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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의 사회적 현존감을 위한 비언어적 감정 표현 방식
Non-verbal Emotional Expressions for Social Presence of Chatbot Interfa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1 - 11  

강민정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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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과 친밀한 관계를 느끼고 대화에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인간의 감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적합한 감정적 반응을 표현하는 인공지능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챗봇이 감정을 표현할 때 사람같이 느끼게 하는 사회적 현존감을 높이는 비언어적 표현 방식에 대해서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선 배경연구를 진행하여 표정이 가장 감정을 잘 드러내는 비언어적 표현이며 움직임은 관계몰입에 중요하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감정에 따라 사회적 현존감이 느껴지는 표현 방식을 밝히기 위해 5가지 기본 감정인, 기쁨, 슬픔, 놀람, 두려움, 화남을 동적 텍스트, 동적 제스처, 정적 표정 이모티콘으로 자극물을 준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가장 사회적 현존감이 느껴지는 표현 방식을 각 감정별로 택하도록 하였다. 설문 결과 기쁨과 같은 긍정적이고 각성 상태가 높은 감정에서는 동적인 표현이, 슬픔과 화남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서는 정적 표정 이모티콘이, 놀람, 두려움과 같은 중립적 감정의 경우 의미를 확실히 알 수 있는 동적 텍스트가 주로 선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챗봇 개발 시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정할 때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rs of a chatbot messenger can be better engaged in the conversation if they feel intimacy with the chatbot. This can be achieved by the chatbot's effective expressions of human emotions to chatbot users. Thus motivated,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appropriate emotional expressions of a ch...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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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챗봇의 환경에서 실제로 대화하는 듯한 기분을 유도하면서 시각화된 챗봇의 감정 표현을 보여줌으로서 사용자들이 심리적으로 어떠한 표현이 상대방과 함께 있다고 느끼는지 질문하고자 한다.
  • 따라서 위의 연구에서 챗봇의 표현 요소로 다루었던‘텍스트’, ‘이미지의 구체성’, ‘움직임의 추상성’이 사회적 현존감을 느끼는데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에서 밝혀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챗봇의 감정표현에 있어서 현존감이 느껴 지는 방식을 감정별로 살펴보았다. 문헌연구에서 얼굴 표정이 감정을 가장 잘 나타내는 비언어적 표현이며 동적인 표현은 챗봇과의 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파악하였고.
  • 따라서 위의 연구에서 챗봇의 표현 요소로 다루었던‘텍스트’, ‘이미지의 구체성’, ‘움직임의 추상성’이 사회적 현존감을 느끼는데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에서 밝혀보고자 한다. 연구에서는 프로필 이미지와 같이 대표성을 띠는 이미지가 아닌 대화를 하는 상황에서 감정 표현을 할 때 챗봇에 대해서 사회적 현존감을 느끼게 만드는 표현 방식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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