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1 no.2, 2015년, pp.176 - 182
강희숙 (인하대학교 융합건강과학) , 안영미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이지은 (인하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소아청소년과) , 손민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study purposes were to explore school nurses' experience, perceived barriers, and education needs in diabetes management at school. Methods: This study was a cross sectional study and the study participants were recruited conveniently at continuing education seminars for school nurses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 학교에서는 당뇨병 아동을 위해 어떤 환경을 제공하는가? | 학교에서는 당뇨병 관리지침을 바탕으로 당뇨병을 가진 학생을 위해 가족, 의료인, 학교가 함께 당뇨관리를 계획하고 교육하여 안전한 학습 환경을 보장하고 있다(Bobo, Kaup, McCarty, &Carlson, 2011; Swift, 2009). 예를 들어, 학교 내 인력별 당뇨병 관리정책을 살펴보면 크게 학교행정가, 일반 교사, 보건교사 및 기타인력으로 구분되어 설명하고 있으며, 당뇨병 관리를 위해 보건교사는 물론이고,의료인이 아닌 일반교사를 위해서도 당뇨관리 지침과 훈련을 위한 교육자료 등이 만들어져 있다. 또한, 학교 내 관리자를 위한 정보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고, 당뇨병 정보가 담긴 교육안과 당뇨병 교육 키트를 제공하여 학교 내 다양한 구성원들을 위한 교육에 어려움이 없도록체계화 되어 있었다. 특히, 당뇨병 관리에 필요한 의료용품을 구하기에어려움이 없도록 약국과 병원, 정부지역의료기관 및 부서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당뇨병 관리용품 및 소모품의 제조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Texas Diabetes Council, 2005). | |
당뇨병이란? | 당뇨병은 고혈당이 초래되는 만성질환으로 인슐린의 분비가 되지 않거나 분비된 인슐린의 부적절한 작용으로 인해 체내 당대사가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질환이다. 아동 및 청소년에게는 주로 제1형 당뇨병이 발생하게 되는데, 2011년 기준 우리나라의 소아청소년 당뇨병환자 유병률은 인구 10만 명당 57. | |
당뇨병 아동을 위해 학교에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 제1형 당뇨병의 경우 혈당관리를 위해서는 인슐린 주사가 반드시 필요한데, 최근에는 합병증의 발생과 진행을 늦추는데 있어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는 1일 4회 이상의 혈당 측정 및 인슐린을 주사하는 인슐린 집중주사 방법이 선호된다(Donaghue, Chiarelli, Trotta, Allgrove, & Dahl-Jorgensen, 2009). 따라서 대부분의 당뇨병 아동이 학교에서의 혈당 측정과 인슐린 주사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또래 친구와 교사에게 질병을 알려야 하고, 혈당검사와 투약을 위한 장소를 필요로하며, 만약의 응급상황에 대한 보건교사의 관리 역량까지 요구된다. 당뇨병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학교 내 응급상황은 주로 심각한 저혈당과 고혈당이다. |
Allen, K., Henselman, K., Laird, B., Quinones, A., & Reutzel, T. (2012). Potential life-threatening events in schools involving rescue inhalers, epinephrine autoinjectors, and glucagon delivery devices: Reports from school nurses.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8(1), 47-55. http://dx.doi.org/10.1177/1059840511420726
Bobo, N., Kaup, T., McCarty, P., & Carlson, J. P. (2011). Diabetes management at school: Application of the healthy learner model.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7(3), 171. http://dx.doi.org/10.1177/1059840510394190
Donaghue, K. C., Chiarelli, F., Trotta, D., Allgrove, J., & Dahl-Jorgensen, K. (2009). Microvascular and macrovascular complications associated with diabete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Pediatric Diabetes, 10(Suppl 12), 195-203.
Incheo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4). Annual plan for school health and sex education. Retrieved March 1, 2015 from http://kl.ice.go.kr/icepart/05/edupds.asp?mode view&page1&idx223744&bidJ03
Joshi, A., Komlodi, A., & Arora, M. (2008). School nurses' perceived barriers to diabetes Knowledge, communication and management in children with type 1 diabetes. School Nurse News, 25(3), 24-29.
Klingensmith, G., Kaufman, F., Schatz, D., & Clarke, W. (2003).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Care of children with diabetes in the school and day care setting. Diabetes Care, 26(Suppl 1), S131-S135.
Korea Diabetes Association. (2012).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Retrieved March 1, 2015 from http://www.diabetes.or.kr/general/index.html
Korea Diabetes Association. (2013). Diabetes education guide. Retrieved March 1, 2015 from http://www.diabetes.or.kr/pro/publish/guide_2013.php?modelist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2010). National statistics of teachers. Retrieved March 1, 2015 from https://kess.kedi.re.kr/mobile/stats/school?menuCd0101&cd257&survSeq2010&itemCode01&menuId m_010103_04_01010405&uppCd101010304&uppCd201010405&flagA
Ly, T. T., Maahs, D. M., Rewers, A., Dunger, D., Oduwole, A., & Jones, T. W. (2014). ISPAD clinical practice consensus guidelines: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hypoglycemia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iabetes. Pediatric Diabetes, 15(Suppl 20), 180-192. http://dx.doi.org/10.1111/pedi.12174
Moon, K. N., Jung, J. H., Pae, H. S., Seo, B. S., & Joo, D. J. (2010). Child health behaviors and health education about atopic dermatitis in Ulsan area. The Journal of Korea Health Education, 11, 135-148
Newbould, J., Francis, S. A., & Smith, F. (2007). Young people's experiences of managing asthma and diabetes at school.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92, 1077-1081. http://dx.doi.org/10.1136/adc.2006.110536
Oh, O. W. (2005). School nurses' knowledge, educational needs and providing education about internet addictio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1, 405-414.
Park, S. H., Kang, H. S., Hwang, S. Y., Sun, Y. L., & Lee, J. Y. (2013). Insulin self-injection in school by children with type 1 DM. Annals of Pediatric Endocrinology & Metabolism, 17, 224-229.
Seo, H. J., & Lee, W. Y. (2009). Pilot and feasibility study of a manag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asthm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1), 1-16.
Swift, P. G. (2009). Diabetes educa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Pediatric Diabetes, 10, 51-57. http://dx.doi.org/10.1111/j.1399-5448.2009.00570.x
Texas Diabetes Council. (2005). Guidelines for training school employees who are not licensed healthcare professionals. Retrieved March 1, 2015 from http://www.texasdiabetescouncil.org
Wang, Y. L., Brown, S. A., & Horne, S. D. (2010). School-based lived experiences of adolescents with type 1 diabetes: A preliminary study.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8(4), 258-265. http://dx.doi.org/10.1097/JNR.0b013e3181fbe1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