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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203 - 212  

김지숙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희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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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K 지역 U 대학교 통합시뮬레이션 실습교과목을 수강한 63명의 간호학생으로 자료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 수업 전 후에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문제해결능력과 학습만족도가 유의하게 향상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만족도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문제해결능력이 높아지면 비판적 사고성향과 학습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문제해결능력과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반복 연습이 실습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63 nursing students taking the practice subject for integrated simul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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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이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을에게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4학년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무를 재현하기 위해 3개(성인, 아동, 모성)의 문제중심학습 패키지를 개발하여 시물레이션 실습을 교과목으로 적용하였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4학년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무를 재현하기 위해 3개(성인, 아동, 모성)의 문제중심학습 패키지를 개발하여 시물레이션 실습을 교과목으로 적용하였다. 이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 및 학습만족도를 평가하고 분석하여 실습교육을 체계적인 개선에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많은 연구결과가 발표되고는 있지만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이 간호학생들의 지식과 기술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임을 지속적으로 검증되어야 할 뿐 아니라 신생아실, 분만실, 응급실, 중환자실 등 다양한 교과과정에서의 운영과 검증 연구결과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18].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교육과정으로 시뮬레이션 실습교과목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문제 중심학습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통합적 간호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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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안전하게 임상실무에 대한 현장감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5] 우리나라에서도 2006년 이후 점차 증가되고 있는 교육방법이다[6]. 임상현장에서는 어려운 경험을 직접 체험할 수 있고 반복연습으로 학생들의 자신감이 상승되고 임상적 상황을 어떻게 적절히 관리하는 지에 대한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올바른 의사소통 기술, 임상적 판단과 통합적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며, 디브리핑(debriefing)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7]. 또한 교내 실습실의 안전한 환경에서 실제와 유사한 임상 시나리오 속의 시뮬레이터 또는 표준화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학생 스스로 간호 진단, 계획 및 수행을 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과 간호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8].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탐색, 선택 및 조직하여 문제 해결에 도달하는 과정으로[9]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증가시킨다[10]. 급변하는 의료환경과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요구하는 대상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종래의 간호교육인 주입식 교육, 수동적 형태의 반복적 수기 훈련, 관찰 중심의 실습교육으로는 간호 실무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한계가 있다[11].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을 통해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임상실습기간동안 간호학생들은 이론적 지식과 임상술기를 통합 적용함으로써 전문직 간호사로의 기본적 역량을 갖추게 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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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김은희,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피로, 임상실습 만족도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보건정보통계학회지, 제40권, 제1호, pp.24-36, 2015. 

  2. 이애경, 유혜숙, 박인혜,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 간호행정학회지, 제21권, 제2호, pp.154-163, 2015. 

  3. 최동원, "임상실습 중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경험정도에 따른 임상수행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84-191, 2014. 

  4. H. R. Kim and E. J. Choi,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Baby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children with fever in emergency uni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1, pp.279-288, 2011. 

  5. G. D. Perkins, "Simulation in resuscitation training," Resuscitation, Vol.73, No.2, pp.202-211, 2007. 

  6.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시뮬레이션교육의 간호학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90-94, 2007. 

  7. 엄미란, 김현숙, 김은경, 성가연,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 학습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과학회지, 제40권, 제2호, pp.151-160, 2010. 

  8. P. R. Jeffries,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 Vol.26, No.2, pp.96-103, 2005. 

  9. 우옥희,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0. 주가을, 송경애, 김희주, "표준화환자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혈간호수행능력, 의사 소통능력,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22권, 제1호, pp.49-58, 2015. 

  11. 이우숙, 조갑출, 양선희, 노영숙, 이규영, "시뮬레이션 연계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간호기본 역량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1호, pp.64-72, 2009. 

  12. 채선미, 방경숙, 유주연, 이지혜, 강현주, 황인주, 송민경, 박지선, "천식아동 간호 시뮬레이션 학습의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pp.298-307, 2015. 

  13. 유소영, 김성희, 이자형,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요구도 조사," 아동간호학회지, 제18권, 제4호, pp.170-176, 2012. 

  14. 현진숙,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장교의 전문심장소생술 수행자심감에 미치는 효과," 군진간호연구, 제30권, 제1호, pp.100-111, 2012. 

  15. 김순옥, 박소영, "일 대학 간호학생의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046-1057, 2013. 

  16. 한영인, "간호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성과와 수업경험에 미치는 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8권, 제1호, pp.135-150, 2014. 

  17. 박선남, 김윤수, "고위험 신생아간호에 관한 시뮬레이션 실습과 신생아집중치료실 실습의 스트레스와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pp.86-94, 2015. 

  18. 이명선, 한숙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26-234, 2011. 

  19. J. S. Lee,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USA, 1979. 

  20. 박정환, 우옥희, "PBL(Problem-Based Learning) 이 학습자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3호, pp.55-81, 1999. 

  21. 윤진, 비판적사고 성향 측정도구개발: 간호학을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22. 성가연,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인슐린 피하주사 실습교육의 효과, 을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3. 송영아, "문제중심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자신과 간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246-254, 2014. 

  24. 양진수,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 과정 개발과 평가,"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548-560, 2008. 

  25. W. F. Bond, L. M. Deitrick, D. C. Amold, M. Kostendader, G. C. Barr, S, R. Kimmel, and C. C. Worrilow, "Using Simulation to Instruct Emergency Medicine Residents in Cognition forcing Strategies," Academic Medicine, Vol.79, No.5, pp.438-446, 2004. 

  26. 김윤희, 장금성, "시뮬레이션기반 심페응급간호 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 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제41권, 제2호, pp.245-255, 2011. 

  27. C. K. Shepherd, M. McCunnis, L. Brown, and M. Hair, "Investigation the use of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Nursing Standard, Vol.24, No.35, pp.42-48, 2010. 

  28. L. Baillie and J. Curzio, "Students and facilitators perceptions of simulation in practice learning," Education in Practice, Vol.9, No.5, pp.297-306, 2009. 

  29. S. Decker, S. Sportsman, L. Puetz, and L. Billings, "The evolua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39, No.2, pp.74-80, 2008. 

  30. 이우숙, 박선환, 최은영, "성인의 문제해결과정 측정도구 개발," 기본간호학회지, 제15권, 제4호, pp.548-557, 2008. 

  31. 김정미, 최영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비판적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과정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정책학회지, 제13권, 제4호, pp.263-270, 2015. 

  32. 김덕희, 이윤정, 황문숙, 박진희, 차혜경,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실습 프로그램이 일 대학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pp.499-509, 2012. 

  33. 임경춘, "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시뮬레이션기반 학습의 방향 고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46-256, 2011. 

  34. 조학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 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1권, 제2호, pp.222-231, 2005. 

  35. 김해란, 최은영, 강희영, 김성민,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이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pp.5-13, 2011. 

  36. 조옥희, 황경혜,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pp.640-649, 2016. 

  37. 김지윤, 최은영, "시뮬레이션 실습이 접목된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PBL 학습요소별 인식과 학업성취도,"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5호, pp.731-742, 2008. 

  38. 양선희, 하은호, 이옥철, 심인옥, 박영미, 남현아, 김정숙,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학업서위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비판적 사고 성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34-342, 2012. 

  39. 양선희, 이옥철, 이우숙, 윤진, 박창승, 이숙정,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3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49-15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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