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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블랙컨슈머 성향과 성향이 보복의도와 자기정당성에 미치는 영향
Blackconsumer Tendency up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Effect of Blackconsumer Tendency on Retaliation Intention and Self-just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379 - 388  

신봉섭 (경희사이버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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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컨슈머로 불리는 악성소비자들로 인해 기업은 재무적 피해와 함께 부정적 영향이 가중되고 있으며 선량한 다른 소비자들까지 피해를 입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블랙컨슈머 성향을 규명하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이러한 블랙컨슈머 성향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블랙컨슈머 성향이 보복의도와 자기정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블랙컨슈머 성향 구성요인(고의성, 상습성, 억지성, 기만성, 과도성), 보복의도, 자기정당성, 성별, 연령을 묻는 설문지를 구성하여 구글 온라인서베이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블랙컨슈머 성향을 나타내는 측정변수들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의성', '상습성', '억지성'의 세 가지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성별과 연령대별 블랙컨슈머 성향차이를 분석한 결과, 50대와 40대에서 '억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40대와 30대에서 '상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블랙컨슈머 성향 중에서 '고의성'은 자기정당성에, '억지성'과 '상습성'은 각각 보복의도와 자기정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블랙컨슈머가 이슈화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문적으로 개념정의는 물론 구성요인에 대한 실증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본 연구결과는 향후 블랙컨슈머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과 함께 실무적으로도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misbehavior of blackconsumer, companies bear higher financial burden and innocent consumers are also damaged. This study identified the characteristics of blackconsumer and their differences by demographics. Also this study scrutinizes the effects of blackconsumer characteristics on retali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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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블랙컨슈머 성향을 규명하고 이러한 블랙 컨슈머 성향이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블랙컨슈머 성향을 규명하고 성별, 연령 등과 같은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라 블랙컨슈머 성향의 차이를 살펴보는 한편, 블랙컨슈머 성향이 보복의도와 자기정당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직까지 학문적으로 관심도가 낮은 블랙컨슈머에 관한 탐색적 성격의 연구로서 향후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토대로서의 역할을 기대한다.
  • 본 연구는 블랙컨슈머 성향을 규명하고 이러한 블랙 컨슈머 성향이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블랙컨슈머 성향을 규명하고 성별, 연령 등과 같은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라 블랙컨슈머 성향의 차이를 살펴보는 한편, 블랙컨슈머 성향이 보복의도와 자기정당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블랙컨슈머가 지니는 성향을 파악하고, 이러한 블랙컨슈머 성향이 인구통계적 변수(성별, 연령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며, 태도적 변수(보복 의도, 자기정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블랙컨슈머라는 민감한 주제를 감안하여 투사법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블랙컨슈머라는 악성소비자에 관한 탐색적 성격의 연구로서 관련 기존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그 중요성을 갖는다. 블랙컨슈머라는 개념에 대한 학문적 정의나 개념이 모호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블랙 컨슈머 성향의 구성요인을 검증하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블랙컨슈머 성향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러한 블랙컨슈머 성향이 보복의도 및 자기정당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블랙컨슈머라는 악성소비자에 관한 탐색적 성격의 연구로서 관련 기존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그 중요성을 갖는다. 블랙컨슈머라는 개념에 대한 학문적 정의나 개념이 모호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블랙 컨슈머 성향의 구성요인을 검증하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블랙컨슈머 성향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러한 블랙컨슈머 성향이 보복의도 및 자기정당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또한, 보복의도(3개 항목)와 자기정당성(3개 항목)에 대해서는 질문에 앞서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그 사람이 기업으로부터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고 가정하고 응답해 주세요’라는 투사방식을 활용하여 응답을 유도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 역시 전체 조사내용의 민감성 때문에 성별과 연령대에 대해서만 응답하도록 질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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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랙컨슈머란?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란 악성을 의미하는 블랙(black)과 소비자를 의미하는 컨슈머(consumer)를 합성한 개념으로 기업과 거래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과도한 보상 등을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를 통칭한다[2]. 지난 2011년 대한상공회의소가 기업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악성 클레임 처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로부터 과도한 요구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전체의 83%로 나타났다.
부적절한 소비자 불량행동은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일부 기업들은 기업자신의 이미지를 보호하고 경영진의 성과관리를 위해 소비자 불량행동이 외부로 알려지는 것조차 꺼리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부적절한 소비자 불량행동은 결국 기업의 대응처리비용을 증대 시키고 다수의 다른 소비자들에게 비용을 분담시킴으로써 소비자 후생을 감소시키는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블랙컨슈머가 제기하는 문제점과 요구조건을 기업이 받아들이기 힘든 이유는? 블랙컨슈머의 경우에도 의도적으로 기업이 제공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과정이나 결과물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이들이 제기하는 문제점과 요구조건은 대체로 비합리적이거나 과도하기 때문에 기업이 받아들이기 힘든 경우가 많다. 하지만 블랙컨슈머들은 자신의 비윤리적이고 비합리적인 문제제기를 상황윤리(situation ethics)로 합리화시킴으로써 자신에게 유리한 잣대로 판단하기 때문에 기업이 충분한 보상을 해 주어도 자신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보상을 받았을 경우에는 기업을 응징하려는 보복의도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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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이영애,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 유형별 분석",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제32권, 제2호, pp.13-26, 2014. 

  2. 이은경, 이은미, 전중옥, "블랙컨슈머행동의 개념화와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 18권, 제4호, pp.183-207, 2013. 

  3. 조승호, 조정렬,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소비자의 적극적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감정이론과 계획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220-229, 2011. 

  4. I. Ajzen and B. L. Driver,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o leisure choic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4, No.3, pp.207-224, 1992. 

  5. B. S. Baek and H. J. Park, "A Study on consumer's problematic behavior in the consumer complaining behavior process," Journal of Consumer Policy Studies, Vol.36, pp.1-24, 2009. 

  6. M. J. Bitner, B. H. Booms, and L. Mohr, "Critical service Encounters: The employee's Viewpoint,"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4, pp.95-106, 1994. 

  7. M. Burkley and H. Blanton, "When Am I My Group? Self-Enhancement versus Self-Justification Accounts of Perceived Prototypicality," Social Justice Research, Vol.18, No.4, pp.445-463, 2005. 

  8.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s, attitudes,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9. R. A. Fullerton and G. Punj, "Choosing to Misbehave: A Structural Model of Aberrant Consumer Behavior,"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20, No.1, pp.570-574, 1993. 

  10. Y. Gregorie and R. J. Fisher, "The Effects of Relationship Quality on Customer Retaliation," Marketing Letters, Vol.17, No.1, pp.31-46, 2006. 

  11. L. C. Harris and K. L. Reynolds, "The Consequences of Dysfunctional Customer Behavior,"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6, No.2, pp.144-161, 2003. 

  12. D. Hrubes, I. Ajzen, and J. Daigle, "Predicting hunting intentions and behavior: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Leisure Science, Vol.23, No.3, pp.165-178, 2010. 

  13. K. Huch, "Consumer complaining behavior response to dissatisfaction from consuming goods and servic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15, No.4, pp.81-102, 1997. 

  14. J. C. Heufner and H. K. Hunt, "Consumer Retaliation as a Response to Dis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Vol.13, pp.61-79, 2000. 

  15. J. J. Koehler and A. D. Gershoff, "Betrayal Aversion: When Agent of Protection Become Agent of Harm,"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90, No.2, pp.244-261, 2003. 

  16. C. H. Lovelock, Product Plus: How Product and Service Equals Competitive Advantage, New York,: McGraw-Hill, 1994. 

  17. M. E. McCullough, F. D. Fincham, and J. A. Tsang, "Forgiveness, Forbearance, and Time: The Temporal Unfolding of Transgression-Related Interpersonal Motiv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4, No.3, pp.540-557, 2003. 

  18. M. K. Mills and T. V. Bonoma, "Deviant Consumer Behavior: A different View,"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6, No.1, pp.347-352, 1979. 

  19. D. Nyberg, The Varnished Truth: Truth Telling and Deceiving in Ordinary Life, Chicago and London: Chicago University Press, 1993. 

  20. P. Schonbach, "A Category System for Account Phase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10, No.2, pp.195-200, 1980. 

  21. H. Yang, "Research of unethical consumer complaint behavior," Korea Electronic Association, Seoul, Kore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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