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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과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
Educational Needs for Children and Parents Regarding Children's Cell Phone Us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296 - 305  

구현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n educational needs scale for cell phone use, to investigate the scope of cell phone use in children and their parents' perception, and to compare the educational needs for children and parents regarding children's cell phone use. Method: The participants w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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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과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를 확인하여 부모가 지각하는 정도와 비교함으로써, 아동을 위한 휴대전화 사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과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며,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와 부모가 지각하는 정도 및 아동과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와 부모가 지각하는 정도 및 아동과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비교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는 부모의 지각과 차이가 있었고,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는 부모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과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와 부모가 지각하는 정도를 비교하며, 아동과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과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를 확인하여 부모가 지각하는 정도와 비교함으로써, 아동을 위한 휴대전화 사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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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대전화 사용이 아동에게 위험한 이유는? 휴대전화는 문자메시지와 사진 등 다양한 정보가 제한 없이 전달되고, 사용하는 데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사용 권한이 사용자에게 거의 전적으로 위임되기 때문에, 아동에게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가져올 위험이 높다(이경선, 이정화, 2008).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은 신체 건강에 해를 초래하여 두통, 피로, 집중력 감소 등이 일어나고(Salama, Abou, & Naga, 2004), 전자파로 인한 뇌조직 손상과 뇌종양 발생 위험이 있다(Hardell, Carlberg, Sӧderqvist, Mild, & Morgan, 2006; Lӧnn, Ahlbom, Hall, & Feychting, 2005).
아동과 부모가 원하는 휴대전화 사용 교육에 대해 원하는 교육 진행자와 선행 연구 대상자인 중학생이 원하는 교육 진행자가 다소 차이 나는 이유는? 아동과 부모가 휴대전화 사용 교육에 대해 원하는 교육 진행자는 외부 전문가였는데, 선행 연구에서 중학생이 원하는 교육 진행자가 보건교사(구현영, 박현숙, 2010b)와 교사(오원옥, 2004)였던 것과 다소 차이가 있었다. 이는 상급 학교로 진학할수록 보건교사에 대한 인식과 기대가 높아지기 때문으로 생각되는데, 최근 중․고등학교에서는 보건교사가 학생들의 신체적 건강을 관리할 뿐 아니라 개별 상담과 지도를 통해 학교생활과 관련된 스트레스와 심리적 문제를 관리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학생들의 보건교사 역할에 대한 기대와 의존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생과 부모는 중·고등학생만큼 보건교사의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지 못했으므로, 휴대전화 중독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외부 전문가가 교육을 진행해주기를 원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은 신체적 측면에서 어떤 위험이 있는가? 휴대전화는 문자메시지와 사진 등 다양한 정보가 제한 없이 전달되고, 사용하는 데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사용 권한이 사용자에게 거의 전적으로 위임되기 때문에, 아동에게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가져올 위험이 높다(이경선, 이정화, 2008).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은 신체 건강에 해를 초래하여 두통, 피로, 집중력 감소 등이 일어나고(Salama, Abou, & Naga, 2004), 전자파로 인한 뇌조직 손상과 뇌종양 발생 위험이 있다(Hardell, Carlberg, Sӧderqvist, Mild, & Morgan, 2006; Lӧnn, Ahlbom, Hall, & Feychting, 2005). 또한 아동은 휴대전화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부과된 많은 요금 때문에 고민에 빠지기도 하고, 부모와 갈등을 겪기도 한다(고재학,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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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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