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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장기지향성,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Food-Service's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to Corporate Image, Long-Term Orientation, Positive Word of Mout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555 - 566  

전창석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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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지속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소비자의 긍정적 구전으로 인하여 미래를 대비하는 마케팅의 일환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외식기업은 이를 간과해서는 생존의 위협을 받고 경쟁력을 잃을 것이다. 2014년 6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한달간 대구지역의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CJ푸드빌의 외식기업을 방문하여 이용고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타당성을 설명한 후 배부하여 자기기입법으로 응답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설문 조사결과 배포한 540부 중 532부가 회수되었고, 이중 설문응답이 불성실한 22부를 제외한 510부를 연구의 실증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제시한 연구가설에 대한 분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활동(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책임활동(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장기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책임활동(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긍정적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경영활동으로,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사회적 책임활동으로 마케팅 수단에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done by the food-service companies increase corporate their competitiveness and can be used as a marketing strategy for the preparation for their future corporate image through positive word of consumer mouth. Food-service companies will lose competitiveness if they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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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품 불만족의 표현으로 구전을 연구하면서 상표와 점포 이미지 형성의 주요 요소로 광고, 개인적 경험, 받아들인 구전을 발견하였고, 불만족한 소비경험에 대한 반응요소로서 구전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고 구전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41].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성과변수 간에 신뢰의 매개역할을 고찰하였다. 이들 결과에 의하면, 기업의 경제적 책임은 전문성에 기초한 신뢰와 호의성에 기초한 신뢰를 매개로 해당 기업의 제품 및 기업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법률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은 전문성에 대한 신뢰가 아닌 호의성에 대한 신뢰를 매개로 제품 및 기업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20].
  •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장기지향성,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는 것으로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장기지향성,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사회적 책임활동의 성과와 합리적인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지속 가능한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시한 연구가설에 대한 분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구지역의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 관계의 규명이라 할 수 있으며,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장기지향성, 긍정적 구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효과적인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경영성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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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미지는 무엇인가? 기업이미지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에 대해 소비자들이 가진 총체적 연상으로 제시하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그들의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며[33], 향후 기업과 제품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으며[3], 사회적 책임활동은 지속 가능한 경영 및 긍정적인 기업이미지의 형성을 위해 필수적인 기업 활동이 되었다고 한다[9].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는 기업들은 무엇을 수행하고 있는가? 오늘날 대다수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이슈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45],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20]. 이러한 사회적인 압박과 요구로 전략적인 관점에서 자선활동, 기부활동, 환경활동 등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투자로 여겨서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외식기업 이미지 요인을 무엇으로 측정하였는가?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외식기업 이미지 요인을 트랜드, 고객 만족, 사회적 책임, 영향력의 4가지 요인으로 측정하였으며, 기업이미지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인지도를 중시하는 경향이 매우 높다고 하였다[11]. 기업이미지는 특정 기업에 대한 태도 및 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경제 주체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인 이미지를 갖는다는 것은 기업과 경제 주체들 사이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높임으로써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증대시킨다고 하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이미지와 고객가치 향상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이미지와 고객가치는 고객충성도 향상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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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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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안광호, 이유재, 유창, 광고관리, 학현사, p.31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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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이미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박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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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이장혁, 이승민, 김상용, 우원석, "사회공헌활동 효과에 기업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한국경영과학회, 제33권, 제2호, pp.175-18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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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정효선, 윤혜현,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서비스평가, 고객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조리과학회, 2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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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허영도, 이달희, 김재홍,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과 지역경제사회발전 연구", 아산재단연구 총서, 제337집, 집문당,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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