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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이용 실태 및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서울.경기 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ffee Shop Use and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 of Coffee Shop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college students in Seoul, Gyeonggi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7 no.6, 2011년, pp.825 - 838  

전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과학연구소) ,  조미나 (수원대학교 호텔관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ssess coffee shop use an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 of a coffee chop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The survey was administered from April to May 2011, targeting twenties college students in Seoul, Gyeonggi Province. A total of 174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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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주요 고객인 20대 초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재구매 의도 및 구전 의도 등 고객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중점적으로 관리해야할 부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주요 고객인 20대 초반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중 고객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고객이 커피전문점을 재방문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구전을 하기 위해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중 중점적으로 관리해야할 부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Mehrabian A와 Russell J(1974)의 S-O-R(Stimulus-Organism-Response) 모형에 기초하여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고객 인식은 고객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커피전문점 물리적 환경 인지를 구성하는 변수들의 영향력은 다를 것이라는 기본 가설을 세우고 각각의 설명력을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주요 고객인 20대 초반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중 고객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고객이 커피전문점을 재방문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구전을 하기 위해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중 중점적으로 관리해야할 부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은 고객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인식을 구성하는 각 요인이 고객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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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 주요 커피 브랜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현재 국내 외식 산업에서 가장 성장하는 업종이라면 단연 커피 전문 브랜드’라 할 수 있으며(Kim KS 2010), 현재 점포수, 매출액,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 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보면 스타벅스(Starbucks), 커피빈(Coffee Bean), 할리스(Hollys), 엔제리너스(Angel-in-us), 파스쿠찌(Pascucci), 탐앤탐스(TomNToms), 카페베네(Cafe bene) 등이 국내외 주요 커피 브랜드로 손꼽히고 있다.
국내 외식 산업에서 가장 성장하는 업종은 무엇인가? 현재 국내 외식 산업에서 가장 성장하는 업종이라면 단연 커피 전문 브랜드’라 할 수 있으며(Kim KS 2010), 현재 점포수, 매출액,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 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보면 스타벅스(Starbucks), 커피빈(Coffee Bean), 할리스(Hollys), 엔제리너스(Angel-in-us), 파스쿠찌(Pascucci), 탐앤탐스(TomNToms), 카페베네(Cafe bene) 등이 국내외 주요 커피 브랜드로 손꼽히고 있다.
기존의 커피전문점들은 대형 프랜차이즈들과의 경쟁 수단 중 하나로 서비스 물리적 환경을 이용한 서비스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커피 시장이 성장하고 확대되면서 경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경쟁이 심화될수록 기존의 커피전문점들은 대형 프랜차이즈들의 브랜드 파워, 공격적 확장 전략과 제휴 전략이라는 적대적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독특한 경쟁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차별적 우위를 획득하는 것이 필요해졌다(Jeon DY와 Chae MS 2003). 따라서 기존의 커피전문점들은 대형 프랜차이즈들과의 경쟁 수단 중 하나로 서비스 물리적 환경을 이용한 서비스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Yi YJ와 Lee SJ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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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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