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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Positioning 선박들의 사고사례 분석
An Analysis on Incident Cases of Dynamic Positioning Vesse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3, 2015년, pp.149 - 156  

채종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정연철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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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Positioning System(DPS)은 동력, DP control 장치, DP 컴퓨터, 위치참조시스템(PRS), 센서, thruster 시스템 및 DP 운용자(DPO) 7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DP 선박은 이들 구성요소들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기능을 상실할 수 있는데 이러한 DP 선박의 위치손실사고(Loss of Position, LOP)는 선주가 자발적으로 매년 IMCA에 보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1~2010년까지 10년 동안 IMCA 보고된 DP 선박 관련사고 612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DPS의 7가지 구성요소와 관련된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이들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요인의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통한 DP 선박의 안전운항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0년 평균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DPS 사고원인 요소는 PRS였다. 이를 전문가들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작성된 flowchart를 바탕으로 베이지안 네트워크 분석을 시행한 결과 PRS 각 요소별 조건부 확률을 확인할 수 있었다. DP 선박의 drive off를 발생시키는데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DGPS, microwave radar 및 HPR 이었고 DGPS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에러 요인은 signal blocked, electric components failure, relative mode error 및 signal weak or fail이라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Positioning System consists of 7 elements which are namely Power system, Human machine interface, DP Computer, Position Reference System(PRS), Sensors, Thruster system and DP Operator. Incidents like loss of position(LOP) on DP vessel usually occur due to errors in these 7 elements.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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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 장에서는 2001∼2010년 까지 IMCA에 보고된 DP 선박 LOP 사고 자료를 분석을 통해 DP 선박의 LOP 사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DPS 구성요소들에 의한 DP LOP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면 DP 선박의 안전운용에 참조할 수 있는 사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발생빈도가 높은 5가지 주요한 DP선박 LOP 사고 원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국내에는 아직 DPS를 설치하여 운용되고 있는 선박이 많지 않지만 국내 조선소에서는 DPS를 설치한 offshore 분야 선박을 많이 건조하고 있고, 앞으로 쇄빙선, 해저 탐사선, 다이버 지원선 등 다양한 목적으로 DP 선박의 국내 도입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MCA에 보고된 DP 선박의 사고사례 분석을 통하여 동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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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PS를 구성하는 요소 7가지를 설명하라. 1) 동력장치 : Thruster가 적절한 추진력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동력을 공급하는 장치를 말한다. 2) HMI : DPO와 DPS사이를 연결하는 장치로 Human Machine Interface라고 한다. 3) DP 컴퓨터 : DPS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수학적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센서와 PRS부터 수신한 정보를 사용하여 thruster force에 필요한 힘을 계산하고 필요한 신호를 만들어내는 장치이다. 4) PRS : DP 선박의 절대위치 또는 상대위치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대표적으로 GPS가 있다. 5) 센서(gyro, MRU, wind 센서) : Gyro는 DP 선박의 방위, wind 센서는 풍향․풍속, MRU는 본선의 동요(rolling, pitching 및 heaving)등을 측정하기 위한 장치이다. 6) Thrusters : DPS 컴퓨터가 계산한 결과를 thruster에 보내면 이를 바탕으로 선박이동에 필요한 물리적인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장치이다. 7) DPO : 앞의 모든 정보의 확인을 바탕으로 직접 DP 시스템을 운용하는 사람을 말하며 그 능력에 따라 가장 변수가 많은 부분이기도 하다.
Dynamic Positioning System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Dynamic Positioning System(DPS)은 동력, DP control 장치, DP 컴퓨터, 위치참조시스템(PRS), 센서, thruster 시스템 및 DP 운용자(DPO) 7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DP 선박은 이들 구성요소들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기능을 상실할 수 있는데 이러한 DP 선박의 위치손실사고(Loss of Position, LOP)는 선주가 자발적으로 매년 IMCA에 보고하고 있다.
DPS를 설치한 선박을 활용해서 어떤 작업들을 수행하고 있는가? Dynamic Positioning System(이하 DPS라 함)은 IMO MSC/Circ 645에 의하면 thruster 힘을 이용하여 unit 또는 선박의 위치를 자동으로 유지시키는 시스템을 말한다(IMO, 1994). 이러한 DPS를 설치한 선박을 활용해서 해저 케이블 설치 작업, 해저 다이버 지원 작업, Remote Operated Vehicle 지원, 해저 Drilling, 준설, 해상의 고정식 플랫폼 물자 수송, 대형 여객선, 셔틀 탱커 등 다양한 특수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 작업들은 일반적인 선박의 항해보다 많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DP 선박을 활용한 작업도중 사고가 발생 하면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해양오염, 관련 처리 비용 등에서 그 피해도 크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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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merican Bureau of Shipping(2013), "Guide for Dynamic Positioning Systems", Houston : Author. 

  2. Chae, C. J.(2014), Practical Operation Introduction of Dynamic Positioning System, Hea Gyang press, pp. 38-55, p. 61, pp. 163-165, pp. 156-172. 

  3. Hauff, K. S.(2014), "Analysis of Loss of Position Incidents for Dynamically operated Vessels", p. 27. 

  4.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1994), "Guidelines for Vessels with Dynamic Positioning Systems", MSC/Circ 645, London : Author. 

  5.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2003),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01(DPSI 12), IMCA M 169. 

  6.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2004),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02(DPSI 13), IMCA M 173. 

  7.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2005),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03(DPSI 14), IMCA M 177. 

  8.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2006),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04(DPSI 15), IMCA M 183. 

  9.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2007),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05(DPSI 16), IMCA M 186. 

  10.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2008),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06(DPSI 17), IMCA M 192. 

  11.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2009),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07(DPSI 18), IMCA M 198. 

  12. IMCA(2010),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08(DPSI 19), IMCA M 207. 

  13.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2011),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09(DPSI 20), IMCA M 211. 

  14. International Maritime Contractor's Association(2012), Dynamic Positioning Station Keeping Incidents, Incidents reported for 2010(DPSI 21), IMCA M 218. 

  15. Shi, Phillips and, Martinez (2005), "Case Study of DP Vessels Performing SIMOPS", DYNAMIC POSITIONING CONFERENCE, p. 2. 

  16. Yim, J. B. (2009), "Development of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Methodology for the Maritime Transportation Accident of Merchant Ship", KINPR Press, Vol. 33, pp. 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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