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매체 사용과 교육 요구 및 자녀 지도가 아동의 매체 사용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arental Media Use, Educational Needs, and Media Guidance for Children on Children's Media Use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1 no.2, 2015년, pp.183 - 193  

구현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김은정 (워싱턴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parental media use, parents' educational needs regarding media use, and parents' media guidance for children on the children's media us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61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the 1st and 4th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의 매체 사용, 교육 요구 및 자녀 지도가 아동의 매체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매체 사용과 교육 요구 및 자녀 지도가 아동의 매체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또한 부모의 매체 사용도 더욱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추후 연구에서 매체일기 작성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며, 부모와 아동이 함께 매체를 사용하는 시간과 아동의 교육을 돕기 위해 이용되는 시간 등 부모의 매체 사용량과 내용을 상세하게 파악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부모의 매체 사용과 교육 요구 및 자녀 지도가 아동의 매체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아동의 매체 사용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일반적 특성만을 변수로 파악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아동의 매체 사용을 더욱 종합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을 변수로 파악하여 그 설명력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와 같이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텔레비전과 인터넷 매체 사용을 위한 교육과 관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부모를 대상으로 매체 사용과 교육 요구 및 자녀 지도가 아동의 매체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부모의 텔레비전과 인터넷 매체 사용과 교육 요구 및 자녀 지도가 아동의 매체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추후 올바른 매체 사용을 위한 아동과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 사용의 긍정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또한 소득 격차에 따른 정보접근 제한을 줄이기 위한 국가의 저소득층 지원 사업의 결과로 우리나라 세대 대부분이 컴퓨터를 소유하고, 인터넷을 사용한다(Kim, 2010). 즉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 사용은 이미 아동에게서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는데, 여가 활동은 물론 정보 제공과 학습 증진의 장점이 있으며(Jeon & Kim, 2008), 인지 발달을 촉진한다는 주장도 있다(Blumberg, Blades, & Oates, 2013).
아동과 청소년에게 폭력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인터넷 게임이 노출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그러나 텔레비전과 인터넷을 학업이나 교육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을 낮추고(Kim, 2013),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중독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Koo & Kim, 2007). 또한 아동과 청소년은 폭력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인터넷 게임에 노출되면서 공격성이 증가하고(Lee, 2009), 성인용 프로그램과 온라인 사이트에 접근하면서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된다고 보고되었다(Kim, 2004). 아동은 움직이지 않고 텔레비전과 인터넷 스크린을 오랫동안 바라보면서 눈의 피로와 어깨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체가 성장 중인 아동에게 감각과 골격 및 근육 기관의 발달 이상은 영구적인 문제로 남는다(Hockenberry & Wilson, 2011).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 사용으로 아동에게 어떤 건강 문제가 나타나는가? 또한 아동과 청소년은 폭력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인터넷 게임에 노출되면서 공격성이 증가하고(Lee, 2009), 성인용 프로그램과 온라인 사이트에 접근하면서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된다고 보고되었다(Kim, 2004). 아동은 움직이지 않고 텔레비전과 인터넷 스크린을 오랫동안 바라보면서 눈의 피로와 어깨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체가 성장 중인 아동에게 감각과 골격 및 근육 기관의 발달 이상은 영구적인 문제로 남는다(Hockenberry & Wilson, 2011). 뿐만 아니라 아동은 오랫동안 실내에서 텔레비전을 시청하거나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활동 감소로 인한 비만이 발생할 수 있다(Casiano, Kinley, Katz, Chartier, & Sareen,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ommittee on Public Education. (2001).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Children, adolescents, and television. Pediatrics, 107(2), 423-426. http://dx.doi.org/10.1542/peds.107.2.423 

  2. Bandura, A. (1999). Social cognitive theory: An agentic perspective.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1), 21-41. http://dx.doi.org/10.1111/1467-839X.00024 

  3. Blumberg, F. C., Blades, M., & Oates, C. (2013). Youth and new media: The appeal and educational ramifications of digital game pla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Zeitschrift fur Psychologie, 221(2), 67-71. http://dx.doi.org/10.1027/2151-2604/a000133 

  4. Bronfenbrenner, U., & Ceci, S. J. (1994). Nature-nurture reconceptualized in developmental perspective: A bioecological model. Psychological Review, 101(4), 568-586. http://dx.doi.org/10.1037/0033-295x.101.4.568 

  5. Casiano, H., Kinley, D. J., Katz, L. Y., Chartier, M. J., & Sareen, J. (2012). Media use and health outcomes in adolescents: Findings from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urvey. Journal of the Canadi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1(4), 296-301. 

  6. Gentile, D. A., Nathanson, A. I., Rasmussen, E. E., Reimer, R. A., & Walsh, D. A. (2012). Do you see what I see? Parent and child reports of parental monitoring of media. Family Relations, 61(3), 470-487. http://dx.doi.org/10.1111/j.1741-3729.2012.00709.x 

  7. Godinho, J., Araujo, J., Barros, H., & Ramos, E. (2014).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media use in early adolescence. Cadernos de Saude Publica, 30(3), 587-598. http://dx.doi.org/10.1590/0102-311x00100313 

  8. Hockenberry, M. J., & Wilson, D. W. (2011). Wong's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9th ed.). St. Louis, MO: Elsevier. 

  9.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and counseling center. (2002). Parent-child internet addiction test. Retrieved September 1, 2004, from http://cyadic.or.kr 

  10. Jago, R., Edwards, M. J., Urbanski, C. R., & Sebire, S. J. (2013). General and specific approaches to media parenting: A systemic review of current measures, associations with screen-viewing, and measurement implications. Childhood Obesity, 9, S51-72. http://dx.doi.org/10.1089/chi.2013.0031 

  11. Jeon, S. K., & Kim, Y. J.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oals and content system of media education for the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 265-285. 

  12. Kang, J. S., & Lee, J. Y. (2011). Q methodological research of cause and prevention of youth TV addiction: Focusing on subjective case of media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55(1), 79-108. 

  13. Kim, D. J. (2013). The impact of media usage on the adolescent's school life adaptation. The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ling Education, 2(2), 23-44. 

  14. Kim, D. S. (2004). The influences of contacting computer obscene pictures on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of prim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15. Kim, J. R., & Kang, S. S. (2010). An analysis on the differences in the children's self-managed television watching control by mother's intervention type on children's TV watching.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4(4), 585-607. 

  16. Kim, K. N. (2010). The effects of internet searching and TV viewing by children in single-parent households on peer relationship and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0(4), 27-54. 

  17. Koo, H. Y. (2013). Effects of a prevention program for media addiction on television addiction, internet addiction, cellular addiction, and impulsive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9(4), 270-281. http://dx.doi.org/10.4094/chnr.2013.19.4.270 

  18. Koo, H. Y., & Kim, E. J. (2015). Cell phone addiction in school-age children and related factor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1(1), 55-63. http://dx.doi.org/10.4094/chnr.2015.21.1.55 

  19. Koo, H. Y., & Kim, S. S. (2007). Differences in sexual attitudes and gender egalitarianism in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level of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3(2), 157-165. 

  20. Lee, K. J. (2009). Research on the impact of mass media on childhoo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21 Century Society Welfare, 6(1), 33-49. 

  21. Lee, K. S., Jung, S. J., Park, J. A., & Chun, Y. J. (2014). Investigation into current media use by young children aged three and under and their parents' guidance of that us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2), 301-321. 

  22. Lee, S. J., Bartolic, S., & Vandewater, E. A. (2009). Predicting children's media use in the USA: Differences in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analysi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7(1), 123-143. http://dx.doi.org/10.1348/026151008x401336 

  23. Lim, N. G., & Ryu, S. J. (2012).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parents' restrictive guidance on their TV program viewing behaviors.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2(1), 98-129. 

  24. Moon, Y. I., Koo, H. Y., & Park, H. R. (2005). Scope of internet addiction and predictors of addiction in Korean children in early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1(3), 263-272. 

  25. O'Connor, T. M., Hingle, M., Chuang, R. J., Gorely, T., Hinkley, T., Jago, R., et al. (2013). Conceptual understanding of screen media parenting: Report of a working group. Childhood Obesity, 9, S110-118. http://dx.doi.org/10.1089/chi.2013.0025 

  26. Sussman, S., & Moran, M. B. (2013). Hidden addiction: Television. 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2(3), 125-132. http://dx.doi.org/10.1556/jba.2.2013.008 

  27. Vandewater, E. A., & Lee, S. J. (2009). Measuring children's media use in the digital age: Issues and challenge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52(8), 1152-1176. http://dx.doi.org/10.1177/0002764209331539 

  28. Vandewater, E. A., Rideout, V. J., Wartella, E. A., Huang, X., Lee, J. H., & Shim, M. S. (2007). Digital childhood: Electronic media and technology use among infants, toddlers, and preschoolers. Pediatrics, 119(5), e1006-e1015. http://dx.doi.org/10.1542/peds.2006-1804 

  29. Young, K. S. (1999). Parent-child internet addiction test. Retrieved June 18, 2004, from http://netaddiction.com/resources/parents_test.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