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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3, 2015년, pp.477 - 485
In this study, we tried to find the effects of carrying out infographics instruction based on visual thinking with the infographics materials presented in physics textbooks targeting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Thus, 60 students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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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구성에서는 일러스트형(67%)이 줄어들고, 비교분석형과 도표형이 증가하였으며, 타임라인형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시각표현 유형이 제시되었는데 이는 왜 그런가? | 그러나 2차 구성에서는 일러스트형(67%)이 줄어들고, 비교분석형과 도표형이 증가하였으며, 타임라인형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시각표현 유형이 제시되었다. 이는 1차 구성 경험으로 인해 준비 시간이 줄어든 만큼 구성하고 제작하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 |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인포그래픽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현재 과학교과서에는 과학적 정보를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인포그래픽들이 수록되어 있다.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인포그래픽은 즉각적인 정보제공으로 학습자에게 시각적 흥미를 주는 것과 동시에 정보를 빨리 감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부분적인 학습 정보 제공으로 본문의 설명 없이는 이해하기 어렵게 구성되어 있다(Min, 2014). 그래서 과학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수업 내용에 대해 인포그래픽을 작성해보게 할 필요가 있다(Noh & Son, 2014). | |
정보 디자인은 무엇인가? | 최근에는 학습자의 시각적 사고를 활성화시켜 정보를 분명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정보를 가공하고 표현하는 기술을 정보 디자인이라고 한다. 정보 디자인은 데이터를 정보로 변화시키기 위한 틀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효율적으로 높이는 의사소통 기술이다(Richard,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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