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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등학교에서 시각적 사고에 기반한 인포그래픽 활용 물리 수업의 효과
The Effect of Physics Instruction Using Infographics Based on Visual Thinking in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3, 2015년, pp.477 - 485  

노상미 (진서고등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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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 교과서에 제시된 인포그래픽 자료들을 활용하여 시각적 사고에 기반한 인포그래픽 활용 수업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60명의 학생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실험집단에 '인포그래픽 개념형성, 인포그래픽 이해활동, 인포그래픽 구성활동'으로 구성된 25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구성한 인포그래픽의 특징은 '단순 배치'에서 '단순 재구성', '일러스트형'에서 '비교분석형'으로 표현 방식이 변화되었는데, 이는 구성 횟수 증가에 따른 학생들의 시각적 사고의 활성화에 의한 것이다. 둘째, 인포그래픽 활용 수업으로 인해 시각적 사고는 이해도, 가시도, 유용성, 소통성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인포그래픽 활용 수업 후 실험집단의 성취도 평균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넷째, 과학적 태도 검사에서는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적 탐구의 태도, 과학적 태도의 수용'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로부터, 인포그래픽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시각적 사고력 향상을 통해 과학 개념 이해, 의사소통력이 높아져 학업성취도와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tried to find the effects of carrying out infographics instruction based on visual thinking with the infographics materials presented in physics textbooks targeting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Thus, 60 students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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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차 구성에서는 일러스트형(67%)이 줄어들고, 비교분석형과 도표형이 증가하였으며, 타임라인형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시각표현 유형이 제시되었는데 이는 왜 그런가? 그러나 2차 구성에서는 일러스트형(67%)이 줄어들고, 비교분석형과 도표형이 증가하였으며, 타임라인형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시각표현 유형이 제시되었다. 이는 1차 구성 경험으로 인해 준비 시간이 줄어든 만큼 구성하고 제작하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인포그래픽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현재 과학교과서에는 과학적 정보를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인포그래픽들이 수록되어 있다.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인포그래픽은 즉각적인 정보제공으로 학습자에게 시각적 흥미를 주는 것과 동시에 정보를 빨리 감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부분적인 학습 정보 제공으로 본문의 설명 없이는 이해하기 어렵게 구성되어 있다(Min, 2014). 그래서 과학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수업 내용에 대해 인포그래픽을 작성해보게 할 필요가 있다(Noh & Son, 2014).
정보 디자인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학습자의 시각적 사고를 활성화시켜 정보를 분명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정보를 가공하고 표현하는 기술을 정보 디자인이라고 한다. 정보 디자인은 데이터를 정보로 변화시키기 위한 틀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효율적으로 높이는 의사소통 기술이다(Richard,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rnheim, R. (1969). Visual thinking.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 Back, N. (2012). The comparision study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Japan. Korean Journal of the Japan Education, 16(2), 43-60. 

  3.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Hawthorn, Victoria: Australia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4. Hur. M. (1993). Survey on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courses of primary and secon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3(3), 334-340. 

  5. Ko, S. (2013). A syudy on infographic cases of human relations in social network.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6. Krum, R. (2013). Cool Infographics: Effective communication with data visualization and design. Indianapolis: John Wiley & Sons, Inc. 

  7. Lee, C., & Kwon, C. (2013). Comparison of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6(1),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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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M. (2005). A Study on Implications of Visual Thinking in Art Education.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19(2), 25-46. 

  10. Lee, S., & Kim, Y. (2012). Comparative study on illustrations of the korean science textbooks of education curriculum revised in 2007 and the american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5(1), 68-74. 

  11. Lee, P. (2008). A study of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ir school, career and high school science in vocational high school.(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12. Min. E. (2014). 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 studies for effective Infographic design in Science digital textbooks. Journal of digital design, 14(1), 407-416. 

  13. Noh, S., & Son, J. (2014). An analysis of the infographics features of visualization materials in secti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of Physcis I textboo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4), 359-366. 

  14. Richard S. W. (2001). Information anxiety 2. Indianapolis: Que. 

  15. Son, S. (2014). A Study of potential application of infographics for effective smart education.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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