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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296 - 305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n educational needs scale for cell phone use, to investigate the scope of cell phone use in children and their parents' perception, and to compare the educational needs for children and parents regarding children's cell phone use. Method: The participants 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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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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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사용이 아동에게 위험한 이유는? | 휴대전화는 문자메시지와 사진 등 다양한 정보가 제한 없이 전달되고, 사용하는 데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사용 권한이 사용자에게 거의 전적으로 위임되기 때문에, 아동에게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가져올 위험이 높다(이경선, 이정화, 2008).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은 신체 건강에 해를 초래하여 두통, 피로, 집중력 감소 등이 일어나고(Salama, Abou, & Naga, 2004), 전자파로 인한 뇌조직 손상과 뇌종양 발생 위험이 있다(Hardell, Carlberg, Sӧderqvist, Mild, & Morgan, 2006; Lӧnn, Ahlbom, Hall, & Feychting, 2005). | |
아동과 부모가 원하는 휴대전화 사용 교육에 대해 원하는 교육 진행자와 선행 연구 대상자인 중학생이 원하는 교육 진행자가 다소 차이 나는 이유는? | 아동과 부모가 휴대전화 사용 교육에 대해 원하는 교육 진행자는 외부 전문가였는데, 선행 연구에서 중학생이 원하는 교육 진행자가 보건교사(구현영, 박현숙, 2010b)와 교사(오원옥, 2004)였던 것과 다소 차이가 있었다. 이는 상급 학교로 진학할수록 보건교사에 대한 인식과 기대가 높아지기 때문으로 생각되는데, 최근 중․고등학교에서는 보건교사가 학생들의 신체적 건강을 관리할 뿐 아니라 개별 상담과 지도를 통해 학교생활과 관련된 스트레스와 심리적 문제를 관리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학생들의 보건교사 역할에 대한 기대와 의존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생과 부모는 중·고등학생만큼 보건교사의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지 못했으므로, 휴대전화 중독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외부 전문가가 교육을 진행해주기를 원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 |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은 신체적 측면에서 어떤 위험이 있는가? | 휴대전화는 문자메시지와 사진 등 다양한 정보가 제한 없이 전달되고, 사용하는 데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사용 권한이 사용자에게 거의 전적으로 위임되기 때문에, 아동에게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가져올 위험이 높다(이경선, 이정화, 2008).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은 신체 건강에 해를 초래하여 두통, 피로, 집중력 감소 등이 일어나고(Salama, Abou, & Naga, 2004), 전자파로 인한 뇌조직 손상과 뇌종양 발생 위험이 있다(Hardell, Carlberg, Sӧderqvist, Mild, & Morgan, 2006; Lӧnn, Ahlbom, Hall, & Feychting, 2005). 또한 아동은 휴대전화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부과된 많은 요금 때문에 고민에 빠지기도 하고, 부모와 갈등을 겪기도 한다(고재학,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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