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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헬리콥터 낙하해석모델의 통계적 교정 및 검증
Statistical Calibration and Validation of Mathematical Model to Predict Motion of Paper Helicopt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8, 2015년, pp.751 - 758  

김길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유성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동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동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최주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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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해석모델은 물리적 현상을 파악하고 실험비용을 절감하는데 활발하게 사용되지만 편의를 위한 단순화 또는 파라미터가 가지고 있는 불확실성에 의해 해석모델에 의한 예측결과는 실제현상과 차이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해석모델의 불확실성을 반영한 교정 및 검증 방법을 종이 헬리콥터를 통해 제시한다. 먼저, 같은 제원의 세 가지 종이 헬리콥터로 실시한 실험 데이터를 각 그룹으로 형성하여 두 가지 낙하해석모델에서 미지의 입력 파라미터인 항력계수를 교정하는데 사용했다. 그리고 확률분포로 예측된 낙하시간을 실험 데이터 분포와 비교하여 해석 모델을 검증하였다. 이 때, Markov Chain Monte Carlo 기법을 활용하여 항력계수의 불확실성을 정량화하였다. 또한 종이 헬리콥터의 그룹별 데이터에 대해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를 이용하여 제작오차와 실험오차의 관계를 비교하였고, 각 그룹이 모두 동일한 대상으로 간주해도 됨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al models are actively used to reduce the experimental expenses required to understand physical phenomena. However, they are different from real phenomena because of assumptions or uncertain parameters. In this study, we present a calibration and validation method using a paper helicopt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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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의 계산을 시행하였다. 그러나 MCMC 는 추정 파라미터가 많을수록 샘플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많아 지기 때문에 성능이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추정 파라미터가 항력계수로 하나이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MCM 기법을 구현하는 방법들 중 가장 널리 쓰이는 Metropolis-Hasting algoriyhm 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예측모델이 주어 졌을 때 실제 모델과의 분명한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통계적 교정과 검증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예측에 필요한 주요 파라미터들을 확인해 요구 조건에 맞는 최적설계가 될 수 있도록 본 연구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법을 종이 헬리콥터 낙하해석모델에 적용하고 불확실성을 반영한 신뢰성있는 낙하시간 예측을 하고자 한다. 낙하실험 결과를 좌우하는 파라미터들 중에는 클립의 개수, 낙하높이, 항력계수, 제원이 있는데 그 중 항력계수가 불확실성을 가진 유일한 파라미터다.
  • 67m / 1 clip 을 교정의 기준조건으로 설정하고 예측된 시간의 확률분포와 실험으로 얻어진 데이터 분포의 비교를 통해 해석모델의 검증을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종이 헬리콥터의 무게와 낙하높이의 변화에 따른 예측 낙하시간이 실험에서 측정된 낙하시간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알아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그 조건 중 한 가지는 교정을 위한 기준 데이터로 활용되었으며 나머지 3 가지 조건에서의 데이터는 예측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서로 다른 조건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서로 독립이라 가정하였다.
  • 항력계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기준으로 MCMC 샘플링 기법을 이용하여 N 개의 평균과 표준편차 그룹을 생성한다. 이때 N 개의 평균과 표준편차 그룹은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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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낙하해석모델로 종이 헬리콥터를 선정한 이유는? 본 논문에서는 통계적 교정 및 검증 기법을 종이 헬리콥터의 낙하해석모델에 적용하여 보았다. 종이 헬리콥터는 제작비용이 적고, 해석모델도 간단하여 통계적 기법에 적용하기 좋은 모델이었다. 클립 수와 높이에 따라 총 4 가지 조건을 설정하여 그 중한 가지 조건을 항력계수 교정의 기준으로 설정하고, 다른 조건에서 낙하시간 예측을 위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활용되었으며, 나머지 3 가지 조건에서의 데이터는 그 예측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미지 파라미터를 교정하는 방법의 단점은? 이 경우 예측모델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실제 시험데이터를 이용하여 미지 파라미터를 교정(Calibration)하는 방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해석모델이나 시험의 오차, 제한된 시험횟수 등에 의해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채 파라미터를 단일 값으로 교정하여 해석에 활용한다면 이는 잘못된 결론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공학분야에서 해석모델을 사용하는 이유는? 해석모델은 다양한 공학분야에서 물리적 현상을 파악하고 실험에 들어가는 시간적, 경제적 비용절감을 위해 활발하게 사용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해석모델은 현상에 대한 지식부족 또는 편의를 위해해석모델을 수학적으로 단순화하거나 입력 파라미터를 알 수 없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해석모델이 시험데이터를 완벽하게 반영하기가 매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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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yarri, M.J., Berger, J.O., Higdon, D., Kennedy, M.C., Kottas, A., Paulo, R., Sacks, J., Cafeo, J.A., Cavendish, J., Lin, C.H. and Tu, J., 2002, "A Framework for Validation of Computer Models,"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al Sciences. 

  2. Siorek, T. and Haftka, R.T., 1998, "Paper Helicopter -Experimental Optimum Engineering Design Classroom Problem," AIAA Paper 98-4963 Proceedings, 7th AIAA/USAF/NASA/-ISSMO Symposium on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pp. 2013-2020, St.Louis MO, Sept. 2-4. 

  3. Annis, D., 2005, "Rethinking the Paper Helicopter: Combining Statistical and Engineering Knowledge," The American Statistician, 59, No. 4, pp. 320-326. 

  4. LaTourette, K.J., "The Application of Differential Equations to Model the Motion of a Paper Helicopter," Saint John Fisher College 

  5. Park, C., Choi, J.-h. and Haftka, R.T., 2014, "Teaching a Verification and Validation Course Using Simulations and Experiments with Paper Helicopter," ASME 2014 Verification and Validation Symposium 

  6. Oberkampf and Barone, 2004 

  7. Yoo, M.Y. and Choi, J.H., 2013, "Probabilistic Calibration of Computer Model and Application to Reliability Analysis of Elasto-Plastic Insertion Problem,"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9, pp. 1133-1140. 

  8. Ferson, S., Oberkampf, W. L. and Ginzburg, L., 2008, Model Validation and Predictive Capability for the Thermal Challenge Problem.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197(29), pp. 2408-2430. 

  9. Minitab. Retrieved from http://www.minita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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