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교육이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모의 실험 Effects of simulation integrated problem based learning (Si-PBL) on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Personality Type -Pilot study원문보기
본 논문은 문제기반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교육이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 전공심화생 19명을 대상으로 첫 6주간 문제기반학습 패키지로 학습하고, 그후 5주는 문제기반학습연계의 통합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후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학습동기를 평가하고 이를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외래근무 심화생의 학습동기와 이전에 시뮬레이션 교육경험이 없는 심화생의 비판적 사고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유형(NT)에서 비판적 사고가 유의하게 높았다. 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는 성격유형과 유형들이 가지는 특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문제기반학습 기반의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상자들의 성격유형을 고려하고, 특징들을 반영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문제기반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교육이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 전공심화생 19명을 대상으로 첫 6주간 문제기반학습 패키지로 학습하고, 그후 5주는 문제기반학습연계의 통합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후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학습동기를 평가하고 이를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외래근무 심화생의 학습동기와 이전에 시뮬레이션 교육경험이 없는 심화생의 비판적 사고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유형(NT)에서 비판적 사고가 유의하게 높았다. 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는 성격유형과 유형들이 가지는 특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문제기반학습 기반의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상자들의 성격유형을 고려하고, 특징들을 반영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in terms of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advanced nursing course student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in terms of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advanced nursing course student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posttest only design. Students were all enrolled in advanced nursing course which included 1) 6 weeks problem based learning 2) 5 weeks simulation integrated with PBL and debriefing. Total 19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and analyzed on SPSS win 21.0. The results showed students who have out patients working experience were significantly higher learning motivation(${\chi}^2=9.85$, p=.044), no experienced simulation were significantly higher critical thinking(${\chi}^2=4.44$, p=.035) and as temperament of MBTI, NT types were significantly higher on critical thinking(${\chi}^2=8.53$, p=.036). Students show various personality types and it might be impact on attitudes of learning and the results. Thus we need to understand their diversity and consider it to apply teaching methods on nursing educ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in terms of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advanced nursing course student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posttest only design. Students were all enrolled in advanced nursing course which included 1) 6 weeks problem based learning 2) 5 weeks simulation integrated with PBL and debriefing. Total 19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and analyzed on SPSS win 21.0. The results showed students who have out patients working experience were significantly higher learning motivation(${\chi}^2=9.85$, p=.044), no experienced simulation were significantly higher critical thinking(${\chi}^2=4.44$, p=.035) and as temperament of MBTI, NT types were significantly higher on critical thinking(${\chi}^2=8.53$, p=.036). Students show various personality types and it might be impact on attitudes of learning and the results. Thus we need to understand their diversity and consider it to apply teaching methods on nursi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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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 전공심화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및 학습동기의 차이를 보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MBTI 유형은 16가지 유형 중 9가지가 나타났으며, ESFP 형이 가장 많았고 전체적으로는 외향형이 내향형보다 많았다.
본 연구는 문제기반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심화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및 학습동기의 효과를 파악하는 단일군 사후 설계(one-group posttest- only design)로 모의실험(Pilot study)이다.
본 연구는 문제기반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이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비판적사고, 문제해결능력,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기반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이 MBT성격유형에 따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간호교육 현장에서 학습대상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평가한 연구는 매우 드문 것이 현실이다. 이에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대상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및 학습동기를 확인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법 및 지도전략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간호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제안 방법
첫 6주간 연구자가 개발한 성인간호 PBL 패키지를 이용하여 한 주에 2시간씩 PBL 방법으로 토론 학습을 하고, 5주간 대상자들의 임상경험을 반영한 시나리오 개발과 그 개발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학습을 매주 1시간 40분씩, 디브리핑을 20분씩 실시하였다. 16주 후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및 학습동기 설문지를 작성하고 이 때 MBTI 성격유형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였다. 문제기반 학습연계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Fig.
대상자의 다양한 임상경력 분야와 경력 연수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목표설정과 시나리오 개발, 시뮬레이션 진행 중 필요한 암시제공으로 시뮬레이션 상황에 더 잘 접근하게 하고, 디브리핑을 통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을 토론하게 하여 학습 효과를 많이 얻을 수 있게 하였다. 결과측면에서는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학습동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근무경력이 최소 6개월에서 25년의 임상경력을 가진 간호사로 간호학사 취득을 위한 전공심화과정 학생이다.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PBL 패키지 개발 과정, 시뮬레이션 교육, 및 MBTI 교육을 모두 이수한 두 연구자가 함께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은 크게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도록 구성하였다. 첫 6주간 연구자가 개발한 성인간호 PBL 패키지를 이용하여 한 주에 2시간씩 PBL 방법으로 토론 학습을 하고, 5주간 대상자들의 임상경험을 반영한 시나리오 개발과 그 개발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학습을 매주 1시간 40분씩, 디브리핑을 20분씩 실시하였다.
이 도구는 1962년 Myers와 Briggs가 Jung의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 이해를 위한 성격유형 검사로 표준화 과정을 거쳐 개발한 한국판 MBTI이다[13]. 본 연구에는 MBTI G 형이 사용되었고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총 95문항이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요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급성기 천식간호, 급성기 심근경색 및 심폐소생술, 만성폐쇄성 폐질환이 선정되었다. 시뮬레이션의 설계는 교육목표, 현실성, 종합성, 암시주기, 디브리핑의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대상자의 다양한 임상경력 분야와 경력 연수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목표설정과 시나리오 개발, 시뮬레이션 진행 중 필요한 암시제공으로 시뮬레이션 상황에 더 잘 접근하게 하고, 디브리핑을 통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을 토론하게 하여 학습 효과를 많이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MBTI 유형에 따른 결과[Table 3]와 MBTI 유형 중 4가지 심리기능유형(ST형, SF형, NF형, NT형)과 심리기질유형(SJ형, SP형, NF형, NT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학습동기의 차이를 확인하였다[Table 4].
11주 교육을 시작하기 전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자발적인 연구 참여 및 개인정보의 보호 등을 설명하고, 동의한 경우, 연구 참여 동의서를 작성하고 참여하였다. 자료수집은 프로그램이 종료된 15주에 MBTI 성격유형검사,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및 학습동기에 대한 설문에 대하여 설명한 후 조사되었다.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PBL 패키지 개발 과정, 시뮬레이션 교육, 및 MBTI 교육을 모두 이수한 두 연구자가 함께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은 크게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도록 구성하였다. 첫 6주간 연구자가 개발한 성인간호 PBL 패키지를 이용하여 한 주에 2시간씩 PBL 방법으로 토론 학습을 하고, 5주간 대상자들의 임상경험을 반영한 시나리오 개발과 그 개발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학습을 매주 1시간 40분씩, 디브리핑을 20분씩 실시하였다. 16주 후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및 학습동기 설문지를 작성하고 이 때 MBTI 성격유형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후검사만 이루어져 향후에는 대조군 비교 사전 사후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대상자는 본 교육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간호 전공심화생을 대상으로 하여 대상자수가 적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많은 수의 간호 대학생의 성격유형에 따른 문제기반 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교육과 임상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본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연구해 볼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근무경력이 최소 6개월에서 25년의 임상경력을 가진 간호사로 간호학사 취득을 위한 전공심화과정 학생이다.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PBL 패키지 개발 과정, 시뮬레이션 교육, 및 MBTI 교육을 모두 이수한 두 연구자가 함께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은 크게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U 광역시 소재 병원 현장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로 전공심화과정 학생이다. 전공심화과정의 편제정원은 20명이고 입학조건은 간호사면허가 있고, 6개월 이상 임상경력을 가진 자이며 개별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3월 2일 부터 6월 13일까지이다. 11주 교육을 시작하기 전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자발적인 연구 참여 및 개인정보의 보호 등을 설명하고, 동의한 경우, 연구 참여 동의서를 작성하고 참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임상경력을 가지고 있는 전공심화생으로 문제기반 학습과 시뮬레이션 교육의 경험이 있는 대상자가 각각 42.1%이고, 평균 나이는 28.6세, 평균 근무경력은 6.9년이다. 연구대상자들의 비판적 사고는 3.
면접 시에는 학습동기를 중요시하였으며, 1년 과정 후 간호학사학위를 취득한다. 입학 후 16주 교육프로그램 과정 설명을 듣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이며, 20명으로 시작하였으나 4주 이상의 출석미달로 중도 탈락한 1명을 제외한 19명이 최종 연구대상자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U 광역시 소재 병원 현장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로 전공심화과정 학생이다. 전공심화과정의 편제정원은 20명이고 입학조건은 간호사면허가 있고, 6개월 이상 임상경력을 가진 자이며 개별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되었다. 면접 시에는 학습동기를 중요시하였으며, 1년 과정 후 간호학사학위를 취득한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및 학습동기는 대상자수가 적은 관계로 비모수 검증인 Mannwhitney U-test, Kruskal-Wallis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MBTI 성격유형의 심리기능 및 심리기질 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및 학습동기는 ANOVA로 분석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방법을 이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및 학습동기는 대상자수가 적은 관계로 비모수 검증인 Mannwhitney U-test, Kruskal-Wallis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방법을 이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및 학습동기는 대상자수가 적은 관계로 비모수 검증인 Mannwhitney U-test, Kruskal-Wallis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MBTI 성격유형의 심리기능 및 심리기질 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및 학습동기는 ANOVA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비판적 사고의 평가도구는 Yun(2004)[14]이 개발하고 Ham(2009)[15]이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서 신뢰도를 확인한 도구로, 27문항으로 각 문항은 1점(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매우 그렇다)의 Likert 척도로, 점수의 범위는 최저 27점에서 최고 13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음을 의미한다. Ham (2009)[15]의 연구에서 Cronbach’ a는 .
본 연구에서 학습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Jang(1996)이 Keller(1994)의 도구를 번안 수정하여 사용하고 Hwang(2003)[1]이 다시 수정하여 신뢰도를 확인한 도구로 27문항으로 각 문항은 1점(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매우 그렇다)의 Likert 척도로, 점수의 범위는 최저 27점에서 최고 13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동기가 높음을 의미한다. Hwang(2003)[1]의 연구에서 Cronbach’ a는 .
본 연구에서는 Woo(2000)가 개발하고, 2009년 Ham[15]이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서 이용한 도구로 25항목으로 각 문항은 1점(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매우 그렇다)의 Likert 척도로, 점수의 범위는 최저 25점에서 최고 12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해결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Ham(2009)[15]의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nbach’ a는 .
성격유형을 조사하기 위해 한국어판 MBTI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1962년 Myers와 Briggs가 Jung의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 이해를 위한 성격유형 검사로 표준화 과정을 거쳐 개발한 한국판 MBTI이다[13].
성능/효과
MBTI 성격유형 분석 결과, 총 16개의 성격유형 중 9개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가장 많은 대상자가 속한 ESFP형은 온정과 낙천적 기질이 많으며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재치 있으며, 매력 있는 특성으로 교직이나 간호계에 종사하는 것이 좋다는 보고가[16] 있지만, 본 연구의 총 대상자가 19명이라 추후 대단위 연구대상자로 다시 검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MBTI 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는 INTJ형이 4.15점으로 가장 높았고, ENFP형과 ISFJ형이 3.07점으로 가장 낮았고, 문제해결능력은 ESTJ형이 3.31점으로 가장 높았고, ENFP형이 2.28점으로 가장 낮았다. 학습동기는 ESTJ형이 4.
62점으로 가장 낮았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 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학습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62점으로 가장 낮았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 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는 NT형이 4.15점으로 가장 높았고, NF형이 3.07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심리기능 유형에 따른 문제해결 능력은 NT형이 3.96 점으로 가장 높았고, NF형이 2.28점으로 가장 낮았다. 심리기능 유형에 따른 학습 동기는 NF 형이 3.
MBTI의 4가지 심리기질 유형에 따른 비판적사고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χ²=8.53, p=.036), NT형이 4.15점으로 가장 높았고, NF형이 3.07점으로 가장 낮았다.
학습동기는 근무지 분야별로 외래 근무 경력자에게서 유의하게 높았다. MBTI의 4가지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차이에서는 직관사고형(NT) 유형이 비판적사고에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자발적인 참여를 한 심화과정생 19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에 근거한 것이므로 전체 간호학생에게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향후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제언한다.
시뮬레이션의 설계는 교육목표, 현실성, 종합성, 암시주기, 디브리핑의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대상자의 다양한 임상경력 분야와 경력 연수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목표설정과 시나리오 개발, 시뮬레이션 진행 중 필요한 암시제공으로 시뮬레이션 상황에 더 잘 접근하게 하고, 디브리핑을 통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을 토론하게 하여 학습 효과를 많이 얻을 수 있게 하였다. 결과측면에서는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학습동기를 분석하였다.
MBTI는 네 가지 분리된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표는 외향성(E), 내향성(I), 감각(S), 직관(N), 사고(T), 감정(F), 판단(J), 인식(P)이며, 이 네가지의 기본적인 선호경향이 인식과 판단의 사용 경향을 결정지으며 이는 사람들이 특정상황에서 무엇에 주의하고 그 내용에 대해 어떻게 결론을 내리는가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MBTI에 의한 성격을 기능별 유형과 기질별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능별 유형은 인식(S와 N)과 판단(T와 F)이 짝을 이루며, 성격의 기질별 유형은 개인의 가시적 행동 속에 내재하는 패턴의 일관성을 의미하여 그 사람의 흔적임을 알게 한다.
본 연구에서 문제기반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대상자의 MBTI 심리기능의 4가지 유형인 ST형, SF형, NF형, NT 형과 심리기질의 4가지 유형인 SJ형, SP형, NF형, NT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학습동기의 차이는 직관사고형(NT) 유형에서 비판적 사고가 가장 높았고, 직관적 감정형(NF) 유형의 대상자가 가장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직관사고형(NT)유형은 지식을 지향하고 이론적이며 논리적이고 업무수행에 있어 완벽주의자로써 자신만의 판단기준을 가지며 가장 자기 비판적 특성이 있다[13].
일반적 특성에서는 연령, 근무지 분야, 근무경력,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 문제기반학습 경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비판적 사고는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교육 경험이 없는 대상자에게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학습동기는 근무지 분야별로 외래 근무 경력자에게서 유의하게 높았다.
비판적 사고는 이전에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이 없었던 대상자가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었던 대상자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F=4.44, p=.035). 연령별로는 41-45세에서 4.
이는 3년제 대학 졸업 후 심화과정을 통해 학사학위 취득을 하게 된 동기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된다.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이 없는 대상자가 비판적 사고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문제기반 학습 경험이 없는 대상자에게서 비판적 사고가 높게 나타났다.
28점으로 가장 낮았다. 심리기능 유형에 따른 학습 동기는 NF 형이 3.92점으로 가장 높았고, NT형이 3.62점으로 가장 낮았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 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학습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의 결과, 외래근무경력이 있는 경우 동기가 높았고 이전에 시뮬레이션 교육경험이 없는 경우 비판적사고가 높게 나타났다. 심리기능유형에 따른 분석에서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유형(NT)에서 비판적 사고가 높게 나타났다.
07점으로 가장 낮았다. 심리기질 유형에 따른 문제해결 능력은 NT형이 3.96점으로 가장 높았고, NF형이 2.28점으로 가장 낮았고, 학습동기는 NF형이 3.92점으로 가장 높았고, NT형이 3.62점으로 가장 낮았다.
본 연구는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 전공심화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및 학습동기의 차이를 보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MBTI 유형은 16가지 유형 중 9가지가 나타났으며, ESFP 형이 가장 많았고 전체적으로는 외향형이 내향형보다 많았다. 연구대상자의 비판적 사고는 3.
연구대상자들의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학습동기에서는 학습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동기는 외래 근무경력자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동기가 비판적 사고나 문제해결 능력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학습동기 및 각각의 평균은 비판적 사고 3.44점, 문제해결 능력 3.03점, 학습동기 3.80점이었다[Table 2].
연구의 결과, 외래근무경력이 있는 경우 동기가 높았고 이전에 시뮬레이션 교육경험이 없는 경우 비판적사고가 높게 나타났다. 심리기능유형에 따른 분석에서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유형(NT)에서 비판적 사고가 높게 나타났다.
28점으로 가장 낮았다. 학습동기는 ESTJ형이 4.03점으로 가장 높았고, INTJ형이 3.62점으로 가장 낮았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 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는 NT형이 4.
연구대상자들의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학습동기에서는 학습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동기는 외래 근무경력자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동기가 비판적 사고나 문제해결 능력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3년제 대학 졸업 후 심화과정을 통해 학사학위 취득을 하게 된 동기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된다.
후속연구
MBTI의 4가지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차이에서는 직관사고형(NT) 유형이 비판적사고에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자발적인 참여를 한 심화과정생 19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에 근거한 것이므로 전체 간호학생에게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향후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후검사만 이루어져 향후에는 대조군 비교 사전 사후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이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대한 심층 이해를 문제기반 학습, 문제기반 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가 일개 간호대학의 일개 과정 대상자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되었으므로 대상자수가 적어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데 제한이 있으며, 대단위 표본의 대조군 비교 사전 사후의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간호교육 현장에서는 문제기반 학습, 시뮬레이션 교육,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 등으로 적지 않은 시간과 고가의 기기 구입으로 인한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교육비용을 고려해 볼 때 위 교육방법들이 목표로 하는 학습결과를 도출하고 학생들은 임상 현장에서 좀 더 숙련된 간호 기술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학부 간호학생과 같은 학습자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 검사를 실시하고, 이에 따른 성격유형 파악에서 더 나아가 성격유형이 고려된 시뮬레이션 또는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법 개발을 제언하고, 본 연구의 결과가 연관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이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대한 심층 이해를 문제기반 학습, 문제기반 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가 일개 간호대학의 일개 과정 대상자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되었으므로 대상자수가 적어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데 제한이 있으며, 대단위 표본의 대조군 비교 사전 사후의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자발적인 참여를 한 심화과정생 19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에 근거한 것이므로 전체 간호학생에게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향후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후검사만 이루어져 향후에는 대조군 비교 사전 사후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대상자는 본 교육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간호 전공심화생을 대상으로 하여 대상자수가 적었다.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로 임상수행력을 확인한 선행연구도[9, 22] 있지만 본 연구의 대상자는 현재 임상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들이라 임상수행력은 제외시켰다. 문제해결력은 직관사고형(NT) 유형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학습동기는 직관적 감정형(NF) 유형에서 가장 높았으나 대상자가 각각 한 명이라 추후 대단위 표본의 연구가 필요하다. MBTI 성격 유형 검사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다른 사람의 성격유형을 이해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돕는 도구로[17] 소그룹 팀학습으로 이루어지는 문제기반 학습이나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성격유형을 검사하고 분포와 유형별 학습효과를 확인함으로서 문제기반 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교육 개발에 대상자요인의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MBTI 성격유형 분석 결과, 총 16개의 성격유형 중 9개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가장 많은 대상자가 속한 ESFP형은 온정과 낙천적 기질이 많으며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재치 있으며, 매력 있는 특성으로 교직이나 간호계에 종사하는 것이 좋다는 보고가[16] 있지만, 본 연구의 총 대상자가 19명이라 추후 대단위 연구대상자로 다시 검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외향형(E)이 63.
이에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대상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및 학습동기를 확인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법 및 지도전략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간호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대상자는 본 교육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간호 전공심화생을 대상으로 하여 대상자수가 적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많은 수의 간호 대학생의 성격유형에 따른 문제기반 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교육과 임상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본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연구해 볼 것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기반학습이란 무엇인가?
문제기반학습은 대상자가 실제 문제를 중심으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소그룹 협동학습을 통해 근거와 성찰적 사고를 이끌어 내는 문제해결과정을 거치고 이를 통해 필요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하며, 실무에서 의사결정,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게 되는 것이다. 국내 간호학계에서 이루어진 PBL 교육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PBL교육을 통해 학습태도와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를 보였다[2].
문제기반학습의 교수학습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의료환경은 간호실무현장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들에게 임상수기력만이 아닌 관련지식의 통합과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간호실무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간호교육자들은 문제기반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의 교수학습방법을 도입하였고, 이는 대상자들에게 학습 과정의 탐색에 도전을 주면서 질병중심의 지식만을 주입하는 것이 아닌 문제해결을 통한 사고능력을 향상하게 하였다[1].
간호교육자들이 문제기반학습의 교수학습방법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오늘날의 의료환경은 간호실무현장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들에게 임상수기력만이 아닌 관련지식의 통합과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간호실무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간호교육자들은 문제기반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의 교수학습방법을 도입하였고, 이는 대상자들에게 학습 과정의 탐색에 도전을 주면서 질병중심의 지식만을 주입하는 것이 아닌 문제해결을 통한 사고능력을 향상하게 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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