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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Infographics learning material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2, 2015년, pp.151 - 164  

문양희 (제주대학교) ,  강동식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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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인포그래픽 인지 여부,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 개발의 필요성,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과학 수업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제작하였고, 초등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초등 교사의 대부분은 인포그래픽을 접해본 적이 없고, 수업 중에 활용한 적이 없다고 하였다. 활용한 적이 있는 경우에는 주로 사회, 과학 교과에서 활용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수업의 전개 단계에서 사용되었다.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 개발의 필요성 부분에서는 현재 초등학교 수업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양의 많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가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과목은 사회, 과학 교과이며, 초등학교 3-4학년부터 적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응답하였다.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서 학습 자료를 제시하기에 가장 적합한 부분은 본 차시 수업 단계이며,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또한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육 자료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s purpose i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infographics learning materials. For this, this study made a questionnaire about infographics cognition or not, the need for development of infographics learning materials, science class applied infographics. And th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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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인포그래픽 인지 여부,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 개발의 필요성,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과학 수업에 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연령대․교직경력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 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를 활용한 과학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인포그래픽 인지 여부,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 개발의 필요성,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과학 수업에 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연령대․교직경력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 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를 활용한 과학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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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 자료란? 시각 자료란 교과서에서 글로 표현된 것 이외의 여러 가지 시각적 표상을 통틀어 총칭하는 용어로, 전통적으로 사진, 지도, 도표, 그래프, 지도 등을 포함하였으나, 최근에는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 동 영상, 게임 모듈 등을 포함시키기도 한다(Han & Roth, 2006; Latour, 1987). 시각 자료는 단순한 사진, 그림으로서 제시되는 것을 뛰어 넘어 학습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를 학습한 학생들이 보다 오랜 시간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개체 역할을 해 주기 때문 과학 교과서에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교과서란?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구현해 놓은 교재로써, 교수․학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지침의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에게는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재의 역할을 수행한다(이승화, 김용권, 2012).
지금까지 이루어진 과학 교육 분야에서 인포그래픽에 관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지금까지 이루어진 인포그래픽에 관한 연구는 주로 인터넷, TV, 뉴스 등의 매체에서 활용되는 인포그래픽의 역할과 효과에 대해 다루고 있다. 과학 교육 분야에서 인포그래픽에 대한 연구는 물리Ⅰ 교과서의 정보와 통신 단원에 제시된 인포그래픽 분석(노상미, 손정우, 2014), 중학교 1학년 열과 우리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 인포그래픽 분석 (민은아, 2014)이 이루어졌으며 아직까지는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았다. 인포그래픽의 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재 추세를 살펴봤을 때(정소영, 이하나, 2014), 학습 자료로써의 인포그래픽의 양 역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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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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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민정, & 송지성. (2014). 디지털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특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3), 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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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용진, 오경환, & 박민호. (2012). 그림그리기 학습 방법이 중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51(3), 39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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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노상미, & 손정우. (2014). 물리 I 교과서의 "정보와 통신" 단원에 제시된 시각화 자료의 인포그래픽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4), 359-366. 

  8. 민은아. (2014). 과학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적인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국내외 사례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1), 407-416. 

  9. 박인옥. (2010). 중학교 [사회 1] 교과서 삽화의 기능 분석.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0(2), 4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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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조진숙, & 김미량. (2014).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사의 태도와 관련 요인간의 영향력에 대한 실증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 303-325. 

  22. Davis, M., & Quinn, D. (2013). Visualizing text: The new literacy of infographics. Reading Today, 31(3), 16-18. 

  23. Han, J., & Roth, W. M. (2006). Chemical inscriptions in Korean textbooks: Semiotics of macro and microworld. Science Education, 90(2), 173-201. 

  24. Lamb, G. R., Polman, J. L., Newman, A., & Smith, C. G. (2014). Science news infographics: Teaching students to gather, interpret, and present information graphically. The Science Teacher, 81(3), 25-30. 

  25. Latour, B. (1987). Science in action: How to follow scientists and engineers through society. Cambridge: Harvard UP. 

  26. Smiciklas, M. (2013). 인포그래픽이란 무엇인가: 한 눈에 간파하는 시각적 정보 전달의 매력 [The power of infographics: using pictures to communicate and connect with your audience]. (권혜정 역). 서울: 에이콘출판. (원저는 2012년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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