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RIZ 모순분석을 활용한 창의공학설계 교수학습 모델
Creative Engineering Design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TRIZ Contradiction Analysi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5, 2019년, pp.130 - 136  

조도은 (목원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시정 (한남대학교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공학교육에서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많은 창의적 문제해결방법 중에 실무와 교육에 있어서 실용성이나 적용가능성을 고려한 학습 모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트리즈 모순분석을 활용하여 창의적 사고 강화와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위한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과 대학 1학년 대상의 창의공학설계 교과목을 통해 창의적 공학설계의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트리즈의 모순분석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창출과 해결방법을 도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제안한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평균 89점의 긍정적인 응답을 얻음으로써 본 교육에 대한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향후 제안된 학습 모델을 다양한 교과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 응용 모델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mportance of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skills are being emphasized in engineering education. In particular, research is actively being conducted on learning models considering practicality or applicability in practice and education among many creative problem-solving methods. Th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창의적 공학설계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배양, 팀 활동을 통한 협동학습, 발표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한 의사전달능력 배양 등의 학습성과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 주제중심학습(Subject Oriented Learning)에 따른 수동적인 학습참여가 아닌 실생활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면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유도하고자 PBL과 트리즈 학습내용을 적용하였다.
  • 본 논문은 트리즈 이론을 창의공학설계 교과목에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 트리즈의 모순분석을 이용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학습모델을 제안 하고자 한다. 교수학습 모델에 대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트리즈의 모순분석을 창의공학설계 교과목에 활용한 교수학습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교수학습 모델에서는 공학설계를 위한 기초지식 학습과 이를 소규모 PBL문제를 통해 실습하고, 팀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 공학 설계를 진행하는데 트리즈의 모순분석을 활용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리즈란? 트리즈는 겐리히 알트슐러(G. Altshuller)가 고안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모순을 찾아내어 문제점을 해결 하는 방 법을 제시한다.
공학설계 수업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접목한 학습법은? 따라서 공학설계 수업에서 창의적 발상 기법 등을 적용하는사례가 많다.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자에게 제시하기 위해 문제 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프로젝트기반학습 (Project-Based Learning), 플립러닝(Flipped Learning)등의 다양한 학습 모델이 교과목에 적용 되고 있다[3,4].
트리즈를 창의공학설게 수업에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트리즈는 체계나 이론이 방대하고 복잡하여 이를 한 학기 내 창의공학설계 수업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특히 대부분 창의공학설계 수업은 1학년 학생을 대 상으로 하며 단위 학습 시간에 다양한 창의 발상도구 학습과 공학 기초설계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완성하기에도 매우 힘든 과정이 이루어진다[5,6]. 따라서 창의적 공학설계 과정에서 트리즈를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델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E. S. Park. (2018). A Study on Developing Flipped-MOOC Model in Univers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281-285. DOI : 10.22156/CS4SMB.2018.8.6.281 

  2. H. J. Kim. (2016). Effects of PBL Applied to a Teaching Training Course on Cognitive Affective and Social Features of Pre-service Teach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1(6), 181-190. DOI : 10.14257/AJMAHS.2016.11.40 

  3. M. S. Choi. (2018). Application of a Project-Based Learning on Community Dental Hygien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31-41. DOI : 10.22156/CS4SMB.2018.8.6.031 

  4. S. J. Kim. & D. E. Cho. (2018). A Study on Learning Model for Effective Cod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7-12. DOI : 10.15207/JKCS.2018.9.2.007 

  5. J. S. Kan. M. S. Shin. & M. S. Kwon. (2016). The Effects of Project-Based Flipped Learning Model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Leadership and Learning Competency. Journal of the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5), 1478-1491. DOI : 10.13000/JFMSE.2016.28.5.1478 

  6. Y. S. Lee & J. W. Cho. (2019).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oftware Education Based on Problem-solving Learning.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2), 49-54. DOI : 10.22156/CS4SMB.2019.9.2.049 

  7. K. S. Lee. (2018). A Study on Evaluation Methods for Implementing PBL in Engineering School.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5), 606-610. DOI : 10.5762/KAIS.2018.19.5.605 

  8. https://www.matriz.or.kr/blank-qbvdg 

  9. S. H. Jung, S. J. Baek & Y. Y. Yu. (2014). A Study on Applying TRIZ to Logistics improv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8), 77-84. DOI : 10.14400/JDC.2014.12.8.77 

  10. H. H. Kim. (2013). Instructional Design Model Development for Continuous Creativity-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NFTM-TRIZ.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8), 474-481. DOI : 10.5392/JKCA.2013.13.08.474 

  11. E. G. Kim. B. C. Koo. Y. & J. Kim. (2015). Development of a Software Do-TRIZ for TRIZ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9(8), 1883-1892. DOI : 10.6109/jkiice.2015.19.8.1883 

  12. S. J. Kim & H. K. Kang. (2016). The Effect of Tutor's Expertise and Teaching Experience on Learners' Satisfaction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7), 279-290. DOI : 10.14257/AJMAHS.2016.07.40 

  13. S. Y. Kim & S. J. Ki. (2016). Effects of Learning Style on Self-Directed Readiness of Student in Problem-Bas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4), 261-270. DOI : 10.14257/AJMAHS.2016.04.28. 

  14. T. W. Kim (2015). Creative Problem Solving Process using TRIZ Contradiction Analysi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3), 30-45. 

  15. Y. D. Cho, I. C. Kang, G. J. Kim & H. J. Kim. (2015). Practical TRIZ, Seoul : Jinsaem Media 

  16. K. W. Lee. (2017). Creative design education and results using Korean type design thinking including TRIZ.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pp. 54-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