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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403 - 413
김희진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병주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Social media has recently become one of the primary tools for viral marketing as an effective advertising channel, in order to maximize effects of world-of-mouth through social media, it is very important to obtain customer experience-centric differentiated contents in offline. However, viral mark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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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CRM 전략의 핵심은? | 소셜 CRM이라 함은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고객 관계관리 CRM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CRM은 주로 구현과 자동화 프로세스에 초점을 둔 반면, 소셜 CRM에서는 고객과 기업 사이의 대화가 전략의 핵심이다[8]. 따라서 소셜미디어를 토대로 한 소셜 CRM을 이용한 마케팅에서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얻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한다[9]. | |
O2O란 무엇인가? | 각각의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짐으로 인해 온오프라인 활동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O2O(Online to Offline)가 요구된다[10][11]. O2O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로,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자를 유도하는 쌍방향 마케팅을 의미한다[11-13].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O2O 기반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성공사례들이 소개되면서 이와 관련한 마케팅 하는 기업 들의 사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는 있지만, 소셜미디어의 체계적인 계획과 활용이 부족하고,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 및 방법의 부재로 그 성과는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14][15]. |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의 장점은? | 소셜미디어는 TV, 라디오, 신문과 같은 기존 매스 미디어와 달리 실시간 서비스이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정보 파급력이 매우 크다. 이를 활용한 마케팅의 장점은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이 아닌 고객의 참여, 공유,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고, 확보한 팔로워나 팬 이외에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특성(예: 트위터의 리트윗, 페이스북의 ‘좋아요’)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18]. 관심이 있어할만 한 사용자의 체험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입소문이 나서 상품이나 브랜드의 노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고, 고객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관계지향적인 마케팅을 함으로써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브랜드에 대한 높은 로열티를 확보할 수 있다[9][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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