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간호사의 윤리적 이슈 경험과 윤리교육 요구
Experiences of Ethical Issues and Needs for Ethics Education in Clinical N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1 no.3, 2015년, pp.327 - 339  

신자현 (전북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정석희 (전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이명하 (전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양영란 (전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ethical issues and needs for ethics education in clinical nurses. Methods: A cross-sectional survey was used and data were collected in 2013. Participants were 428 clinical nurses working in the general units of seven medical hospital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Ethical Issues in Clinical Practice 도구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여러 종합병원의 다양한 간호단위에 근무하는 임상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윤리적 이슈 경험과 윤리교육 요구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여 추후 윤리 관련 간호교육 ‧ 연구 ‧ 실무 ‧ 행정적 측면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이슈 및 윤리교육 요구를 파악하고 관련 특성을 확인하는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윤리적 이슈 경험 및 윤리교육 필요성 인식 차이를 살펴보면, 먼저 우리나라에서는 본 연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사들의 특성에 따른 윤리적 이슈 경험 정도나 윤리교육 필요성 인식정도의 차이를 본 선행연구를 쉽게 찾아볼 수 없어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직접적인 비교에 제한이 있다. 이에 논의에서는 임상간호사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와 유사한 개념으로 연구를 실시한 주요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임상간호사들의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고 간호현장의 현실을 반영한 실제적인 윤리교육을 위한 실행전략 개발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여러 의료기관의 임상간호사들을 대상으로 Ethical Issues in Clinical Practice 도구를 이용하여 간호현장에서 임상간호사들이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윤리적 이슈 및 윤리교육 요구를 확인하는 실증적인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 및 의료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간호사에게 요구하는 것은? 이러한 사회 및 의료 환경의 변화는 간호사의 환자간호 가능성 범위 및 간호사의 역할과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으며 간호사가 전문인으로서 환자의 생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의사 결정에 참여하게 됨에 따라 현대사회는 전문직 간호사에게 책임 있는 행동과 함께 대상자의 실존적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더욱 요구하고 있다[3]. 의료 환경의 변화와 간호사들의 역할 변화에 따라 간호사들은 임상실무현장에서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는데 이와 관련하여 간호사들은 환자 옹호자로서의 역할과 다양한 딜레마 상황에서 윤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4].
전통적인 도덕관으로는 새로운 지식 및 기술과 관련된 도덕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진 이유는 무엇인가? 과학기술의 발전 및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생명유지, 인간 유전자 변화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전통적인 도덕관으로는 새로운 지식 및 기술과 관련된 도덕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졌다. 또한 환자 인권의 중요성 증가 및 환자와 가족의 권리주장에 대한 의료인들의 책임이 확대되고 있는 최근의 의료 상황에서 생명의료 윤리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1,2].
임상간호사들에게 윤리 교육이라는 방안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 및 의료 환경의 변화는 간호사의 환자간호 가능성 범위 및 간호사의 역할과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으며 간호사가 전문인으로서 환자의 생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의사 결정에 참여하게 됨에 따라 현대사회는 전문직 간호사에게 책임 있는 행동과 함께 대상자의 실존적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더욱 요구하고 있다[3]. 의료 환경의 변화와 간호사들의 역할 변화에 따라 간호사들은 임상실무현장에서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는데 이와 관련하여 간호사들은 환자 옹호자로서의 역할과 다양한 딜레마 상황에서 윤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4]. 그런데 간호사가 윤리적 갈등을 많이 경험할수록 직무만족도가 떨어지고 소진이 증가하며 이직의도가 높아져, 더 나아가 환자에게 제공하는 간호의 질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5]. 따라서 임상간호사들이 간호현장에서 전문직 간호사로서 또한 대상자의 옹호자로서 윤리적 갈등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올바른 윤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윤리적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윤리 교육이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Perrin KO, McGhee J. Quick look nursing: Ethics and conflict. 2nd ed. Sudbury, MA: Jones and Bartlett; 2008. 

  2. Lee KH, Chong SW. A study on the status and necessity of human rights education for nursing college.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2013;8(1):111-140. 

  3. Jang KS, Lee MH, Kim IS, Hong YM, Ha NS, Kong BH, et al. Ethics & profession of nursing. Revised ed. Seoul: Hyunmoonsa; 2009. p. 19-27. 

  4. Lee KJ, Yoo SY. Relationships between nurses' ethical dilemma, coping type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1;17(1):1-15. 

  5. Lee HK, Shin JS. Relationships among ethical dilemma experienced by nurses, burnout and coping.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2012;15(3):339-354. 

  6. Park JH, Kim YS, Kim WO.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2009;12(3):251-260. 

  7. Park M. Ethical issues in nursing practice. Journal of Nursing Law 2009;13(3):68-77. http://dx.doi.org/10.1891/1073-7472.13.3.68 

  8. Kim EH, Lee EJ, Hong SJ. The ethical views of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2010;13(3):243-254. 

  9. Moon MY, Jeon MK, Jaung AH. Relationship between nurse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Bioethics Association 2013;14(1):27-47. 

  10. Ahn SH, Kim YS, Cho KC, Um YR, Lee SH. Experiences of nursing ethics problems and needs for ethical guidelines in clinical nurses [Internet].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4. [cited 2015 Date Month]. Available from: http://webzine.koreanurse.or.kr/Webzine/read_article.php?webzine_id12&sub_cat_id129&is_sub_no234&article_id401 

  11. Park HJ. Ethical dilemma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9;15(1):128-135. 

  12. Han SS, Park HA, Ahn SH, Cameron ME, Oh HS, Kim KU. Kore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ethical problems and use of ethical decision-making mode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1;31(5):846-857. 

  13. Kim HR, Ahn SH. Moral sensitivity and moral distress among Korean hospital nurs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2010;13(4):321-336. 

  14. Jeon, H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in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3):401-410. 

  15. Fry ST, Damrosch S. Ethics and human rights issues in nursing practice: A survey of Maryland nurses. The Maryland Nurse. 1994;13(7):11-12. 

  16. Fry ST, Duffy ME.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ethical issues scal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2001;33(3):273-277. http://dx.doi.org/10.1111/j.1547-5069.2001.00273.x 

  17. Duffy ME. Ethics and human rights in nursing practice: A multi-state survey of New England registered nurses. Chestnut Hill, MA: Center for Nursing Research, Boston College; 1999. p. 1-25. 

  18. Currier S, Fry ST. Adequacy of workplace resources to address ethical issues: Perceptions of RNs in five areas of practice [Internet].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2000. [cited 2013 July 3]. Available from: http://www.bc.edu/bc_org/avp/son/ethics/pdf/research_abstracts.pdf 

  19. Fry ST, Currier S. Ethics education needs of practicing nurses: Differences among areas of clinical practice [Internet].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2000. [cited 2013 July 3]. Available from: http://www.bc.edu/bc_org/avp/son/ethics/pdf/research_abstracts.pdf 

  20. Fry ST, Currier S. Ethical issues in nursing practice: How frequently they occur and how disturbing they are [Internet].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2000. [cited 2013 July 3]. Available from: http://www.bc.edu/bc_org/avp/son/ethics/pdf/research_abstracts.pdf 

  21. Fry ST, Duffy ME. Ethical issues in nursing practice: How they are experienced and handled by New England RNs [Internet].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2000. [cited 2013 July 3]. Available from: http://www.bc.edu/bc_org/avp/son/ethics/pdf/research_abstracts.pdf 

  22. Grace PJ, Fry ST, Schultz GS. Ethics and human rights issues experienced by psychiatric-mental health and substance abuse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the American Psychiatric Nurses Association. 2003;9(1):17-23. http://dx.doi.org/10.1067/mpn.2003.9 

  23. Park MH, Jeon SH, Hong HJ, Cho SH. A comparison of ethical issues in nursing practice across nursing units. Nursing Ethics. 2014;21(5):594-607. http://dx.doi.org/10.1177/0969733013513212 

  24. McCloskey JC, McCain BE. Satisfaction, commitment and professionalism of newly employed nurs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1987;19(1):20-24. http://dx.doi.org/10.1111/j.1547-5069.1987.tb00581.x 

  25.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Health insurance medical care expenses costs [Internet]. Seoul: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3. [cited 2013 January 8]. Available from: http://www.hira.or.kr/ebook/835ae6dd-b59d-4c73-ab51-b4fff16c9873/130107.html 

  26. Krezcie RV, Morg DW. Determing sample size for research activities. Educational & psychological Measurement. 1970;30:607-610. 

  27.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Lang A-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9;41(4):1149-1160.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28. Johnstone MJ, Da Costa C, Turale S. Registered and enrolled nurses' experiences of ethical issues in nursing practice. The Australia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4;22(1):24-30. 

  29. Kim YS, Park JW, Yoo MS, Hyun MS, Kim GY. Nurses' moral judgments on ethical dilemma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999;2(1):159-176. 

  30.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Standard of healthcare accreditation [Internet].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2014. [cited 2015 March 24]. Available from: https://www.koiha.or.kr/home/data/data/doList.act?boardtype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