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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정신적 장애인의 영양소와 카로티노이드 섭취 수준 및 식습관에 대한 연구
Nutrient and Carotenoid Intakes and Dietary Habits in Mentally Disabled Adult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0 no.3, 2015년, pp.208 - 219  

안미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  문황운 (을지대학교 스포츠아웃도어학과) ,  정혜연 (숭의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유경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According to preceding studies, many people with mental disability have unbalanced dietary habits or excessive intake of calories. Most of them are overweight or obese due to lack of self-control for food consumption, swallowing with inadequate chewing and physical inactivity. Therefo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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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일부 장애인생활시설에 있는 정신적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영양소와 카로티노이드의 섭취상태와 배변 습관을 조사하여 전반적인 영양 상태를 진단해보고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아내어 장애인의 건강 증진을 위한 영양 관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정신적 장애인은 신체활동 및 식이 조절의 제한으로 비만을 비롯한 만성질환의 발병률이 높아 더욱 식습관 관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양소 및 카로티노이드 섭취 상태 조사를 통해 정신적 장애인의 전반적인 영양 상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은 성인 정신적 장애인을 대상으로 식사 섭취 상태를 분석하였으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인 정신장애인의 식사섭취상태를 알아 본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반인이 아닌 정신장애를 갖고 있는 정신적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 항목 및 조사 문항 수 등에 많은 제약이 있었다.
  • 정신적 장애인은 음식 섭취에 어려움이 있고 복용약물과 영양소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영양 요구량 증가 및 대사 장애 등으로 영양취약집단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정신적 장애인의 영양 섭취 상태, 카로티노이드 섭취 상태 및 배변 상태를 조사하여 전반적인 영양 상태를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경기도 내 일부 장애인시설을 이용하는 20세~65세의 정신적 장애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카로티노이드 섭취량을 측정하여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카로티노이드 식품을 어느 정도 섭취하고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카로티노이드 섭취량을 잠정권장수준과 비교하였을 때 지적장애인, 정신장애인 모두 Lycopene의 섭취량이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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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적 장애아동의 섭취 영양소 분석 결과는 어떻게 나왔나? 정신적 장애아동의 식품 섭취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스턴트식품 및 그 가공품, 탄산음료의 섭취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과일, 해조류, 어패류의 섭취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섭취 영양소 분석 결과에서는 전반적으로 고열량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과잉의 단백질을 섭취한 반면 칼슘, 아연 섭취는 권장량에 비해 부족하였으며 인의 섭취량이 높아 칼슘, 인 섭취 비율이 불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7, 13]. 위 선행 연구들을 통해 정신적 장애아동은 균형잡히지 않은 영양섭취로 식습관 교정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으나 성인 정신적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식습관 및 영양섭취상태 관련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성인 정신적 장애인의 식습관 문제점조차 잘알려져 있지 않았다.
지적장애를 장애등급으로 구분하면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한 장애의 유형 중 정신적 장애란 발달장애 또는 정신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하며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정신장애를 포함한다. 이 중 지적장애는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를 말하며, 장애등급은 지능 수준(IQ)을 토대로 구분하여 1급은 지능 지수가 35 미만인 사람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하게 곤란하여 일생 동안 타인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이고, 2급은 지능지수가 35 이상 50 미만인 사람으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감독과 도움을 받으면 복잡하지 않고 특수 기술을 요하지 않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며 3급은 지능지수가 50 이상 70 이하인 사람으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을 말한다. 정신장애는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 장애, 양극성 정동 장애, 반복성 우울 장애로 정신질환의 상태와 능력 장애의 상태에 대한 판정을 종합하여 1~3급으로 최종 장애 등급이 판정된다 [1,3].
정신적 장애는 무엇인가? 장애는 지체 장애, 뇌병변 장애,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언어 장애, 안면 장애, 신장 장애, 심장 장애, 간 장애, 호흡기 장애, 장루·요루 장애, 간질 장애,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정신장애와 같이 15개로 분류된다. 이러한 장애의 유형 중 정신적 장애란 발달장애 또는 정신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하며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정신장애를 포함한다. 이 중 지적장애는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를 말하며, 장애등급은 지능 수준(IQ)을 토대로 구분하여 1급은 지능 지수가 35 미만인 사람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하게 곤란하여 일생 동안 타인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이고, 2급은 지능지수가 35 이상 50 미만인 사람으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감독과 도움을 받으면 복잡하지 않고 특수 기술을 요하지 않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며 3급은 지능지수가 50 이상 70 이하인 사람으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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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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