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과학인재와 과학영재의 학습 경향성 및 사회적 특성과 과학캠프 참여 태도 비교
A Comparative analysis on learning tendency & social characteristics and science camp participation attitude of the global science talented and the science gifted children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3, 2012년, pp.235 - 244  

이숙영 (서울풍성초등학교) ,  권치순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learning tendency & social characteristics and the science camp participation attitude of the global science talented and the science gifted c. The survey was carried out on children who are taking part in Global Bridge project group and in Science Education Institute fo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교육대학교에서 수행한 글로벌브릿지사업단의 다문화 과학인재와 S교육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과학영재의 학습 경향성과 사회적 특성에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 과학캠프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문화 과학인재와 과학영재의 학습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앞으로 진행되는 수업에서의 과학캠프 활동 효율성, 다문화 과학인재들에 대한 효과적인 수업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교육대학교에서 수행한 글로벌브릿지사업단의 다문화 과학인재와 S교육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과학영재의 학습 경향성과 사회적 특성에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 과학캠프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문화 과학인재와 과학영재의 학습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앞으로 진행되는 수업에서의 과학캠프 활동 효율성, 다문화 과학인재들에 대한 효과적인 수업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과학인재란? 우리 사회에서 한 가정 내에 남편이나 아내 중 한사람 이상이 다른 언어 문화권의 배경을 가진 가정 (국제결혼가정)의 자녀로서 영재성을 지닌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현재 S대학교 부설 글로벌브릿지사업단에서 다문화 인재교육을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수학․과학 부분의 인재학생들을 다문화 과학인재라고 정의한다.
영재란? 영재란, 정의․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를 근거로 시․도교육청 영재학생 선발계획에 의거하여 선발 되고 현재 영재학급에 재학 중인 학생을 말한다.
다문화 과학인재 교육은 어떤 환경이 필요한가? 다문화 과학인재 교육은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일반 과학영재교육과 달리다문화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며, 대상에 관계없이 과학캠프와 같은 체계화된 체험형 과학교육프로그램이 투입되어 적극적으로 탐구활동이 이루어지고 과학적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이 필요하다. 또한 새롭게 인재교육의 대상으로 대두된 다문화 인재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적 처치와 함께, 다문화 인재들의 잠재적 능력이 더 잘 발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 다문화 과학인재에 관한 후속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