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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리더십 역량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Leadership Program on Enhancing Leadership Skills i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5 no.1, 2017년, pp.57 - 66  

권진하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대학) ,  김은현 (서울신학대학교 영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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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a leadership program to enhance leadership skills i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A total of 45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52-week leadership program. Five leadership scales, such as goal attainment, paradigm shifting skills, skills t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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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그동안의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는 주로 양적연구방법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프로그램 과정 중 아동들이 보였던 변화과정을 심도있게 분석한 질적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한 저소득층 아동 중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1년간의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며, 연구방법으로는 양적, 질적 연구의 혼합방법을 사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들의 특성을 고려한 보다 적절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제적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과 그 효과성을 양적, 질적 연구 분석을 통해 입증하고 있다. 45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년간 이루어진 리더십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리더십 역량 강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 해 이루어졌다.
  • 이러한 리더십에서는 경청, 공감, 치유, 설득, 소통, 통찰력, 헌신, 공동체 의식과 같은 자질들이 강조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을 자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공동체의 유익을 목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특성으로 정의한다[11].
  • 이는 교재를 적용하는데 있어 저소득층 아동들은 또래의 일반아동들에 비해 언어적 측면에서의 발달수준이 대체적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이다[16].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질적 연구를 위해 교사의 인식을 면담을 통해 조사하였는데, 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경험을 담은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더욱 강화된 연구결과가 도출되었으리라 생각한다.
  • 연구자들은 리더십 프로그램을 적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느꼈던 또는 힘들어 보였던 학생들의 사례를 교사들에게 문의해 보았다. 교사들은 이 프로그램에 사용되었던 리더십 교재가 대체적으로 저소득층 아동들에게는 다소 어려웠다고 진술하였다.
  • 오늘 친구한테 자기가 리더십을 발휘했다고. 친구가 듣기 싫은 말을 했지 만 그랬구나 하면서 나-전달 대화법을 발휘하면서 자기가 화를 안 내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얘기를 해보았다고. 그랬더니 그 친구가 낯설어 했다고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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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에 관련된 이론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리더십에 관련된 이론으로는 지도력 특성론, 귀인이론, 카리 스마 리더십, 거래적 지도력, 변혁적 리더십, 도덕적 리더십, 섬김의 리더십 등이 있다. 지도력 특성론은 상황에 대한 고려보다는 개인이 지닌 육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성격, 과업 특성, 사회적 특성 등과 같은 인성적인 특성이 리더의 중요 자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2].
리더십이란 어떠한 특성을 가리키는가? 이러한 리더십에서는 경청, 공감, 치유, 설득, 소통, 통찰력, 헌신, 공동체 의식과 같은 자질들이 강조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을 자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공동체의 유익을 목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특성으로 정의한다[11].
리더십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할 때 리더십 교사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교사가 학생을 어떻게 대하는가는 학생들의 교우관계, 비전, 긍정적 자아상을 확립하는데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21]. 또한, 교사가 학생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모델로서의 역할을 할 때 학생은 교사를 신뢰할 수 있게 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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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Bass, B. M., & Avolio, B. J. (1994). Improv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 Bass, B. M., & Stogdill, R. M. (1981). Handbook of leadership: A survey of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NY: The Free Press. 

  3. Bennis, W. G., & Nanus, B. (1985). Leaders: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ew York, NY: Harper & Row. 

  4. Chung, H. U., Park, B. G., Choi, S. U., & Kang, I. G. (2003). A study to develop the diagnostic scale of leadership.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5. Chung, I. J., Kim, H. L., Hong, S. H., Park, E. M., Huh, N. S., & Oh, J. S. (2005). The effect of the use of social welfare services on psychosocial adjustment among po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7(3), 105-131. 

  6. Conger, J. A., & Kanungo, R. N. (1988). Charismatic leadership: The elusive factor i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7. Hitt, W. D. (1990). Ethics and leadership: Putting theory into practice. Columbus, OH: Battelle Press. 

  8. Hong, G. U., & Kim, S. (2012). Finding my polestar. Seoul: Da Vinci House. 

  9. Institute in Basic Life Principles. (2010). Achieving true success. Seoul: IBLP Korea. 

  10. Kagan, S. (1994). Cooperative learning. San Clemente, CA: Kagan Publishing. 

  11. Kim, G. S., & Choi, J. S. (2006). The effects of a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6(2), 215-242. 

  12. Lee, H. J. (2012). Analysis on the impact of teacher's servant leadership i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3), s29-s51. 

  13. Lee, I. H., Kim, M. J., & Chung, C. H. (2013). The effects of a self-leadership program on leadership and self-esteem of the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4(4), 773-795. 

  14. Maxwell, J. C. (2011). Winning with people (W. Quest, Trans.). Seoul: Timothy.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15. McLoyd, V. C. (1990). The impact of economic hardship on black families and children: Psychological distress, parenting,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1(2), 311-346. https://doi.org/10.2307/1131096 

  16. Min, H. Y., & Kawn, K. N. (2004). The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of low-income families: Ego-identity and perceptions of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2), 81-92. 

  17. Morin, L., Turesky, E. F., & Robinson, B. (2015). Teaching tomorrow's leaders by discussing today's media. Journal of Leadership Education, 14(3), 17-34. https://doi.org/10.12806/v14/i3/r2 

  18. Nelson, A. E. (2010). Stepping in early to grow great leaders. Leadership in Action, 29(6), 20-24. https://doi.org/10.1002/lia.1315 

  19. Park, R. G., & Kang, W. S. (2006). Emotional and behavioral character of low-income class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1(1), 1-23. 

  20. Quinn, S., & Owen, S. (2016). Digging deeper: Understanding the power of 'student voice.'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60(1), 60-72. https://doi.org/10.1177/0004944115626402 

  21. Ryu, Y. S. (2011). Relationship among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ust, and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10(1), 227-247. 

  22. Sande, C. (2001). The young peacemaker (J. H. Choi, Trans.). Seoul: Intern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23. Social Security Information Service. (2016). Community social service investment. Retrieved June 20, 2016, from http://www.socialservice.or.kr/user/htmlEditor/rssi/view2.do?p_sn8 

  24. Spears, L. C. (2010). Character and servant leadership: Ten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caring leaders. The Journal of Virtues & Leadership, 1(1), 25-30. 

  25. Wee, K., Kim, B. J., & Kim, J. (2012). The effect of the self-leadership program based on group art therapy on learning motivation and problem behavior i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7), 137-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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