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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IT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ing Competency Model of Techno Leadership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2 no.2, 2015년, pp.1 - 14  

박범주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이해준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신완선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technical innovation is increasing gradually in accordance with the life cycle of technology being shortened and the convergence being accelerate. This thesis aims to present the Framework of Competency Model of Techno Leadership capable of utilizing in promoting R&D (Research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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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박사급 연구 인력에 대한 인성적 특성 6가지 (높은 전문지식, 높은 자율성, 몰입, 직업과 삶의 동일시, 전문수준의 성과표준 유지)와 경력지향성과 같은 변수를 통해 R&D 연구 인력의 특성을 체계화하여 정리하였으며 이를 통해 경력을 5가지 형태(전문가, 관리자, 프로젝트, 사업이전, 창업가)로 설정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논문에서는 전문연구 인력의 특성을 수치상으로 증명하였으며 경력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 도출된 기술리더 자질은 IT 기업에서 필요한 핵심 특성을 선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14년 하반기 국내기업 연구자 150명(R&D 평균 경력 약 15년, 평균 연령 약 44세)을 대상으로 특성별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리된 30개의 핵심 행동특성을 도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관련 논문을 활용하여 전문 연구 인력의 성향과 경력지향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기술리더가 갖추어야 할 행동특성을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역량모델에 관한 관련논문을 통해 역량과 직무관련성을 구체화시켜 기술경영 5대 스킬군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역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술리더의 행동특성과 일반적으로 기술리더가 가져야할 공통 역량인 MOT 역량군사이의 매핑관계를 통해 기술리더 역량모델을 제시하고자 두 가지 요소간의 연관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MOT 역량군은 일반적으로 기술경영학에서 통용되는 역량요소를 활용할 수 있겠으나, 기술리더십 역량모델이 궁극적으로 기업 등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응용되는 점을 감안하여 국내 IT 분야 기업인 A 사가 수석급(연구개발 경력 15~20년) 연구리더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한 MOT 필요 역량을 원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관련 논문을 활용하여 전문 연구 인력의 성향과 경력지향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기술리더가 갖추어야 할 행동특성을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역량모델에 관한 관련논문을 통해 역량과 직무관련성을 구체화시켜 기술경영 5대 스킬군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역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무적 관점에서의 기술리더십을 정의하여 하이테크 기반 기업이 기술혁신 주체인 R&D 분야 리더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기술리더십 역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연구개발 관련 기업의 기술리더를 위한 기술리더십 역량모델을 제시하였다. 기술리더에게 필요한 주요 행동특성을 문헌 조사 등을 통해 선별하고 의미 분석을 통한 일반 행동특성을 도출한 후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30개 핵심 행동특성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핵심 행동특성과 기술리더의 공통 업무 스킬과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30개의 핵심 특성과 기술경영 분야 5가지 주요 스킬 군과의 관련성을 설문을 통해 아울러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각각의 5대 스킬 영역과 관련성이 높은 10개 핵심 특성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리더십 역량모델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기술리더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기술리더의 특성을 도출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도출된 기술리더 자질은 IT 기업에서 필요한 핵심 특성을 선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14년 하반기 국내기업 연구자 150명(R&D 평균 경력 약 15년, 평균 연령 약 44세)을 대상으로 특성별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리된 30개의 핵심 행동특성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구성은 각 문항들에 대해 응답한 세부 행동특성에 가중치를 반영하여 합산한 점수에 대해 평균을 냄으로써 진단 대상자의 해당 행동특성에 대한 지수를 도출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설문지 설계는 개인의 행동특성을 한 번의 선택으로 정의함으로써 발생하는 일반화의 오류를 해소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대상자가 설문에서 ‘책임의식’에 해당하는 보기를 1순위 1회, 2순위 2회, 그리고 3순위가 0회라 하고, 순위별 가중치를 각각 10점, 6점, 2점으로 가정하였을 때, 책임의식의 행동특성 지수는 6.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술리더의 정의를 연구개발을 실질적으로 수행하고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수석연구원급부터 책임연구원을 포함한 실무집단, CTO의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임원(경영자)까지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리더로써 정의하였다. 이는 기술리더는 효과적인 연구를 계획하고 효율적인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소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의사결정을 하는 일반적인 경영자와 CTO의 복합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으로 정의된다.
  • <표 3>의 MOT 역량군은 IT 기업에서 기술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하는 공통 역량이므로 앞서 도출된 기술리더의 행동특성과 MOT 역량군과의 연관성이 파악될 경우, 기술리더십 역량개발이나 리더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강화하는 데 유용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42개 행동특성과 5대 MOT 역량군 사이의 업무 연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일반 기업의 기술리더 대상으로 행동특성이 업무 수행을 하는데 있어서의 중요도 및 행동특성과 MOT 세부 스킬 사이의 관련 정도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2) 모델의 일반화 성능을 저하시킨다.
  • 4) 관심의 대상이 되는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설명력을 떨어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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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리더의 정의는? 기존의 국내외 연구를 살펴보면, 기술혁신을 결정하는 조직 내부 및 외부의 여러 요소들 중에서 내부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 기술리더의 리더십을 중요한 요소로 지적하고 있다[13]. 현 기업 내부에서 기술리더의 정의는 단위 기술개발을 주도하는 실무리더에서 부터 기술개발의 흐름 주도와 전략을 담당하는 CTO(Chief Technology Officer)에 이르기까지 넓은 의미의 리더십을 형성하고 있어 기술리더의 리더십도 보다 폭넓게 바라봐야 하는 필요성이 존재한다. 다만, 기존의 연구들의 경우 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한 CTO의 역할이나 리더십을 집중적으로 강조함으로써, 실무형 기술리더에 대한 리더십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25, 33, 28].
리더십 연구로 인한 이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리더십 연구는 조직의 성공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리더의 자질에 관한 연구로 진행되어 경영적인 특성과 일반적인 리더로써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가 되었지만, 특정 기술을 선도해 나가는 R&D 분야에서의 리더유형으로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우선적으로 R&D 분야에서의 리더는 일반 조직의 경영자로서의 리더와는 다르게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고 이를 통해 기술의 흐름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어진다.
초경쟁(Hyper Competition)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최근 IT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기술의 컨버젼스화가 가속화 되면서 사업간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하이테크 기반 기업들은 이른바 초경쟁(Hyper Competition) 시대에서 생존해야 하는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환경변화 속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뿐 아니라 외부의 기술역량 까지를 활용하는 기술혁신을 통해 창의적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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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김진모(2001),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직업교육연구, 제20권, 제2호(2001), pp.109-128. 

  2. 남재덕, 민택기, 안태호 , "프로젝트 관리자 역량과 리더십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사회과학논총, 제10집(2008), pp.45-65. 

  3. 박인우, 고은현, 이영, 이성웅, 김태웅, 엄미리, 임다미 "과학기술 R&D 기관의 연구인력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체계 개발 : 정부출연 연구원을 대상으로", 인력개발연구, 제10권, 제1호(2008), pp.45-70. 

  4. 배종태, 기술혁신 및 경영, 미간행강의발표 자료, 2004. 

  5. 복득규, 이원희, 최진영, 강창구, "한국기업의 Open & Global R&D 추진현황과 선도사례 분석",SERI 연구보고서, 2012. 

  6. 신완선, 테크노 리더십, 김영사, 2005. 

  7. 오헌석, "역량중심 인적자원 개발의 비판과 쟁점 분석",경영교육연구, 제47권(2007), pp.191-213. 

  8. 유인호, 배문식, 백의선, "연구인력의 능력지수 개발 및 측정 사례연구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혁신학회지, 제1권, 제2호(1998), pp.220-230. 

  9. 윤여순, "기업교육에서의 Competency-Based Curriculum의 활용과 그 의의", 기업교육연구, 제1권, 제1호(1998), pp.103-123. 

  10. 이기범, 유태용, Michael C.A., "새로운 6요인 성격구조 이론 : 산업 및 조직심리학적 시사점", 한국심리학회지, 제16권, 제3호(2003), pp.89-105. 

  11. 정한규, 손태원, "연구개발조직의 창의적 연구 환경과 효과성", 인사조직연구, 제12권, 특별호(2004), pp.127-165. 

  12. 차종석, 김영배, "R&D 전문가를 위한 인력관리 : 박사급 인력을 중심으로", 기술경영경제학회, 제7권, 제1호(1999), pp.124-150. 

  13. 최석봉, 하귀룡, "국내 제조기업의 기술혁신 결정요인 중요도 분석 : 조직 내부역량과 외부환경을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1호(2011), pp.1-24. 

  14. Bass, B.M. and B. Avolio, The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Palo Alto, CA : Mind Garden, 1995. 

  15. Bass, B.M., "From Transactional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Learning to Share the Vision," Organizational Dynamics, Vol.18, No.3(1990), pp.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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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Bennis, W., On Becoming a Leader, London : Hutchinson, 1989. 

  18. Derue, D.S., D.N. Jennifer, W. Ned, and E. H. Stephen, "Trait and Behavioral Theories of Leadership : An Integration and Meta-Analytic Test of Their Relative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64, No.1(2011), pp.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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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House, R.J., "A path-goal theory of leader effective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16, No.1(1971), pp.32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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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Marianna, M. and A.S. Terri, "Exploring the Effects of Creative CEO Leadership on Innovation in High-technology Firms," The Leadership Quarterly, Vol.21, No.1(2010), pp.7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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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Prahalad, C.K. and G. Hamel,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1990), pp.142-150. 

  33. Roger, S., "Maximizing the CTO's Contribution to Innovation and Growth," Research Technology Management, July-August, 2004. 

  34. Spencer, L.M. and S.M. Spencer, Competency at work :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ohan Wiley & Sons, Inc., NewYork, NY, 1993. 

  35. Stephen, J.Z., "Trait-Based Perspectives of Leadership," American Psychologist, Vol.62, No.1(2007), pp.6-16. 

  36. Thoma, K., "Conflct and Conflict Management,"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ology, Chicago : Rand McNally, 1975. 

  37. Thomas, K. and R. Kilmann, "Developing a Forced Choice, Measure of Conflict-Handling Behavior : the Mode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1977. 

  38. Yulk, G.A., Leadership in Organization, Prentice- Hall,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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