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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203 - 212
김지숙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희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63 nursing students taking the practice subject for integrated simul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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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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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안전하게 임상실무에 대한 현장감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5] 우리나라에서도 2006년 이후 점차 증가되고 있는 교육방법이다[6]. 임상현장에서는 어려운 경험을 직접 체험할 수 있고 반복연습으로 학생들의 자신감이 상승되고 임상적 상황을 어떻게 적절히 관리하는 지에 대한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올바른 의사소통 기술, 임상적 판단과 통합적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며, 디브리핑(debriefing)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7]. 또한 교내 실습실의 안전한 환경에서 실제와 유사한 임상 시나리오 속의 시뮬레이터 또는 표준화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학생 스스로 간호 진단, 계획 및 수행을 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과 간호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8]. | |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탐색, 선택 및 조직하여 문제 해결에 도달하는 과정으로[9]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증가시킨다[10]. 급변하는 의료환경과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요구하는 대상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종래의 간호교육인 주입식 교육, 수동적 형태의 반복적 수기 훈련, 관찰 중심의 실습교육으로는 간호 실무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한계가 있다[11].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은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을 통해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임상실습기간동안 간호학생들은 이론적 지식과 임상술기를 통합 적용함으로써 전문직 간호사로의 기본적 역량을 갖추게 된다[2]. |
김은희,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피로, 임상실습 만족도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보건정보통계학회지, 제40권, 제1호, pp.24-36, 2015.
G. D. Perkins, "Simulation in resuscitation training," Resuscitation, Vol.73, No.2, pp.202-211, 2007.
엄미란, 김현숙, 김은경, 성가연,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 학습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과학회지, 제40권, 제2호, pp.151-160, 2010.
P. R. Jeffries,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 Vol.26, No.2, pp.96-103, 2005.
우옥희,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유소영, 김성희, 이자형,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요구도 조사," 아동간호학회지, 제18권, 제4호, pp.170-176, 2012.
현진숙,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장교의 전문심장소생술 수행자심감에 미치는 효과," 군진간호연구, 제30권, 제1호, pp.100-111, 2012.
J. S. Lee,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USA, 1979.
박정환, 우옥희, "PBL(Problem-Based Learning) 이 학습자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3호, pp.55-81, 1999.
윤진, 비판적사고 성향 측정도구개발: 간호학을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성가연,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인슐린 피하주사 실습교육의 효과, 을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송영아, "문제중심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자신과 간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246-254, 2014.
양진수,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 과정 개발과 평가,"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548-560, 2008.
W. F. Bond, L. M. Deitrick, D. C. Amold, M. Kostendader, G. C. Barr, S, R. Kimmel, and C. C. Worrilow, "Using Simulation to Instruct Emergency Medicine Residents in Cognition forcing Strategies," Academic Medicine, Vol.79, No.5, pp.438-446, 2004.
김윤희, 장금성, "시뮬레이션기반 심페응급간호 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 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제41권, 제2호, pp.245-255, 2011.
C. K. Shepherd, M. McCunnis, L. Brown, and M. Hair, "Investigation the use of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Nursing Standard, Vol.24, No.35, pp.42-4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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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Decker, S. Sportsman, L. Puetz, and L. Billings, "The evolua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39, No.2, pp.74-80, 2008.
김정미, 최영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비판적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과정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정책학회지, 제13권, 제4호, pp.263-270, 2015.
김해란, 최은영, 강희영, 김성민,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이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pp.5-13, 2011.
양선희, 하은호, 이옥철, 심인옥, 박영미, 남현아, 김정숙,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학업서위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비판적 사고 성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34-34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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