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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 긍정감정,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 커피전문점 이용 대학생을 중심으로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Lifestyle Attributes, Positive Emotion, and Satisfaction: The Case of University Students Who Visit Coffeehouse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3, 2015년, pp.116 - 129  

권나경 (경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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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에 따른 긍정감정반응과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통해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분석을 위해 2014년 6월 한 달 동안 서울지역 거주 대학생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총 338명의 자료가 실증분석에 적용되었다. 분석은 SPSS 20.0과 AMOS 20.0을 이용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과 더불어 공분산구조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요인으로는 건강추구형, 유형추구형, 미각추구형, 경제추구형, 안정추구형으로 나타났고, 이 중 미각추구형, 경제추구형, 안정추구형은 긍정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감정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커피소비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형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긍정감정을 유발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매출증대와 경쟁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 표적 마케팅을 통해 전략적 포지셔닝을 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maximize customer satisfaction and provide differentiated customer-oriented marketing strategies,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essence of consumer behavior and characteristics of their market segmentation. Therefore, this study explored the relationships among five different food-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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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트렌드에 민감하고 미래의 마켓 리더가 될 커피전문점의 주요 고객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과 긍정감정 및 만족도에 대해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각각의 개념들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에 따라 하위요인들을 파악하여 긍정감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며, 또한, 긍정감정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젊은 소비계층을 대변할 수 있는 대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여 커피전문점 및 커피소비 시장의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에 적용할 수 있도록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적용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둘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에 따라 하위요인들을 파악하여 긍정감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며, 또한, 긍정감정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젊은 소비계층을 대변할 수 있는 대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여 커피전문점 및 커피소비 시장의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에 적용할 수 있도록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적용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트렌드에 민감하고 미래의 마켓 리더가 될 커피전문점의 주요 고객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과 긍정감정 및 만족도에 대해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각각의 개념들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에 따라 하위요인들을 파악하여 긍정감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며, 또한, 긍정감정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3: 미각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은 긍정적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보일 것이다.
  • H4: 경제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은 긍정적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보일 것이다.
  • H5: 안전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은 긍정적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보일 것이다.
  • H6: 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긍정적 반응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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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의 다양하고 복잡한 구매활동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으로, 이러한 관점에서 외식시장의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소비행동이나 구매의식의 변화 동향을 예측하여 사용하고 있다(Kim TH et al 2013). 또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시장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들을 위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Bielr AL 1992). 이로 인해 시장 세분화에 대한 기준이 설정될 수 있고, 그 결과 각 시장에 대해 적절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 소비자행동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Gunter B & Furnham A 1992).
라이프스타일은 무엇으로 인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가? 국민소득의 향상,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독신 세대의 증가 등으로 라이프스타일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런 환경적인 변화로 인해 외식산업도 점점 변화 발전하고 있다. 특히 커피시장은 최근 몇 년 사이 눈부신 신장세를 보이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했다.
어떠한 사회적 변화에 의하여 커피시장이 최근 몇 년 사이 눈부신 신장세를 보이고 있는가? 특히 커피시장은 최근 몇 년 사이 눈부신 신장세를 보이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했다. 간편하게 타 마시는 인스턴트커피를 선호했던 한국인의 소비 특성이 밥값보다 비싼 원두커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커피를 마신다기 보다는 문화를 소비하는 개념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Kim TH et al 2013).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함께 소비문화의 큰 변화 중 하나인 커피문화는 최근의 급작스런 불황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가파른 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앞으로도 당분간 커피산업은 활황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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