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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컨슈머 행동'과 종사원의 조직일탈행동 : 격려의 조절효과
'Black Consumer Behavior' and Organizational Misbehavior : The Moderating Effects of encourag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4, 2017년, pp.103 - 116  

손헌일 (부경대학교 경영학과) ,  박상봉 (동의대학교 회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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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의 '블랙컨슈머 행동'을 지각한 종사원이 조직에 미치는 부정적 행동인 '조직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내 '격려'의 조절효과를 분석을 통해 관리적 시사점의 제공이다. 특히, Adler(1991)는 격려가 개인의 인지적 도식 틀에 긍정적 기대를 주입하는 것으로 인지, 정서,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Dinkmeyer and Losoncy, 1996)하였다. 이러한 Adler(1991) 주장을 근거로 고객의 블랙컨슈머 행동을 지각한 노동자의 반응행동에 대한 격려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블랙컨슈머 행동, 조직일탈행동, 격려에 대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2015년 11월 15일부터 12월 3일까지 부산지역 호텔, 카지노, 면세점 그리고 외식 서비스 종사원 32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그 중 279부를 회수(회수율은 86.4%)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무성의한 응답 또는 무응답이 많은 부실응답 설문지를 제외하여 262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블랙컨슈머 행동은 조직일탈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격려는 블랙컨슈머 행동 중 과도성과 조직일탈행동에 대한 유의적인 조절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블랙컨슈머에 노출된 서비스 노동자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erve employee which is thought as important but has not been studied almost on the response actions to the customer and organization. we tried provide the administrative implications for the black consumer management. This study built a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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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블랙컨슈머 행동의 지각이 실제 부정적인 조직행동의 선행요인임을 밝히고자 한다. 둘째, 격려의 조절효과를 토대로 블래컨슈머에 노출된 종사자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블랙컨슈머 행동이 조직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격려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였다. 연구가 비교적 부족한 블랙컨슈머 행동을 노동자의 행동측면에서 실증분석하였다.
  • 현실적으로 블랙컨슈머 행동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서비스 종사자들의 부정적인 반응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서비스 조직에서의 격려행동의 효과에 주목했다. Adler(1991)는 격려는 개인에게 긍정적 기대를 주입하는 행위로 정의했다.
  • 하지만 선행연구들 대부분이 제조업을 대상으로 조직일탈 행동을 연구했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산업의 특성(고객과의 접점에서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조직내부의 생산물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행위 뿐 아니라 고객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행동까지 조직 일탈행동의 범위에 포함하고자 한다. 서비스 종사자가 전략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대상을 중심으로 (조직)생산물과 조직구성원들(동료, 상사, 부하직원들), 그리고 고객으로 구분하여 이들 대상에 대한 종사원의 부정적인 반응행동을 조직일탈행동으로 정의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블랙컨슈머 행동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고객공격행동이 높을 것이다.
  • 가설 2: 블랙컨슈머 행동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생산일탈행동이 높을 것이다.
  • 가설 3: 블랙컨슈머 행동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대인일탈행동이 높을 것이다.
  • 가설 4: 격려는 블랙컨슈머 행동이 조직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부(-)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 주) 표에 제시되 β-값은 표준화된 회귀계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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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산업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무엇인가? 서비스 산업은 서비스종사자가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는 과정에서 생산하는 서비스를 일선(front line)에서 판매한다.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특성에 의해 서비스 기업 경영자는 노동자들에게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요구하게 되었다.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리고 이러한 결과가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질적인 연구를 병행할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설문조사법이 갖는 일반적인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보다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국적 표본의 확보를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상황을 고려할 때 서비스 노동자의 부정적 조직행동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설문조사법이 갖는 일반적인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보다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국적 표본의 확보를 통한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기대할 수 있는 것은?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설문조사법이 갖는 일반적인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보다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국적 표본의 확보를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상황을 고려할 때 서비스 노동자의 부정적 조직행동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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