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1 no.2, 2015년, pp.183 - 193
구현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김은정 (워싱턴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parental media use, parents' educational needs regarding media use, and parents' media guidance for children on the children's media us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61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the 1st and 4th g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 사용의 긍정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 또한 소득 격차에 따른 정보접근 제한을 줄이기 위한 국가의 저소득층 지원 사업의 결과로 우리나라 세대 대부분이 컴퓨터를 소유하고, 인터넷을 사용한다(Kim, 2010). 즉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 사용은 이미 아동에게서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는데, 여가 활동은 물론 정보 제공과 학습 증진의 장점이 있으며(Jeon & Kim, 2008), 인지 발달을 촉진한다는 주장도 있다(Blumberg, Blades, & Oates, 2013). | |
아동과 청소년에게 폭력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인터넷 게임이 노출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 그러나 텔레비전과 인터넷을 학업이나 교육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을 낮추고(Kim, 2013),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중독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Koo & Kim, 2007). 또한 아동과 청소년은 폭력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인터넷 게임에 노출되면서 공격성이 증가하고(Lee, 2009), 성인용 프로그램과 온라인 사이트에 접근하면서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된다고 보고되었다(Kim, 2004). 아동은 움직이지 않고 텔레비전과 인터넷 스크린을 오랫동안 바라보면서 눈의 피로와 어깨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체가 성장 중인 아동에게 감각과 골격 및 근육 기관의 발달 이상은 영구적인 문제로 남는다(Hockenberry & Wilson, 2011). | |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 사용으로 아동에게 어떤 건강 문제가 나타나는가? | 또한 아동과 청소년은 폭력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인터넷 게임에 노출되면서 공격성이 증가하고(Lee, 2009), 성인용 프로그램과 온라인 사이트에 접근하면서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된다고 보고되었다(Kim, 2004). 아동은 움직이지 않고 텔레비전과 인터넷 스크린을 오랫동안 바라보면서 눈의 피로와 어깨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체가 성장 중인 아동에게 감각과 골격 및 근육 기관의 발달 이상은 영구적인 문제로 남는다(Hockenberry & Wilson, 2011). 뿐만 아니라 아동은 오랫동안 실내에서 텔레비전을 시청하거나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활동 감소로 인한 비만이 발생할 수 있다(Casiano, Kinley, Katz, Chartier, & Sareen, 2012). |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ommittee on Public Education. (2001).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hildren, adolescents, and television. Pediatrics, 107(2), 423-426. http://dx.doi.org/10.1542/peds.107.2.423
Bandura, A. (1999). Social cognitive theory: An agentic perspective.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1), 21-41. http://dx.doi.org/10.1111/1467-839X.00024
Blumberg, F. C., Blades, M., & Oates, C. (2013). Youth and new media: The appeal and educational ramifications of digital game pla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Zeitschrift fur Psychologie, 221(2), 67-71. http://dx.doi.org/10.1027/2151-2604/a000133
Bronfenbrenner, U., & Ceci, S. J. (1994). Nature-nurture reconceptualized in developmental perspective: A bioecological model. Psychological Review, 101(4), 568-586. http://dx.doi.org/10.1037/0033-295x.101.4.568
Casiano, H., Kinley, D. J., Katz, L. Y., Chartier, M. J., & Sareen, J. (2012). Media use and health outcomes in adolescents: Findings from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urvey. Journal of the Canadi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1(4), 296-301.
Gentile, D. A., Nathanson, A. I., Rasmussen, E. E., Reimer, R. A., & Walsh, D. A. (2012). Do you see what I see? Parent and child reports of parental monitoring of media. Family Relations, 61(3), 470-487. http://dx.doi.org/10.1111/j.1741-3729.2012.00709.x
Godinho, J., Araujo, J., Barros, H., & Ramos, E. (2014).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media use in early adolescence. Cadernos de Saude Publica, 30(3), 587-598. http://dx.doi.org/10.1590/0102-311x00100313
Hockenberry, M. J., & Wilson, D. W. (2011). Wong's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9th ed.). St. Louis, MO: Elsevier.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and counseling center. (2002). Parent-child internet addiction test. Retrieved September 1, 2004, from http://cyadic.or.kr
Jago, R., Edwards, M. J., Urbanski, C. R., & Sebire, S. J. (2013). General and specific approaches to media parenting: A systemic review of current measures, associations with screen-viewing, and measurement implications. Childhood Obesity, 9, S51-72. http://dx.doi.org/10.1089/chi.2013.0031
Jeon, S. K., & Kim, Y. J.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oals and content system of media education for the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 265-285.
Kang, J. S., & Lee, J. Y. (2011). Q methodological research of cause and prevention of youth TV addiction: Focusing on subjective case of media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55(1), 79-108.
Kim, D. J. (2013). The impact of media usage on the adolescent's school life adaptation. The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ling Education, 2(2), 23-44.
Kim, D. S. (2004). The influences of contacting computer obscene pictures on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of prim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im, J. R., & Kang, S. S. (2010). An analysis on the differences in the children's self-managed television watching control by mother's intervention type on children's TV watching.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4(4), 585-607.
Kim, K. N. (2010). The effects of internet searching and TV viewing by children in single-parent households on peer relationship and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0(4), 27-54.
Koo, H. Y., & Kim, S. S. (2007). Differences in sexual attitudes and gender egalitarianism in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level of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3(2), 157-165.
Lee, K. J. (2009). Research on the impact of mass media on childhoo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21 Century Society Welfare, 6(1), 33-49.
Lee, K. S., Jung, S. J., Park, J. A., & Chun, Y. J. (2014). Investigation into current media use by young children aged three and under and their parents' guidance of that us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2), 301-321.
Lee, S. J., Bartolic, S., & Vandewater, E. A. (2009). Predicting children's media use in the USA: Differences in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analysi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7(1), 123-143. http://dx.doi.org/10.1348/026151008x401336
Lim, N. G., & Ryu, S. J. (2012).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parents' restrictive guidance on their TV program viewing behaviors.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2(1), 98-129.
Moon, Y. I., Koo, H. Y., & Park, H. R. (2005). Scope of internet addiction and predictors of addiction in Korean children in early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1(3), 263-272.
O'Connor, T. M., Hingle, M., Chuang, R. J., Gorely, T., Hinkley, T., Jago, R., et al. (2013). Conceptual understanding of screen media parenting: Report of a working group. Childhood Obesity, 9, S110-118. http://dx.doi.org/10.1089/chi.2013.0025
Sussman, S., & Moran, M. B. (2013). Hidden addiction: Television. 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2(3), 125-132. http://dx.doi.org/10.1556/jba.2.2013.008
Vandewater, E. A., & Lee, S. J. (2009). Measuring children's media use in the digital age: Issues and challenge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52(8), 1152-1176. http://dx.doi.org/10.1177/0002764209331539
Vandewater, E. A., Rideout, V. J., Wartella, E. A., Huang, X., Lee, J. H., & Shim, M. S. (2007). Digital childhood: Electronic media and technology use among infants, toddlers, and preschoolers. Pediatrics, 119(5), e1006-e1015. http://dx.doi.org/10.1542/peds.2006-1804
Young, K. S. (1999). Parent-child internet addiction test. Retrieved June 18, 2004, from http://netaddiction.com/resources/parents_test.htm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