어디에 설치되는가? Dynamically Positioned Ship(이하 ‘DP 선박’이라 한다)은 thruster힘을 이용하여 unit 또는 선박의 위치를 자동으로 유지시키는 시스템을 말하며, Dynamic Positioning System(이하 ‘DPS’이라 한다)은 선박이 동력시스템, thruster 시스템 및 DP 제어 시스템에 따라 dynamically positioning을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장비를 말한다.(IMO, 1994) 이러한 DP 시스템은 주로 Offshore 분야의 Drillship, Offshore Supply Vessel, 여객선, FPSO선등에 설치되어 그 목적에 맞게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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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merican Bureau of Shipping(2013), "Guide for Dynamic Positioning Systems", Houston : Author. 

  2. Chae, C. J(2014), Practical Operation Introduction of Dynamic Positioning System, Heae Gyang press, p. 81, p. 108, p. 126. 

  3. Det Norske Veritas(2012), "Dynamic Positioning Vessel Design Philosophy Guidelines", Norway : Author. 

  4. Det Norske Veritas(2012),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FMEA) of redundant systems", Norway : author. 

  5.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 IMCA(2002), "Guidance on Failure Modes & Effects Analyses(FMEAs)", IMCA M 166 London : Author. 

  6.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 IMCA(2005), "FMEA Management Guide", IMCA M 178 London : Author. 

  7.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1994), " Guidelines for Vessels with Dynamic Positioning Systems", MSC/Circ 645, London : Author. 

  8. Korea Resister(2014), "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 of the Dynamic Positioning System" Busan : Author. 

  9. Korea Resister(2014), "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 of the Dynamic Positioning System" Busan : 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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