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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마케팅 채널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 다큐멘터리 영화 <땅의 여자>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Potential of Social Media as a Channel for Film Marketing : Focusing on the Case of the Documentary Fil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228 - 241  

안지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민병현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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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변화가 대중의 소비문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주목하고 그러한 변화가 영화의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한 종류로 최근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트위터(Twitter)'가 어떤 기능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영화마케팅에 어떠한 잇점을 제공하는지를 논한다. 자유로운 접근성, 단순성으로 인한 높은 주목도, 정보 확산의 신속성 그리고 저렴한 비용이라는 특성을 지닌 트위터는 일반 상업영화뿐 아니라 재정적인 문제로 충분한 마케팅 기회를 갖지 못했던 저예산 영화나 독립영화들에게 다양한 마케팅 기회를 제공한다. 본 논문의 분석 대상인 다큐멘터리 영화 <땅의 여자>(2010, 권우정)의 경우 제작과정에서부터 개봉과정을 거쳐 종영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트위터를 통해 잠재 관객들과 활발히 상호소통하면서 광고, PR, 프로모션, 구전 등 영화마케팅의 모든 도구들을 구현하는 시도를 보여줌으로써 저예산영화 혹은 독립영화들이 트위터를 활용하여 어떠한 대안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하나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sider the effects of the change in communication culture affected by 'Social Media' on the film marketing. Particularly, Twitter, a kind of Social Media which shows the most rapid growth recently, is examined for what kind of benefits it's functional characteristics would prov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의 범주는? 간혹 SNS와 소셜미디어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SNS의 개념을 온라인 인맥구축 기능에 초점을 맞춘 싸이월드,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의 서비스에 한정할 것이다. 그리하여 소셜미디어를 “웹상에서 개개인을 연결해주는 네트워킹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다소 넓게 정의하고 그 범주에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비롯하여 마이스페이스(MySpace)나 페이스북(Facebook)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Twitter)나 미투데이(me2day)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를 포함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매스미디어를 통한 일방적이고 불완전한 정보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하면서도 보다 ‘신뢰성’있는,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셜미디어가 중요한 정보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블로그를 통한 입소문이 중요한 역할을 해 TV나 신문 광고 없이도 제작비의 700배가 넘는 수입을 올린 영화는? 입소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화산업에서도 소셜미디어는 그 입소문의 진원지로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영화 <파라노멀 액티비티>(2007)가 TV나 신문 광고 없이도 제작비의 700배가 넘는 수입을 올린 것[1]은 블로그를 통한 입소문의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국내 영화산업에서도 소셜미디어는 새로운 마케팅의 도구로 관심을 모으고 있으나 아직 본격적으로 이용되고 있지는 않은 상황이다.
소셜미디어을 정의하면? 간혹 SNS와 소셜미디어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SNS의 개념을 온라인 인맥구축 기능에 초점을 맞춘 싸이월드,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의 서비스에 한정할 것이다. 그리하여 소셜미디어를 “웹상에서 개개인을 연결해주는 네트워킹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다소 넓게 정의하고 그 범주에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비롯하여 마이스페이스(MySpace)나 페이스북(Facebook)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Twitter)나 미투데이(me2day)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를 포함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매스미디어를 통한 일방적이고 불완전한 정보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하면서도 보다 ‘신뢰성’있는,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셜미디어가 중요한 정보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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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디지털 융합 활용한 마케팅.매출 전략 짜야", 서울경제, 2009.12.01. 

  2. 필립 코틀러, 마케팅원리(제12판),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2008. 

  3. 한국인터넷진흥원, 마이크로블로그 이용실태조사, 2010. 

  4.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0. 

  5.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이용자의 SNS이용실태조사, 2009. 

  6. 에릭 퀄먼, 소셜노믹스, 에이콘, 2009. 

  7. Burson-Marsteller Fortune Global 100 Socail Media Study, 2010.2.13. 

  8. "블로그,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영향력 급증", 매일경제, 2010.4.25. 

  9. Wetpaint & Altimeter, Who's most engaged?, Ranking the Top 100 Global Brands, 2009(7). 

  10. 홍성준, 마케팅, 새로운 제안, 2005. 

  11. 영화진흥위원회, 2010 영화소비자조사, 2010. 

  12. 윤경민, 한국영화산업구조 내에서의 인터넷 활용화 방안 연구 : 마케팅과 배급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2001. 

  13. 최인혁, 최문성, "영화소비자의 특성 분석 및 이에 기초한 영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1권 제1호, pp.143-164, 2008. 

  14. 앤디 서노비츠, 고객을 떠들게 하라, 국일미디어, 2010. 

  15. Zufryden, "Linking Advertising to Box Office Performance of New Film Releas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6, No.4, pp.29-41, 1996. 

  16. 성영신, 박진영, 박진아, "온라인 구전정보가 영화관람의도에 미친 영향 - '기대'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57호, pp.31-52, 2002. 

  17. 이기동,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구전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논문, 2008. 

  18. Royal Pingdom, Internet 2010 in numbers, 2011.01.12. 

  19. http://jsblab.com/30088939923 

  20. Edison research, Twitter Usage in America: 2010, 2010(2). 

  21. "국내 트위터 가입자 1년 만에 8.8배 늘어", 파이넨셜 뉴스, 2011.1.18. 

  22. "광고주들 '트위터 마케팅 긍정적", 미디어오늘, 2010.12.16. 

  23. 장광필, "영화 개봉 전 프로모션과 개봉 후 구전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3권, 제4호, pp.23-34, 2008. 

  24. www.korbis.or.kr 

  25. 폴 길린,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멘토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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