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면민감성이 소비자의 브랜드 로고 사이즈 선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ace Sensitivity on Consumer's Choice of Luxury Product's Logo Siz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500 - 510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  조상훈 (숭실대학교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체면민감성이 명품브랜드의 로고 사이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루이비통과 가격이 좀 더 저렴한 코론을 명품 브랜드로 선정하였고, 각 브랜드마다, 형태, 색상, 크기 등 외관상 구별이 되지 않는 제품에 세 가지 유형의 로고를 설계하였다. 첫 번째 종류의 제품에는 로고가 없으며, 두 번째 종류의 제품에는 사이즈가 작은 로고를, 세 번째 종류의 제품에는 사이즈가 큰 로고를 부착하였다. 본 실험에 총 115명이 참여하였으며, 참가자들은 20대로 구성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로 루이비통의 경우 창피의식성 체면과 타인의식성 체면이 브랜드 상표 사이즈 선택에 영향을 주었으며, 코론의 경우도 창피의식성 체면과 타인의식성 체면이 브랜드 사이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남 녀 간 체면민감성 차이는 없었고, 루이비통의 로고사이즈 선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face sensitivities on a consumer's choice of luxury product's logo size.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 an experimental design was planed and conducted where the stimulus for the experiment comprised two luxury brands, Louisvuitton and Couronne. For each br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체면민감성과 명품선호도[6][25], 명품제품태도[27], 소비행동[28]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보다 실무적인 차원의 주제인 브랜드 로고사이즈와 체면민감성의 관계를 다루고자한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체면민감성은 명품브랜드 인식, 태도, 구매행동과 매우 유의한 연관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하는 것은 제품의 색상, 디자인, 크기 등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특히 브랜드 이미지를 가장 잘 명확하게 드러내는 것이 로고이다. 본 연구는 로고의 사이즈 선택에 미치는 체면민감성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에 브랜드 로고에 대한 외형적 측면의 연구는 로고 타입이 소비자의 감성에 미치는 영향[29], 브랜드 로고에 대한 소비자 심리[8], 브랜드 로고와 브랜드 개성등이다[30].
  • 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의 1차적 기표인 브랜드 사이즈 선택에 있어서 체면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브랜드 사이즈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물지만 실질적으로 로고 사이즈는 제품구매에 매우 민감한 영향을 준다.
  • 본 연구는 명품브랜드의 로고 사이즈 선택에 체면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우선 명품 중에 루이비통(Louisvuitton)과 코론(Couronne) 두 가지 브랜드를 선택하였으며, 각 브랜드의 여성 가방을 가지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명품소비에서 체면의 효과를 다른 각도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먼저, 브랜드 로고에 대한 기존 연구에서는 주로 로고의 역할에 관심을 가졌다.
  • 과시적 소비를 보여주는 제품으로 해외명품이 주로 논의되었으며 체면이 명품소비에서 매우 의미 있는 변인이라는 점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보다 미시적인 관점에서 체면이 제품로고 사이즈와 어떠한 연관성을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브랜드 로고 사이즈 선택에서 체면민감성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ANOVA 분석 결과, 루이비통의 경우 창의의식성 체면과 타인의식성 체면에 있어서 로고 사이즈에 따른 구매의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 전자인 형태학적 접근은 브랜드 로고의 언어, 서체, 색상요소, 디자인 등을 통해서 브랜드에 대한 지각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것이다[25][34-36]. 본 연구는 브랜드 로고의 형태학적 접근으로서 실무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한다. 즉 소비자들이 브랜드 로고 사이즈에 어떻게 반응하고 체면민감성과 어떻게 관계되는지를 밝히고자한다.
  • 은근하게 명품을 과시하고자 하는 사람은 명품의 로고가 너무 크지도 그리고 작지도 않을 것을 원할 수 있고, 반면에 드러내고자 하는 욕구가 크면 클수록 브랜드 로고 사이즈가 큰 것을 선호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이러한 로고 사이즈의 선택이 체면민감성과 관련되어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로고를 분명하고 눈에 띄게 크게 만드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유인책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그렇지 않으면 로고를 작게 만들어서 눈에 띄지 않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연구는 명품브랜드 시장에 매우 유익한 탐구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브랜드 로고 사이즈에 대한 민감성이 체면과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체면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제품의 로고 사이즈 선택과 체면민감도의 차이를 살펴보고 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체면민감성이 명품가방의 로고 사이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았다. 결과에서 살펴보았듯이 고가 명품 가방인 루이비통의 경우 창피의식성 체면과 타인의식성 체면에 따른 로고 사이즈 선택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 평균타수가 100타 미만인 사람의 경우 타인의식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6]. 이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체면이 명품구매의도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스포츠능력과도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밝힌 논문이다.
  • 본 연구는 브랜드 로고의 형태학적 접근으로서 실무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한다. 즉 소비자들이 브랜드 로고 사이즈에 어떻게 반응하고 체면민감성과 어떻게 관계되는지를 밝히고자한다. 명품디자인에서 로고사이즈는 단순히 디자인으로서 역할뿐만 아니라 위에서 언급했듯이 브랜드 차별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인이다.
  • 특별히 이 연구에서는 체면민감성의 세분화를 통해 체면과 명품브랜드 로고 사이즈 선택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브랜드 로고 효과에 대한 연구는 주로 형태적인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연구가 되어져 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상진과 유승엽(1992)는 체면이 갖는 특징을 어떻게 정리하였는가? 최상진과 유승엽(1992)은 체면이 크게 인격, 능력, 권위 세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한국의 체면이 갖는 특징을 여덟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체면은 외면화된 자기로서 사회적 자존심이다. 둘째, 체면은 주로 사회적 지위에서 상위에 속하는 사람에게 중요하게 고려된다. 셋째, 체면은 사회적 규범과 사회적 행동 양식에 의해서 통제된다. 넷째, 체면은 자기 자신 스스로 지킬 뿐만 아니라 타인에 의해서 지켜지고 세워질 수 있다. 다섯째, 개인은 체면행위를 통해서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노출시킬 수 있다. 여섯째, 체면은 사회적 관계에서 지위를 교환하는 상호작용 규칙이며 기본적인 매너이다. 일곱째, 체면은 과장이나 위선으로 훼손될 수 있다. 여덟째, 체면은 관계의 거리가 가까운 사이에서 지킬 경우 거리감이 생길 수 있다[14].
Lim과 Choi(1996)는 한국의 체면이 서양의 페이스와 어떠한 차이점을 갖는다고 하였는가? 그러나 Lim과 Choi(1996)는 한국의 체면은 서양의 페이스와 차이점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첫 번째로 한국의 체면은 개인적 차원보다는 사회적 차원에서 바라보는 자아개념이며, 둘째 체면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강화는 되지만 한국사회에서 체면은 사회적 기준에 부합하려는 개인의 노력이며, 셋째 체면을 상실했느냐 세웠느냐의 이분법적인 잣대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다[13].
우리말 사전에서 체면은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 우리말 사전에 체면은 “남을 대하기에 떳떳한 도리나 얼굴”이라고 정의되어있다. 우리나라의 체면과 비슷한 개념으로 서양에서 쓰이고 있는 용어는 '페이스(face)'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G. Hofstede, "The cultural relativity of organizational practices and theori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pp.75-89, 1983. 

  2. 정지원, 정순희, 차경욱,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성향이 수입명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1권, 제5호, 2003. 

  3. 이병관, "골프소비자의 체면중시에 따른 과시소비성향이 명품선호도 및 명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1권, 제4호, pp.635-644, 2012. 

  4. 김형석, 이승환, "골프클럽 구입경로에 따른 만족도 및 체면민감성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 20권, 제5호, pp.409-421, 2011. 

  5. 최영래, 이재희, "인문, 사회과학편: 여가스포츠 참여자의 신분의식과 체면민감성이 과시적 여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50권, 제4호, pp.1-11, 2011. 

  6. 서용한, 오희선, 전민지, "연구논문: 체면이 명품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3권, 제1호, pp.25-31, 2011. 

  7. 김재휘, 김태훈, 전진안, "체면이 비계획적 상향소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제9권, 제2호, pp.149-168, 2011. 

  8. 성영신, "한국인의 그릇된 물질주의와 과소비 유형",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제1권, 제1호, pp.69-82, 1994. 

  9. 장남서, 김세범, "브랜드 마크 유형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3호, pp.57-66, 2007. 

  10. 성영신, 이지량, 신주리, 정용기, "명품 vs 대중품브랜드 로고에 대한 소비자 심리비교: fMRI 를 통한 지각, 인지 및 정서 반응", 광고학연구, 제15권, 제4호, pp.249-276, 2004. 

  11. 이민경, "해외패션 명품브랜드 로고의 기호학적 분석", Journal of Fashion Business, 제13권, 제2호, pp.1-16, 2009. 

  12. E. Goffman, "Embarrassment and social organizatio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62, pp.264-271, 1956. 

  13. T. S. Lim and S. H. Choi,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Korea. In: W. B. Gudykunst, S. Ting-Toomey, T. Nishida, (Eds.), Communication in Personal Relationships Across Cultures, Sage, Thousand Oaks, pp.122-136, 1996. 

  14. 최상진, 유승엽, "한국인의 체면에 대한 사회심 리학적한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6권, 제2호, pp.137-157, 1992. 

  15. 임태섭, "체면의 구조와 체면욕구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32권, pp.205-247, 1994. 

  16. 이석재, 최상진, "체면지향행동의 이원구조모델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5권, 제2호, pp.65-83, 2001. 

  17. 유민봉, 심형인, "공무원의 체면민감도 척도개발 연구", 한국행정학보 제45권, 제3호, pp.335-364, 2011. 

  18. 이규만, 박경규, "부하의 체면중시가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및 조직행동에 미친 영향", 경영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093-1114, 2001. 

  19. 박은희, "연구논문 (硏究論文): 성역할정체감에 따른 체면민감성과 외모관리행동", 패션비즈니스, 제16권, 제5호, pp.165-178, 2012. 

  20. 박희랑, 한덕웅, "한국 여성의 명품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통합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제7권, 제2호, pp.195-226, 2006. 

  21. 김선숙, "보문: 매스티지 (Masstiege) 명품에 관한 고찰 (제 2 보)-쇼핑 성향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30권, 제1호, pp.12-19, 2006. 

  22. 전경숙, 박혜정, "보문: 패션성향과 소비자독특성욕구가 명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29권, 제2호, pp.231-241, 2005. 

  23. 채진미, 이은영, "보문: 연령과 사회계층 변인에 따른 해외 명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빈도", 한국의류학회지, 제29권, 제6호, pp.885-895, 2005. 

  24. 이승희, 이랑, 정소연, "보문: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한 구매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27권, 제11호, pp.1241-1251, 2003. 

  25. 정명선, 김혜진, "체면 민감성, 과시 소비성향, 패션 명품 선호도가 패션 명품 복제품의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제17권, 제2호, pp.189-202, 2009. 

  26. 이명현, 이형룡, "골프참여자의 체면민감성과 소비성향의 관계에서 성별과 골프실력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5호, pp.61-82, 2013. 

  27. 염동섭, 유승엽, "우쭐 심리적 특성과 명품 소비 행동간 관계성 (초)", 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발표논문집, 2012(단일호), pp.317-317, 2012. 

  28. 박은희, "체면민감성이 허영심과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1권, 제4호, pp.413-424, 2013. 

  29. 김현정, "캘리그래피 (Calligraphy) 를 활용한 브랜드 로고타입이 감성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주류의 브랜드 로고타입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33-141, 2009. 

  30. 최인영, 강명희, 송영은, "패스트푸드 로고의 인지와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국내 치킨 전문점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4호, pp.155-168, 2012. 

  31. 이민경, "해외패션 명품브랜드 로고의 기호학적 분석", Journal of Fashion Business, 제13권, 제2호, pp.1-16, 2009. 

  32. 이민경, "스포츠웨어 브랜드 로고의 기호학적 분석", 복식문화연구, 제14권, 제2호, pp.177-191, 2006. 

  33. 민서하, 김민자, "패션 브랜드 로고 모티프의 원형적 상징성과 브랜드 이미지",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0(단일호), pp.188-188, 2010. 

  34. 김소헌, t 브랜드명의 표기언어와 로고의 색상 사용이 소비자 기억. 브랜드 이미지 지각, 태도 및 구매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6. 

  35. 차영란, "대학 현수막 광고의 글자체와 브랜드 로고타입 사용 효과에 관한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2권, 제2호, pp.63-80, 2005. 

  36. 이민경, 나수임, "의류 브랜드 로고마크의 특성에 관한 연구-유니섹스 캐주얼 브랜드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제13권, 제5호, pp.833-843, 2005. 

  37. 최상진, 최인재, 김기범, "정, 체면민감성과 스트레스, 문제대응방식간의 관계", 한국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pp.28-44, 1994. 

  38. 전수영, 이선재, "버버리 패션명품 소비자의 동조성과 개성에 관한 연구", 복식, 제55권, 제3호, pp.136-149,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