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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항자 의식 기반 적정 관제시기 분석에 관한 기초 연구
A Basic Study on Development of VTS Control Guideline based on Ship's Operator's Consciousnes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3, 2016년, pp.105 - 111  

박상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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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항구 주변에는 입 출항하는 많은 선박으로 인하여 해상교통흐름이 복잡하다. 이러한 선박통항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해상교통관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24시간 쉴 틈이 없는 해상교통 관제사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관제구역 내에서의 충돌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해상교통관제에 관한 기본적인 절차는 있지만 선박간 위험에 대한 판단 기준이 없어 VTS관제사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관제를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항관제 VHF채널을 3일간 청취하여, 교신내용을 분석하였다. 부산항관제 교신 중 통항에 관련된 사항을 충돌위험도 모델에 적용하여 위험도로 표현하였으며, 관제사들이 선박에게 권고 지시를 하는 시점의 위험도를 조우상황별, 관제사의 경력별, 주 야간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관제사의 정량적인 관제 시점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orts of Korea, the marine traffic flow is congested due to a large number of vessels coming in and going out. In order to improve the safety and efficiency of these vesse's movement, South Korea is operating with a Vessel Traffic System, which is monitoring its flow 24-7. However despite these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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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선박의 입·출항이 가장 많은 부산항(SPDIC, 2014)을 대상으로 3일간 VTS의 교신을 청취하여 관제시점을 확인하고, 이 상황에 대하여 선박의 조우상황별, 선박운항자의 의식이 반영된 위험도 모델을 이용하여 VTS 서비스 이용자인 선박운항자의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 이 연구는 관제사의 적정 관제 시점에 관한 관제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우리나라의 입·출항 선박 및 해양사고가 가장 많았던 부산항을 대상으로 3일간 부산항 VTS VHF를 청취하고, 위험한 조우상황을 식별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Kim(2014)이 조사한 PAWSA, IWRAP, ES model 등의 여러 가지 충돌위험도 평가모델 중에서 우리나라의 실제 연안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위험도를 대상으로 하여 구현된 식(1)과 같은 위험도 평가 모델인 PARK(The Potential Assessment of Risk) 모델(Nguyen, 2014)을 이용하고자 한다. 이는 VTS 서비스의 대상인 선박을 중심으로 한 위험도를 표현하여 현장과 관제 사이의 위험도 격차를 줄이기 위함이다.
  • 현재 법규상의 VTS 관제 절차와 VTS 관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재의 관제절차와 관제사가 관제를 하는 방법을 조사하여, 적정관제시점 식별을 위한 위험도 모델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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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간 위험에 대한 관제판단 기준에 대한 연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선박간 위험에 대한 관제판단 기준에 대한 연구로는 Kim(2013)의 자연환경별, 선박크기별, 관제사별 관제안전거리를 도출한 연구와 Park et al.(2010)의 자연환경별, 선박크기별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적정이격거리를 도출한 연구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이며, 선박 관제 시 적절한 관제 시작 시점에 관한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동일한 해상교통 상황에서 상이한 관제가 이루어지거나 선박운항자가 관제지시에 혼란스럽게 되는 이유는? IALA VTS Manual에서는 입항하기 전, VTS 관제구역에 진입 시, 횡단 시, 묘박 시, 정박 시, 출항 시 그리고 비상상황 시로 구분하여 절차와 확인사항들을 정해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동해, 남해, 서해 및 제주 해양경비안전본부의 해상교통관제 운영규정과 연안 해상교통관제 운영 고시에 의하여 관찰확인, 정보제공, 조언/권고, 지시의 순으로 관제를 하도록 절차를 규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언이 필요하다고 판단 될 때에는 접근선박의 침로와 속력 또는 항행 방향 및 선박운항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사항까지 구체적으로 조언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모두 일반적인 절차에 대해서만 규정을 하고 있으며, 관제 개입 시기 에 대해서는 규정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동일한 해상교통 상황에 대해서도 관제사의 성향에 따라 상이한 관제가 이루어질 수도 있어, 선박운항자의 입장에서 주관적인 관제지시가 혼란스러울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해상교통관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이유는? 선박의 척수가 늘어나고 선박이 대형화, 고속화되면서 선박통항량이 밀집되는 특수수역에서의 항행위험요소는 급격히 증가되고 있다(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3). 이러한 해양사고 위험을 감소시키고 선박통항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 이하 VTS) 서비스를 실시중이다(Park et 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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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noue, K.(1973), Detection Days and Level of Marine Traffic Volume, Japan Institute Navigation, No. 50, pp. 1-8. 

  2. Kim, J. S.(2013), "A Basic Study on the VTS Operator's Minimum Safe Dista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5 pp. 476-482. 

  3. Kim, J. S.(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rine Traffic Assessment Model based on Vessel Operator's Risk Consciousness", Mokpo Maritime University, PhD. Dissertation, pp. 7-8. 

  4. Kim, S. J.(2015), "A Basic Study on Operation Effectiveness of Vessel Traffic Service(VT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thesis, p. 20. 

  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1), "A Development of Maritime traffic safety assessment model", pp. 83-91. 

  6.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3), "Vessel Traffic Service", p. 22. 

  7. Nguyen, X. T.(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al Time Supporting System (RTSS) for VTS Officer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PhD. Dissertation, pp. 60-65. 

  8. Park, Y. S., Park, J. S., Jeong, J. Y. and Jeong, G. N.(2015), Marine Traffic and Safety, p. 55. 

  9. Park, Y. S., Jeong, J. Y. and Kim, J. S.(2010), "A Study on the Minimum Safe Distance between Navigation Vessels based on Vessel Operator's Safety Consciousn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4 pp. 401-406. 

  10. Statistics of Collision near Korea port, http://www.kmst.go.kr/statistics/ 

  11.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4), The number of vessels that depart and arrive, http://www.spid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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