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인증 학습성과의 올바른 해석과 이해
KEC2005 Program Outcomes: Sound Interpretation and Understand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3, 2015년, pp.33 - 38  

박동국 (순천대학교 공과대학) ,  심춘보 (순천대학교 공과대학) ,  김철신 (순천대학교 인문예술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such as by ABEEK in Korea or ABET in USA, centers around outcomes-based education (OBE). Outcomes are the abilities or competencies which students are expected to achieve by the time of graduation. Engineering programs must design the curriculum, educate their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절에서는 번역의 문제가 아니라. 그 의미 자체가 이해하기에 까다롭거나 애매한 몇 가지 학습성과를 다루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공학인증 학습성과들 중에서 번역에 문제가 있거나, 학습성과 자체의 성격이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미국 ABET 학습성과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는 원래의 학습성과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 뿐 아니라 그 구현도 적절하지 않은 방향으로 나가게 만들므로, 이를 바로잡는 것은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 본 논문은, 국내 공학인증 학습성과들 중에서 그 번역에 문제가 있거나 또는 의미가 까다롭거나 애매한 학습성과 몇 가지에 대하여, 그 올바른 해석과 이해를 논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이러한 몇 가지 학습성과에 대해 최대한 정확하고 적절한 정의나 해석을 모색하고 제시하였다. 이 밖에도, 시사적 이슈와 같은 학습성과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들은 그 정의 자체가 어렵고 다양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를 해석하고 구현하는데 있어서 좀 더 개방적인 자세로 접근하고 꾸준히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朱熹 撰(1995) 四書章句集注. 中華書局. 

  2.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5). 컴퓨터.정보기술인증기준 2005 설명서 (KCC2005) 

  3.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2a). 공학인증기준 2005 (KEC2005) (2013년 인증평가부터 적용). 

  4.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2b). 컴퓨터.정보기술인증기준 2010 (KCC2010) (2013년 인증평가부터 적용). 

  5. 諸橋轍次 (1984). 大漠和辭典(昭和 59년 수정판). 大修館書店. 

  6. ABET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2012).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Effective for reviews during the 2013-2014 accreditation cycle. 

  7. ASCE CCA (2007). Commentary on the ABET Engineering Criteria for Civil and Similarly Named Programs in the Context of the Civil Engineering Body of Knowledg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mmittee on Curricula and Accreditation. 

  8. Ben-Hur, M. (2006). Concept-rich mathematics instruction: Building a strong foundation for reasoning and problem solving. ASCD. 

  9. Besterfield-Sacre, M., et al. (2000). Defining the outcomes: A framework for EC-2000.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43(2): 100-110. 

  10. Collins, J. W., & O'Brien, N. P. (Eds.), (2011). The Greenwood dictionary of education. ABC-CLIO. 

  11. Flexner, S.B. (Ed.) (1998). Random House Webster's unabridged dictionary. New York: Random House. 

  12. Hager, P.J. (2012). Self-Reflecting Methods of Learning Research. In Encyclopedia of the Sciences of Learning (pp. 2049-2052). Springer US. 

  13. Hussey, T., & Smith, P. (2008). Learning outcomes: a conceptual analysis.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13(1): 107-115. 

  14. James, M., et al. (2006). Learning how to learn: tools for schools. London: Routledge. 

  15. Lovinger, P. W. (2002). The Penguin Dictionary of American English Usage and Style. New York: Penguin Group (USA) Inc. 

  16. Maher, A. (2004).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Implications for curriculum design and student learning. Journal of Hospitality. Leisure, Sport and Tourism Education, 3(2): 46-54. 

  17. Male, S. A, Bush, M. B., & Chapman, E. S. (2009). Identification of competencies required by engineers graduating in Australia. Paper presented at the Australasian Association. 

  18. Miles, C. L., & Wilson, C. (2004). Learning outcome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Cultivating student success for college and the knowledge economy. New directions for community colleges, 2004(126): 87-100. 

  19. Niemi, J.A. (1972). The meaning of lifelong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Northwest Adult Education Association, Missoula, Montana. East Lansing, MI: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Teacher Learn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068 833) 

  20. Partridge, E. (1971). Usage and abusage: A guide to good English. Harmondsworth, UK: Penguin. 

  21. Petersen, O., Williams, S., & Durant, E. (2007). Understanding ABET Objectives and Outcomes. In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22. Ressler, S. (2010). Assessing the Standards for Assessment: Is it Time to Update Criterion 3? In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23. Shuman, L. J., Besterfield-Sacre, M., & McGourty, J. (2005). The ABET "professional skills"---Can they be taught? Can they be assessed?.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41-55. 

  24. Smerdon, E. T. (1996). Lifelong learning for engineers: Riding the whirlwind. American Ceramic Society bulletin, 75: 51-52. 

  25. Spady, W.G., (2003). Outcome Based Education. In J.W. Guthrie (Ed.), Encyclopedia of Education (2nd ed., pp.1827-1831). MacMillan Reference Books. 

  26. Stanford University (2006). Program self-study report for the Civil Engineering Program. Submitted to the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ABET). 

  27. Trevelyan, J. (2014). The making of an expert engineer. CRC Press. 

  28. WVU Tech (2015). Electrical Engineering Program objectives and outcomes. West Virginia University. Retrieved from http://engineering.wvutech.edu/degree-programs/electrical-engineering-program/electrical-engineering-objectivesoutcom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