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기반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교육이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모의 실험
Effects of simulation integrated problem based learning (Si-PBL) on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Personality Type -Pilot stud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6, 2015년, pp.3963 - 3972  

김혜영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문경자 (울산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문제기반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교육이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 전공심화생 19명을 대상으로 첫 6주간 문제기반학습 패키지로 학습하고, 그후 5주는 문제기반학습연계의 통합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후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학습동기를 평가하고 이를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외래근무 심화생의 학습동기와 이전에 시뮬레이션 교육경험이 없는 심화생의 비판적 사고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유형(NT)에서 비판적 사고가 유의하게 높았다. 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는 성격유형과 유형들이 가지는 특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문제기반학습 기반의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상자들의 성격유형을 고려하고, 특징들을 반영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in terms of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advanced nursing course student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 전공심화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및 학습동기의 차이를 보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MBTI 유형은 16가지 유형 중 9가지가 나타났으며, ESFP 형이 가장 많았고 전체적으로는 외향형이 내향형보다 많았다.
  • 본 연구는 문제기반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심화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및 학습동기의 효과를 파악하는 단일군 사후 설계(one-group posttest- only design)로 모의실험(Pilot study)이다.
  • 본 연구는 문제기반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이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비판적사고, 문제해결능력,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기반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이 MBT성격유형에 따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간호교육 현장에서 학습대상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평가한 연구는 매우 드문 것이 현실이다. 이에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대상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및 학습동기를 확인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법 및 지도전략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간호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기반학습이란 무엇인가? 문제기반학습은 대상자가 실제 문제를 중심으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소그룹 협동학습을 통해 근거와 성찰적 사고를 이끌어 내는 문제해결과정을 거치고 이를 통해 필요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하며, 실무에서 의사결정,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게 되는 것이다. 국내 간호학계에서 이루어진 PBL 교육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PBL교육을 통해 학습태도와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를 보였다[2].
문제기반학습의 교수학습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의료환경은 간호실무현장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들에게 임상수기력만이 아닌 관련지식의 통합과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간호실무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간호교육자들은 문제기반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의 교수학습방법을 도입하였고, 이는 대상자들에게 학습 과정의 탐색에 도전을 주면서 질병중심의 지식만을 주입하는 것이 아닌 문제해결을 통한 사고능력을 향상하게 하였다[1].
간호교육자들이 문제기반학습의 교수학습방법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오늘날의 의료환경은 간호실무현장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들에게 임상수기력만이 아닌 관련지식의 통합과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간호실무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간호교육자들은 문제기반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의 교수학습방법을 도입하였고, 이는 대상자들에게 학습 과정의 탐색에 도전을 주면서 질병중심의 지식만을 주입하는 것이 아닌 문제해결을 통한 사고능력을 향상하게 하였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S. Y. Hwa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in Doctor' degree,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3. 

  2. S. Y. Hwang, G. S. Jang,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packages on the respiratory and cardiac system, Korean Society of adults nursing, 16(4), pp. 636-647, 2004. 

  3. J. B. Cooper, S. J. Singer, J. Hayes, M. Sales, J. W. Vogt, D. Raemer, G. S. Meyer, Design and evaluation of simulation scenarios for a program introducing patient safety, teamwork, safety leadership, and simulation to healthcare leaders and managers, simul Healthc, 6(4), pp. 231-238, 2011 

  4. J. J. Ya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dults Nurses, 20(4), pp. 548-560, 2008. 

  5. M. J. Lee, The effectiveness of the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Master's degree,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2013. 

  6. Kneebone, R., Simulation in surgical training: educational issues and practice implication. Medical Education, 37(3): p. 267-275, 2003. DOI: http://dx.doi.org/10.1046/j.1365-2923.2003.01440.x 

  7. Y. H. Kim, G. S. Jang,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dults Nurses, 41(2), pp. 245-255, 2011. 

  8. S. E. Kim, S. K. Lee, H. J. Cha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and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Obstetrical Nursing, Korean Jourmal Women Health Nursing, 18(3), pp. 180-189, 2012. DOI: http://dx.doi.org/10.4069/kjwhn.2012.18.3.180 

  9. S. Y. Liaw, F. G. Chen, P. Klainin, J. Brammer, A. O'Brien, D. D. Samarasekera, Developing clinical competency in crisis event management: an integrated simulation problem-based learning activity,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15(3), pp. 403-13, 2010. DOI: http://dx.doi.org/10.1007/s10459-009-9208-9 

  10. J. Y. Park, W. S. Park,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29(3), pp. 95-124, 2005. 

  11. J. H. Hwang, Job Stress in Teaching and the Way of Stress Coping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of the Kindergarten Teacher, in Master's degree, Graduate school of Myengji university, 2008. 

  12. Lim, S. U.,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 MBTI personality types and job satisfaction. in Master's degree, Baekseok University 2012, Chungcheongnam-do 

  13. J. T. Kim, H. S. Sim, S. B. Jae, Theory, Psychometrics, Application, ASSESTA, 2007. 

  14. J. Yu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in Doctor degre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2004. 

  15. Y. L. H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Doctor degree, Graduate school of Yensei university, 2009. 

  16. J. S. KIM, 16 Types of Characteristic, ASSESSTA, 2013. 

  17. Y. R. Lee, S. H. Kim, M. S. Ju, Stress, Stress Coping, and School Adap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Freshme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9(2), pp. 172-18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72 

  18. S. H. Nam. A Study on Stress in Practice and Coping Style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s of Nursing Students, in Master's degree The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09. 

  19. D. H. Kim, Y. J. Lee, M. S. Hwang, J. H. Park, H. S. Kim, H. K. Cha,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8(3), pp. 499-509,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3.499 

  20. P. R. Jeffries,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pp. 96-103, 2005. 

  21. K. T. Waxman, The development of evidence-based clinical simulation scenarios: guidelines for nurse educato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1), pp. 29-35, 2010.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90916-07 

  22. P. Baxter, G. Norman, Self-assessment or self deception? A lack of associ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assess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11), pp. 2406-2413,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1.05658.x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