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8 no.3, 2016년, pp.125 - 131
이동엽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양은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Recent changes in educational paradigms that emphasize the performance or outcomes of education are redefining how learning objectives are being described as 'learning outcomes' in various academic disciplines. Medical education is not an exception to this trend. However, it has come to our atten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목표는 어떻게 구분하는가? | 일반적으로 학습목표는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리・운동영역으로 구분된다. 블룸은 지적 영역의 목표를 지식 그 자체와 지식에 대한 기능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보고, 지식기능을 지식(knowledge), 이해(comprehension), 적용(application), 분석(analysis), 종합(synthesis) 및 평가(evaluation)의 6단계로 분류하였다(Bloom, 1956). | |
목적이란? | 학습성과 개발을 위해서는 용어의 의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목적’은 교육과정 또는 교수자가 전체적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의도로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일반적인 내용과 방향을 기술하는 것으로 정의된다(Kennedy et al.,2006; McKimm & Swanwick, 2009). | |
ABCD원칙이 강조하는 것은? | 그는 학생에게 제시되는 학습목표는 이러한 세 가지 기본개념에 기초하여 기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학습목표 기술의 ABCD원칙을 제시하였다. 이 원칙은 학습자의 관점(audience)에서 과제의 조건(condition)과 수준(degree)을 분명하게하여 학습자가 보여주어야 하는 행위(behavior)를 명확하게 하는 것을 강조한다. 다음은 학습목표 작성원칙에 따른 학습목표 기술의예이다. |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1998). Learning objectives for medical student education: Guideline for medical schools (Report I of the medical school objectives project).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Bloom, B. S. (1956). The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Cognitive domain. New York, NY: Longman.
Boston University of School of Medicine, Office of Medical Education. (2004). Writing learning objectives. Retrieved from http://www.bumc.bu.edu /fd/files/PDF/WritingLearningObjectivesWebFD.pdf
Davis, M. H. (2003). Outcome-based education. J Vet Med Educ, 30(3), 258-263.
Epstein, R. M. (2007).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N Engl J Med, 356(4), 387-396.
Gosling, D., & Moon, J. A. (2001). How to use learning outcomes and assessment criteria. London: SEEC Office.
Harden, R. M. (1999).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1-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 Teach, 21(1), 7-14.
Harden, R. M. (2002). Learning outcomes and instructional objectives: Is there a difference? Med Teach, 24(2), 151-155.
Kennedy, D., Hyland, A., & Ryan, N. (2006). Writing and using learning outcomes: A practical guide. Retrieved from http://www.tcd.ie/teaching-learning /academic-development/assets/pdf/Kennedy_Writing_and_Using_L earning_Outcomes.pdf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12). Accreditation standards: Post 2nd cycle. Seoul: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Mager, R. F. (1984). Preparing instructional objectives (2nd ed.). Belmont, CA: Pitman Learning.
McClel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 Psychol, 28(1), 1.
McKimm, J., & Swanwick, T. (2009). Setting learning objectives. Br J Hosp Med (Lond), 70(7), 406-409.
Ramsden, P. (2003). Learning to teach in higher education. London: Routledge.
Rhee, B. D., & Park, H. K. (2012). The process of developing a clinical presentation curriculum. Hanyang Med Rev, 32(1), 8-16.
Smith, S. R. (1999).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2-plan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Med Teach, 21(1), 15-22.
Spady, W. G. (1988). Organizing for results: The basis of authentic restructuring and reform. Educ Leadersh, 46(2), 4-8.
Stone, T. (1999). Developing instructional objectives, lesson plans, and syllabi. In V. Bianco-Mathis & N. Chalofsky (Eds.), The adjunct faculty handbook (pp. 28-54).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Toohey, S. (1999). Designing courses for higher education. Buckingham: Society for Research into Higher Education & Open University Press.
Yang, E. B. (2015).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and issues. Seoul: Korea Institute of Medicine.
Yang, E. B., Seo, D. J., & Han, J. J. (2014). A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and evaluation based on doctor's role in Korea. Seoul: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Korea Medical Associ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