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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기반 알고리즘 학습이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puzzle based algorithm learning on problem solving skill of learn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4, 2015년, pp.1 - 9  

최정원 (석정중학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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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력은 21세기 학습자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다. 특히 컴퓨팅 시스템이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 해결에 효율성을 보장하기 시작하면서 컴퓨터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과정을 설계하는 알고리즘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서는 알고리즘 설계 기법을 이해해야 하는 것 뿐 아니라 직면한 문제 해결에 적합한 알고리즘 설계 기법을 찾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퍼즐은 문제해결력 향상에 매우 적합한 학습 도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퍼즐 기반 알고리즘 학습을 설계하고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퍼즐 기반 알고리즘 학습은 학습자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퍼즐 기반 알고리즘 학습이 학습자로 하여금 알고리즘 설계 기법 이해 뿐 아니라 퍼즐 해결에 적합한 알고리즘 설계 기법을 적용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blem solving is essential skill for all students in the $21^{st}$ century. In particular, as the computing system ensures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solving in the various disciplines and real life, interest in learning algorithms to design a problem solving process is increasing.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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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다가 컴퓨팅 사고력 향상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역량이라는 점을 살펴볼 때 문제해결력 향상에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선행 연구에서 진행되어 온 퍼즐을 도입한 알고리즘 학습의 효과에 대한 신뢰를 보다 확고히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 영재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알고리즘 설계 기법들을 통합한 퍼즐 기반 알고리즘 학습을 설계하고, 퍼즐 기반 알고리즘 학습이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학습자의 문제 해결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학습자가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기법 들을 활용하고 있는지, 기법들을 인식하고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보도록 함으로써 문제 해결 경험에 필요한 기술적인 측면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내적 인지 현상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해결력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 본 검사지는 학습자가 자신을 스스로 평가하는 도구로, 스스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하는 학습자와 그렇지 않은 학습자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23][24]. 물론 문제 해결 성향이 문제 해결 능력을 완전히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 해결 능력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다.
  •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의 알고리즘은 두 가지 목적을 갖고 있다. 첫 번째는 다양한 알고리즘 설계 기법을 학습하고 직면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두 번째는 설계한 알고리즘을 컴퓨팅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프로그래밍 하기 위해 컴퓨팅 시스템에 친화적인 형태로 알고리즘을 설계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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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고리즘이란?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 과정을 의미 한다[17]. 알고리즘을 정교하게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사람의 인지 능력에만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비해 시행착오를 줄이도록 하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한다.
문제해결력이란? 문제해결력은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과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설계하고 실천함으로써 해를 찾는 능력으로, 21세기 학습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원하는 지식을 언제든지 보유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이 지식들을 활용하여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핵심이 되었기 때문이다.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의 알고리즘이 갖는 두 가지 목적은 무엇인가?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의 알고리즘은 두 가지 목적을 갖고 있다. 첫 번째는 다양한 알고리즘 설계 기법을 학습하고 직면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두 번째는 설계한 알고리즘을 컴퓨팅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프로그래밍 하기 위해 컴퓨팅 시스템에 친화적인 형태로 알고리즘을 설계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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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서영민?이영준 (2010). 초등정보영재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과 통합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1), 19-26. 

  2. 전현석?김길모?김성식 (2012). 언플러그드 알고리즘 학습이 영재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28(1), 111-127. 

  3. Barab, S. A., MaKister, J., & Scheckler, R. (2003). Designing system dualities: Characterizing a web-supporte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community. Information Society, 19(3), 237-256. 

  4. Peter Winkler (2010). Mathematical Puzzles: A Connoisseur's Collection. Massachusetts: A.K. Peters. 

  5. Michalewicz, Z. & Michalewicz, M. (2010). Puzzle-based learning: An introduction to critical thinking, mathematics, and problem solving. Melbourne: Hybrid Publishers. 

  6. 최정원 (2015). 정보 영재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퍼즐 기반 알고리즘 학습 모형.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7. 최정원?이은경?이영준 (2013). 초등정보영재 교육을 위한 퍼즐 기반 학습 가능성 탐색.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5), 9-16. 

  8. 이은경?최정원?이영준 (2014). 퍼즐 기반 학습에서 초등정보영재의 컴퓨팅적 문제 해결 접근법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9(1), 191-201. 

  9. 최정원?이영준 (2015). 초등 정보 영재의 알고리즘 학습을 위한 퍼즐의 교육적 활용.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0(5), 151-159. 

  10. Hepper, P. P., & Petersen, C. H.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1), 66-75. 

  11. Blanchard-Fields, F. (2007). Everyday Problem Solving and Emotion: An Adult Developmental Perspectiv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6(1), 2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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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azdin, A. E., Siegel, T. C., & Bass, D. (1992). Cognitive problem-solving skills training and parent management training in the treatment of antisocial behavior in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0(5), 733-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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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Woods, D. R., Hrymak, A. N., Marshall, R. R., Wood, P. E., Crowe, C. M., Hoffman, T. W., Wright, J. D., Taylor, P. A., Woodhouse, K. A., & Bouchard, C. G. K. (1997). Journal for Engineering Education, 86(2), 75-91. 

  16. LEE, J. S. (1978).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17. 문병로 (2010).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관계 중심의 사고법. 서울: 한빛미디어. 

  18. 조환규 (2001). 국제정보올림피아드(IOI 2001) 참관기. 정보과학회지, 19(11), 43-46. 

  19. 장직현 (2007). 정보올림피아드와 정보과학 교육. 정보과학회지, 25(7), 61-66. 

  20. Falkner, N., Sooriamurthi, R., & Michalewicz, Z. (2010). Puzzle-based learning for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IEEE Computer, 43(4), 20-28. 

  21. Merrick, K. E. (2010). An empirical evaluation of puzzle-based learning as an interest approach for teaching introductory computer science. Education, IEEE Transactions on, 53(4), 677-680. 

  22. 문교식 (2008). 초등 정보영재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컴퓨터 알고리즘 교육에 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24(1), 187-202. 

  23. Heppner, P. P (1988). The problem solving inventory(PSI): Manual.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USA: CA(Palo Alto). 

  24. Heppner, P. P., & Hillerbrand, E. T. (1991). Problem-solving training: Implications for remedial and preventive training. In C. R. Snyder & D. R. Forsyth (Eds.), Handbook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pp. 681-698). New York: Pergamon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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