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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위치제어용 스러스터 사이의 유체역학적 상호작용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Hydrodynamic Interactions between Dynamic Positioning Thruster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6 = no.381, 2017년, pp.373 - 380  

진두화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상욱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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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레이놀즈 평균 나비어-스톡스(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RANS) 방정식을 적용하여 스러스터(thruster) 상호작용에 대한 점성 유동 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은 상용 프로그램인 STAR-CCM+를 이용하였으며, 프로펠러와 No.19a 덕트로 스러스터 모델을 구성하였다.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한 동적인 움직임의 해석을 위해 슬라이딩 격자(sliding mesh)기법을 사용하였으며, 격자구성은 다중영역으로 구분하여 육면체 격자(hexahedral element)로 구성하였고, 계산 시간의 경제성을 고려하여 비등각(non-conformal) 격자를 이용하였다. 스러스터 배치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상류방향 스러스터의 방위각(azimuth angle)과 축 기울기에 따라 스러스터 상호작용이 크게 변화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축 기울기와 방위각이 추진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nducte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simulations for the unsteady hydrodynamic interaction of multiple thrusters by solving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s. A commercial CFD software, STAR-CCM+ was used for all simulations by employing a ducted thruster model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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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순화한 선박 모델에서 다중 스러스터가 작동될 때, 스러스터 방위각 및 축 기울기의 변화에 따른 스러스터-선체 상호작용(thruster-hull interaction)과 스러스터-스러스터 상호작용(thruster-thruster interaction)이 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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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 k - ∊ 모델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표준 k - ∊ 모델은 많은 공학적 유동 문제에서 사용하는 난류모델이지만 회전유동이나 벽면 근처에서의 난류 예측에 있어 단점을 보였다. 반면에 k - ω 모델은 벽면 근처에서 감쇠 함수를 고려하지 않아 방정식이 간단하고 비교적 정확한 값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STAR-CCM+를 이용하여 생성한 계산영역과 수치격자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전체 계산영역은 L×B×H = 28m×20m×16m로 설정하였고, 두 개의 스러스터 영역과 바깥 유동장 영역 등 세 영역으로 나눠 격자를 구성하였다.
여러 대의 동적 위치 제어 스러스터가 작동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안정적인 해상 작업을 위하여 해양 구조물이나 선박의 동적 위치 유지는 매우 중요하며, 최적의 동적 위치 제어 구현을 위한 스러스터(thruster)의 비정상 추진성능 상세 예측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여러 대의 동적 위치 제어 스러스터가 작동되는 경우, 스러스터-선체 상호작용(thruster-hull interaction) 및 스러스터-스러스터 상호작용(thruster-thruster interaction)으로 인한 상당한 추력손실 및 동적 제어 효율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추력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러스터의 최적 배치 및 설계 구성 등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스러스터의 상호 공간적 배치에 따른 추력성능 해석을 수행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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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ulten, N. and Stoltenkamp, P., 2013, "DPCapability of Tilted Thrusters," Dynamic Positioning Conference, Oct. 15-16, Houston, TX. 

  2. Ottens, H., Bulten, N. and van Dijk, R., 2013, "Full Scale CFD Validation on Thruster-Hull Interaction on a Semi-submersible Crane Vessel in Transit Condition," ASME The 3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Vol. 7: CFD and VIV, pp. V007T08A022, Jun. 9-14, Nantes, France. 

  3. Palm, M., Jurgens, D. and Bendl, D., 2010, "Comparison of Thruster Axis Tilting versus Nozzle Tilting on the Propeller-Hull Interactions for a Drillship at DP-Conditions," Dynamic Positioning Conference, Oct. 12-13, Houston, TX. 

  4. Menter, F. R., 1994, "Two-equation Eddy- 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pp. 1598-1605. 

  5. Hunt, J. C. R, Wray, A. A. and Moin, P., 1988, "Eddies, Stream, and Convergence Zones in Turbulent Flows," Center for Turbulence Research Report CTR-S88, pp. 193-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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