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implemented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effects of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Now, 15 years has passed adopting the engineering education system. We need to analyze the effect that this system has changed on the ground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it cultivated the hum...
This study was implemented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effects of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Now, 15 years has passed adopting the engineering education system. We need to analyze the effect that this system has changed on the ground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it cultivated the human resource.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survey were done on the professors, graduates, and workers. The results and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is urgent need to change the system of accreditation, and to get the public trust on assessment. Second, it is necessary to make circumstance that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is advertised to the industries, and the industry can join the development, consulting, evaluation of curriculum. Third, government needs to make the policy that gives the incentive to the industries, if they give some merits to the accreditation graduates. Fourth, certificate of program graduate is desired to spread the accreditation proliferation. Fifth, government should systemize that accreditation program can get advantage to be selected for the public finance business(e.g. BK, LINC).. It will impact the quality Improvement and accountability of engineering programs.
This study was implemented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effects of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Now, 15 years has passed adopting the engineering education system. We need to analyze the effect that this system has changed on the ground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it cultivated the human resource.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survey were done on the professors, graduates, and workers. The results and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is urgent need to change the system of accreditation, and to get the public trust on assessment. Second, it is necessary to make circumstance that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is advertised to the industries, and the industry can join the development, consulting, evaluation of curriculum. Third, government needs to make the policy that gives the incentive to the industries, if they give some merits to the accreditation graduates. Fourth, certificate of program graduate is desired to spread the accreditation proliferation. Fifth, government should systemize that accreditation program can get advantage to be selected for the public finance business(e.g. BK, LINC).. It will impact the quality Improvement and accountability of engineering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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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인증의 효과를 학생교육과 학생 역량에 초점을 두고, 교육현장에서 학생교육을 위해 교수들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실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한 졸업생이 산업현장에서 자신의 역량수준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산업체 인사들은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과 비인증 프로그램 졸업생 역량의 차이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공학교육인증의 도입에 따른 실질적인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인증제도가 공학교육에 순기능적 인영 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판의 목소리가 높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공학교육인증제도가 실제로 공학 교육 현장의 질적 향상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양성에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반성적 검토의 기회를 갖고자 하는데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효과에 대해 교수, 졸업생, 산업체가 각각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공학인증제도의 실효성 있는 운영을 위한 제도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도구는 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 KEC2005 학습성과를 기초로 교육학 박사와 공학박사로 구성된 연구진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각 문항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4년 7월 15일부터 10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영어, 제2외국어)'라고 응답하였다. 2순위는 '정보수집 및 활용(정보수집 능력 및 정보 활용 능력)'으로 13명이 응답하였다. 3순위는 정보기기 활용(컴퓨터 활용, 정보기기 활용, 컴퓨터 및 스마트 폰 활용, 컴퓨터, IT, SNS 능숙)'과 자기계발(교육 훈련에 대한 적극성, 배움의 자세와 의지, 자기계발능력)'로 12명이 응답하였다.
2순위는 '정보수집 및 활용(정보수집 능력 및 정보 활용 능력)'으로 13명이 응답하였다. 3순위는 정보기기 활용(컴퓨터 활용, 정보기기 활용, 컴퓨터 및 스마트 폰 활용, 컴퓨터, IT, SNS 능숙)'과 자기계발(교육 훈련에 대한 적극성, 배움의 자세와 의지, 자기계발능력)'로 12명이 응답하였다. 4순위는 '발표력(PT 발표력, 프레젠테이션)'으로 10명이 응답하였다.
3순위는 정보기기 활용(컴퓨터 활용, 정보기기 활용, 컴퓨터 및 스마트 폰 활용, 컴퓨터, IT, SNS 능숙)'과 자기계발(교육 훈련에 대한 적극성, 배움의 자세와 의지, 자기계발능력)'로 12명이 응답하였다. 4순위는 '발표력(PT 발표력, 프레젠테이션)'으로 10명이 응답하였다. 인증 졸업생 직원의 강점으로 드러난 이러한 역량들은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에서의 졸업예정자들이 달성하여야 할 학습성과의 내용과도 어느 정도 부합되고 있으므로 공학교육인증의 성과로서 해석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공학계열 대학 졸업생 331명 공학계열 교수 87 명, 산업체 인사 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의 구체적인 특징은 <Table 1>, <Table 2>, <Table 3>과 같다.
이는 졸업생의 설문조사 결과와도 일치한다. 본 연구의 전체 졸업생 응답자 331 명 중 63명(19%)만이 취업 시 공학인증으로 인한 가산점 혜택을 받았다고 응답한 반면, 268명(81%)는 받지 못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인증졸업생의 공학인증 가산점 혜택에 대한 시행 여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인증 졸업생 직원의 강점을 반구조화된 설문으로 조사한 결과 에서와 같이 33명중 1순위로 19명이 '외국어 (어학, 영어, 제2외국어)'라고 응답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4년 7월 15일부터 10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8.
데이터처리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4년 7월 15일부터 10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의 배경 변인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명)와 비율(%)을 산출하였으며 인증졸업생과 비인증 졸업생의 역량 등 차이분석을 위해서 t검증을 실시하였다.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의 배경 변인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명)와 비율(%)을 산출하였으며 인증졸업생과 비인증 졸업생의 역량 등 차이분석을 위해서 t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공과대학 4년 동안 배운 교육내용이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습니까?' 라는 5점 척도 질문에 대해 전문교양은 평균 3.48, MSC는 3.66, 설계영역은 3.93, 전공영역은 4.08로 전공영역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가장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에 대해 45%가 만족하는 반면, 16%가 불만족 하였으며, 39%가 보통으로 응답하고 있어서 어느 정도 인증제도 운영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학과가 인증평가를 받는 것'에 대해 76%가 찬성을, 19%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체로 교수 본인의 학과가 인증평가를 받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0%의 교수가 인증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8%의 교수가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흐}였다.,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에 대해 45%가 만족하는 반면, 16%가 불만족 하였으며, 39%가 보통으로 응답하고 있어서 어느 정도 인증제도 운영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학과가 인증평가를 받는 것'에 대해 76%가 찬성을, 19%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체로 교수 본인의 학과가 인증평가를 받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과대학 교수들이 인식하는 인증평가의 성과로는 과 같이 설계교육개선이 가장 높았고, 전공 교육 강화, 교육 개선시스템(CQD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과대학에서 공학교육을 가르치고 있고 인증평가 준비를 담당하고 있는 '공대교수의 인증의 필요성 인식'은 대체로 에서와 같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과 비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들 간에, 현장에서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한 인식차이, 를 분석한 결과, 글로벌 기업환경에 대한 이해, 프로젝트 관리, 컴퓨터 등 정보수집 능력을 제외한 나머지 역량에서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들이 비인증 프로그램 졸업생보다 자신의 수행능력을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및 협업 능력, 에서는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3.
넷째, 미국이나 일본과 같이 인증성과 확산을 위해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에게 기술사 자격시험 응시 자격을 주는 등의 전문자격증과 연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으로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n=271) 과 비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들(n=60) 간에 '공대 학습내용의 업무수행에의 도움정도의 인식 차이를 분석한결과(5점 척도), 와 같이,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비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보다 도움을 더 많이 받은 것으로 인식 (전공, 설계, MSC, 전문교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있음) 하였다.
30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획 및 발표능력은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3.70점인데 비해 비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은 3.39점으로 나타났으며, '자기계발능려에서도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3.54인데 비해 비인증 프로그램졸업생은 3.23점으로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과 비인증 프로그램졸업생 간의 인식차이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역량은 '자기계발', '컴퓨터 등 정보수집 및 활용능력', '외국어 능려 으로 최근 입사한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7년 전 입사한 비인증 졸업생 직원 보다 평균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p<01). 반면, 리더십의 경우 7년 전에 입사한 비인증 프로그램 졸업생 직원이 최근 2-3년 이내 입사한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 직원 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이는 지금까지지속적으로 근무하는 성실한 직원들이 7년 전에 입사하여 지금까지 근무를 하고 있어 이들이 최근 입사한 인증 프로그램졸업생 직원의 상사로 일할 가능성이 높아 리더십을 더 높게 평가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역량별로 현장에서 필요한 정도와 실제 졸업생이 보유한 역량의 수준에 대한 5점 척도 질문에서 11가지 역량 모두 현장 필요성에 비해 실제 수행능력 정도를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반적으로 필요성보다 실제 수행수준을 0.
인증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졸업생, 교수, 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졸업생과 교수는 인증의 성과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산업체는 대체로 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다.
3점 정도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졸업생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한 능력은 컴퓨터 등 정보수집 및 활용능력(4.18), 팀 구성원으로서 역할 및 협업 능력(4.10)이었으며 자신의 실제 수행능력도 이 두 가지 능력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다. 반면 가장 필요성이 낮게 인식된 능력은 리더십(3.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역량은 '자기계발', '컴퓨터 등 정보수집 및 활용능력', '외국어 능려 으로 최근 입사한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7년 전 입사한 비인증 졸업생 직원 보다 평균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p<01). 반면, 리더십의 경우 7년 전에 입사한 비인증 프로그램 졸업생 직원이 최근 2-3년 이내 입사한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 직원 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수행능력을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및 협업 능력, 에서는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3.80점인데 비해 비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은 3.51 점으로 나타났으며, '글쓰기능력, 에서도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3.57점인데 비해 비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은 3.30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획 및 발표능력은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3.
4)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학습성과 평가와 교과목 포트폴리오와 CQI가 교수들의 인식수준과 실행 수준에서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상담과 교육과정변화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으로 보아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소속 교수들은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개발과 학생 상담활동은 비교적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으나 학과에서 매년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나 자신이 가르치는 교과목의 포트폴리오 작성 및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CQI 노력은 상대적으로 덜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공학교육인증제도의 도입과 운영으로 인해 지난 15년 동안 우리나라 공학교육의 질적 개선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으나 급격하게 변화하는 대학 환경 변화에 맞추어 인증평가 제도개선과 평가에 대한 공학공동체의 신뢰 확보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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