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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의 비언어적 즉시성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Nonverbal Immediacy of the Robo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181 - 192  

정성미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  신동희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  구지향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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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언어적 즉시성은 친밀감을 증대시키고 인터랙션을 활성화하는 등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는 인간 로봇 상호작용 연구에서 논의되어 온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들을 비언어적 즉시성이라는 개념으로 묶고, 이들이 어떻게 로봇에 대한 사람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비언어적 즉시성의 요소들은 보다 활발한 언어적인 피드백을 동반할 때 대화의 쌍방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낱개의 비언어적 즉시성의 요소들은 그 의미를 강화할 수 있는 다른 채널이 없는 한, 의미의 해석이 일관되게 나타나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비언어적 즉시성의 요소 중 접촉은 로봇과 유사한 대상을 떠올리는 데에 영향을 미쳤다. 사람들은 대화할 때 사람과 동일한 사회적 규칙을 로봇에게 적용했지만, 자기 노출에 있어서는 로봇에게 더 솔직하다는 것이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간과 로봇이 상호작용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의 구성 원리를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nverbal immediacy plays a key role i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ducing closeness and another interaction. This case study investigates the nonverbal behaviors in Human-Robot Interaction(HRI) focusing on immediacy, and how they affect perception of a robot. The results show that nonverbal imme...

주제어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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