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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5, 2019년, pp.130 - 136
조도은 (목원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시정 (한남대학교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Recently, the importance of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skills are being emphasized in engineering education. In particular, research is actively being conducted on learning models considering practicality or applicability in practice and education among many creative problem-solving methods.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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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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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란? | 트리즈는 겐리히 알트슐러(G. Altshuller)가 고안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모순을 찾아내어 문제점을 해결 하는 방 법을 제시한다. | |
공학설계 수업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접목한 학습법은? | 따라서 공학설계 수업에서 창의적 발상 기법 등을 적용하는사례가 많다.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자에게 제시하기 위해 문제 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프로젝트기반학습 (Project-Based Learning), 플립러닝(Flipped Learning)등의 다양한 학습 모델이 교과목에 적용 되고 있다[3,4]. | |
트리즈를 창의공학설게 수업에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 트리즈는 체계나 이론이 방대하고 복잡하여 이를 한 학기 내 창의공학설계 수업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특히 대부분 창의공학설계 수업은 1학년 학생을 대 상으로 하며 단위 학습 시간에 다양한 창의 발상도구 학습과 공학 기초설계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완성하기에도 매우 힘든 과정이 이루어진다[5,6]. 따라서 창의적 공학설계 과정에서 트리즈를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델이 필요하다. |
H. J. Kim. (2016). Effects of PBL Applied to a Teaching Training Course on Cognitive Affective and Social Features of Pre-service Teach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1(6), 181-190. DOI : 10.14257/AJMAHS.2016.11.40
https://www.matriz.or.kr/blank-qbvdg
S. J. Kim & H. K. Kang. (2016). The Effect of Tutor's Expertise and Teaching Experience on Learners' Satisfaction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7), 279-290. DOI : 10.14257/AJMAHS.2016.07.40
S. Y. Kim & S. J. Ki. (2016). Effects of Learning Style on Self-Directed Readiness of Student in Problem-Bas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4), 261-270. DOI : 10.14257/AJMAHS.2016.04.28.
Y. D. Cho, I. C. Kang, G. J. Kim & H. J. Kim. (2015). Practical TRIZ, Seoul : Jinsaem Media
K. W. Lee. (2017). Creative design education and results using Korean type design thinking including TRIZ.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pp. 5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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