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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4, 2011년, pp.62 - 68
Many engineering schools in Korea implement ABEEK programs. One of the core parts of ABEEK is accreditation criterion 2, the program outcomes and their appraisal. This paper tries to discuss the program outcomes and to study the impact of applying the program outcomes to one of the graduation requ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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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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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제의 핵심 부분은 무엇인가? | 국내 공과대학에서 널리 시행되고 있는 공학교육인증제에서 핵심 부분은 인증기준 2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일 것이다. 그러나 공학교육인증제를 처음 접하는 교수나 학생들은 인증기준 2를 가장 어렵게 생각하고 이를 명확히 이해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사용한다(김복기 외, 2009). | |
학습성과 달성도를 인증졸업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이 학습성과 평가가 프로그램의 CQI 측면과 졸업생의 QC를 위해 설정된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타당해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학습성과 달성도를 인증졸업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은 학습성과 평가가 프로그램의 CQI 측면과 졸업생의 QC를 위해 설정된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일견 타당해 보인다(김명랑 외, 2007). 졸업생들이 달성한 학습성과를 평가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교육 성과가 어느 수준으로 달성되었는지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공학교육 인증제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학습성과평가를 통해 졸업생들이 일정 수준의 자질을 갖추고 졸업하는가 평가하는, 졸업생 QC의 개념으로도 타당해 보인다. 그러나 학습성과 달성도를 졸업생 개개인의 인증졸업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은, Table 2에 정리된 인증 졸업 기준과 앞 장에서 서술한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은 논의점을 제시할 수 있다. | |
기타 학습성과에 대한 일반적인 의견을 묻는 설문에 제시된 의견에는 무엇이 있는가? | 기타 학습성과에 대한 일반적인 의견을 묻는 설문에 대해, 학습성과 항목 자체를 각 교육기관의 상황과 철학에 맞게 자율적으로 재설정할 수 있게 하자, 전공별 특성에 따른 세부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 학습성과에 대한 목표가 추상적이고 모호하다, 학습성과 항목이 너무 많다, 학습 성과의 형식 자체는 이상적으로 보이나 실질적으로는 Washington Accord 가입을 위해 억지로 추진하는 것 아닌가, 9번(정보기술의 사회적 연관성 이해), 10번(시사적 기본 지식), 11번(책임 의식), 12번(국제 감각)은 측정도구 개발이 어렵고 개발되었다 하더라도 객관성이 결여될 가능성이 높다는 등의 이유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
김명랑 외(2007b),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 연구, 공학교육연구, 11(4): 46-57.
한지영(2008), 미국과 한국의 공학교육인증 체제 비교에 관한사례 연구1), 공학교육연구, 11(1): 23-33.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0), 평가위원 워크샵 자료,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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