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O 제도의 정부지원과 사후관리가 AEO 활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Research on the AEO utilization satisfaction effect from the AEO system's government support and post management원문보기
최근 기업들은 국제무역거래에서 무역안전과 무역원활화의 상충된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원활하고 신속한 통관을 위한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AEO 인증을 획득한 15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의 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향후 AEO 제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에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 및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도출하여 실증분석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AEO 제도 정부정책지원은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AEO 만족도 요인에 양(+)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요인은 AEO 만족도 요인에 양(+)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정부재정지원 요인은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요인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가 선행연구와 차별화된 내용은 AEO 인증을 통하여 기업들이 체감하고 있는 만족도를 평가하였고, 정부의 지원이 사후관리와 만족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평가하였다는 것이다. 학문적인 기여도는 우리나라 AEO 제도의 사후관리 연구를 진행하였고, 실무적 기여도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AEO 제도를 활용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최근 기업들은 국제무역거래에서 무역안전과 무역원활화의 상충된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원활하고 신속한 통관을 위한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AEO 인증을 획득한 15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의 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향후 AEO 제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에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 및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도출하여 실증분석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AEO 제도 정부정책지원은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AEO 만족도 요인에 양(+)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요인은 AEO 만족도 요인에 양(+)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정부재정지원 요인은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요인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가 선행연구와 차별화된 내용은 AEO 인증을 통하여 기업들이 체감하고 있는 만족도를 평가하였고, 정부의 지원이 사후관리와 만족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평가하였다는 것이다. 학문적인 기여도는 우리나라 AEO 제도의 사후관리 연구를 진행하였고, 실무적 기여도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AEO 제도를 활용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Recent companies have introduced AEO (Authorized Economic Operator) system for a smooth and fast customs clearance to meet the conflicting objectives of trade security and trade facilitation in international trades. The present study was to verify 150 companies that have acquired Korea's AEO certifi...
Recent companies have introduced AEO (Authorized Economic Operator) system for a smooth and fast customs clearance to meet the conflicting objectives of trade security and trade facilitation in international trades. The present study was to verify 150 companies that have acquired Korea's AEO certification and its impact from the government and financial support, the effects of AEO certification post management, and the AEO system's utilization satisfaction to seek ways to further activate the AEO system. The research hypothesis and model was derived on the basis of existing theory and empirical research, and obtain the following results. First, government policy supporting the AEO system after certification post management showed positive (+) effect for the AEO satisfaction. Second, AEO certification post management showed positive (+) effect for AEO satisfaction. Third, government funded factor showed negative (-) effect for AEO certification post management. The present study is differentiated from previous research information. The study evaluated the company's satisfaction with the AEO certification, and the government support has empirically evalu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ost management and the satisfaction. Academic contribution was conducted for Korea's AEO system's post follow-up research while a practical contribution suggested the direction for our country's organization to take advantage of the AEO system.
Recent companies have introduced AEO (Authorized Economic Operator) system for a smooth and fast customs clearance to meet the conflicting objectives of trade security and trade facilitation in international trades. The present study was to verify 150 companies that have acquired Korea's AEO certification and its impact from the government and financial support, the effects of AEO certification post management, and the AEO system's utilization satisfaction to seek ways to further activate the AEO system. The research hypothesis and model was derived on the basis of existing theory and empirical research, and obtain the following results. First, government policy supporting the AEO system after certification post management showed positive (+) effect for the AEO satisfaction. Second, AEO certification post management showed positive (+) effect for AEO satisfaction. Third, government funded factor showed negative (-) effect for AEO certification post management. The present study is differentiated from previous research information. The study evaluated the company's satisfaction with the AEO certification, and the government support has empirically evalu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ost management and the satisfaction. Academic contribution was conducted for Korea's AEO system's post follow-up research while a practical contribution suggested the direction for our country's organization to take advantage of the AEO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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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AEO 제도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도입하고 활용하는데 고려해야 할 주요요인에 관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강화될수록 AEO 인증 유지 사후관리와 AEO제도 활용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AEO 제도 활성화를 위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와 AEO 제도 만족도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AEO 제도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AEO제도 활용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 및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도출하였고, 연구모형에 적합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AEO 제도의 도입을 위한 정부의 지원과 이를 정착 및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AEO 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공인인증 획득 기업들의 만족도 간에 영향관계를 고려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AEO 제도를 수행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2가지 전략적 접근을 도출해 보았다. 먼저, 공인인증 획득 기업이 사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AEO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태도, 정부부처의 대응 등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고, AEO 공인기업들은 사후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안전관리 강화에 대한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Yang and Wei(2013)은 대만의 해운 컨테이너 운송 기업들은 파트너 관계관리, 정보관리, 시설 및 화물 관리를 중심으로 통관서비스 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고 그 만족도가 높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EO 제도의 고객지향적 접근방법을 살펴보았다. 즉, 공인기업들이 당국과의 정보공유를 통해 공인절차, 심사기준, 심사기간, 사후관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AEO 제도를 활용하기 위한 만족도를 제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AEO 제도 활성화를 위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와 제도 활용 만족도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동안 AEO 제도 도입 및 정착에 대한 연구와 AEO 활용성 증가를 위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사후관리측면이 중요시되고 있다는 시점에서 사후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AEO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 중소기업들에 대한 재정적인 부분의 정부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 연구모형을 과 같이 설계하여 가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무적 기여도는 AEO 제도의 정보와 기업의 입장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AEO 제도 결정요인들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AEO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정책 및 재정적 지원에만 국한하여 살펴보았다. AEO 제도를 도입하여 활용하는데 기업의 역량과 내부관리 프로세스의 체계적인 구축 영역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AEO 제도 활성화를 위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와 AEO 제도 만족도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AEO 제도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AEO제도 활용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동안 AEO 제도 도입 및 정착에 대한 연구와 AEO 활용성 증가를 위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사후관리측면이 중요시되고 있다는 시점에서 사후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AEO제도 활용 만족도 간의 주요 요인을 도출하고 요인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AEO 제도의 정부 지원을 선행변수로,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ed equation model)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AEO 제도의 만족도에 대한 접근을 행정서비스의 고객지향적인 만족도에 대하여 접근하였다. 이는 크게 두 가지로 본질적인 접근으로 AEO 제도의 실질적 내용과 그 결정과정을 중심으로 한 것과 고객관계관리의 지엽적인 접근인 AEO 제도의 전달체제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이는 크게 두 가지로 본질적인 접근으로 AEO 제도의 실질적 내용과 그 결정과정을 중심으로 한 것과 고객관계관리의 지엽적인 접근인 AEO 제도의 전달체제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AEO 제도의 실질적 내용과 그 결정과정을 중심으로 한 본질적인 접근으로써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 전에 측정의 신뢰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와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에 따라 AEO 제도를 도입한 기업들의 사후관리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첫째, 정부가 AEO 정책에 대한 지원을 위해서 AEO 제도의 홍보나 AEO 공인기업의 문의사항에 대응하는 수준이 개선될수록 AEO 공인기업이 AEO 인증을 유지하기 위한 사후관리가 강화되는 것을 나타낸다.
제3장에서는 앞서 살펴 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절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AEO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 중소기업들에 대한 재정적인 부분의 정부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 연구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계하여 가설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EO 제도의 고객지향적 접근방법을 살펴보았다. 즉, 공인기업들이 당국과의 정보공유를 통해 공인절차, 심사기준, 심사기간, 사후관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AEO 제도를 활용하기 위한 만족도를 제고하였다.
가설 설정
넷째, AEO 제도의 정부재정지원과 AEO 제도 활용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정부의 재정적 지원은 AEO제도 활용 만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AEO제도 정부정책지원과 AEO제도 활용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은 AEO제도 활용 만족도에 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와 AEO제도 활용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는 AEO제도 활용 만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먼저, AEO 제도의 정부정책 지원과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은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AEO 제도 정부재정지원과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재정적 지원은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정부의 재정지원의 구체적인 측정 항목은 정부의 AEO 제도 활성화에 대한 태도(정부지원5), 정부로부터 지원 받는 컨설팅 비용 수준(정부지원6), 전반적인 정부의 재정적 지원 수준(정부지원7) 등의 3가지 아이템이 포함되었다.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의 세부 측정항목은 종합심사 절차 숙지 수준(사후관리1), 사후관리 프로세스 구축 수준(사후관리2), 종합심사에 대비한 기준 유지 수준(사후관리3), 종합심사에 대비한 안전관리 강화 수준(사후관리4),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수준(사후관리5) 등의 5가지 아이템이 포함되었고, AEO제도 활용 만족도는 공인절차에 대한 만족수준(만족도1), 공인심사기준에 대한 만족수준(만족도2), 공인심사기간에 대한 만족수준(만족도3), 사후관리 체계에 대한 만족수준(만족도4) 등 4가지 아이템으로 측정하였다.
AEO 제도의 정부정책지원, 정부재정지원과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간의 관계가 AEO 제도 활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 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이점은 기존 연구에서는 제도 도입 및 정착에 대한 연구와 AEO 활용성 증가를 위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본 연구는 AEO 제도의 도입을 위한 정부의 지원과 이를 정착 및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AEO 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공인인증 획득 기업들의 만족도 간에 영향관계를 고려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AEO 제도를 수행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2가지 전략적 접근을 도출해 보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 및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도출하였고, 연구모형에 적합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측정문항을 바탕으로 AEO 제도를 공인한 국내 수출입업체, 관세사, 운송인, 포워더, 보세구역운영인, 선박회사, 항공사, 하역업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성 분석은 신뢰도계수(cronbach's alpha)에 기초하여 측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정부의 정책지원, 정부의 재정지원, AEO 사후관리, AEO 제도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ed equation model)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 및 연구가 설의 검증은 유의수준은 95%에서 연구가설을 채택하고 기각하였으며 AMOS 18.
먼저 본 연구에서는 AEO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 중소기업들에 대한 재정적인 부분의 정부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 연구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계하여 가설을 제시하였다. 또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AEO 제도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AEO제도 활용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 및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도출하였고, 연구모형에 적합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측정문항을 바탕으로 AEO 제도를 공인한 국내 수출입업체, 관세사, 운송인, 포워더, 보세구역운영인, 선박회사, 항공사, 하역업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측정변수에 관한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에 포함된 변수들은 정부의 정책지원, 정부의 재정지원,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AEO제도 활용 만족도 등의 4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AEO 제도 정부정책지원, 정부재정지원,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 AEO제도 활용 만족도로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 각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하여 <표 4>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판별타당성과 집중타당성을 과 같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정부의 정책지원의 세부적인 측정 항목으로 정부의 AEO 제도 홍보효과 수준(정부지원1), 문의사항에 대한 정부부처의 대응 수준(정부지원2), AEO 제도 전반적인 혜택 수준(정부지원3), 정부의 AEO 제도 활성화에 대한 태도(정부지원4) 등의 4가지 아이템을 포함하였다. 정부의 재정지원의 구체적인 측정 항목은 정부의 AEO 제도 활성화에 대한 태도(정부지원5), 정부로부터 지원 받는 컨설팅 비용 수준(정부지원6), 전반적인 정부의 재정적 지원 수준(정부지원7) 등의 3가지 아이템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판별타당성과 집중타당성을 <표 6>과 같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의 모델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절대적합지수와 증분적합지수의 적합도 지수를 살펴보았다. 먼저 절대적합지수를 살펴보면 X2= 218.
대상 데이터
연구표본이 되는 명단 및 연락처, 이메일 주소 등은 관세청 산하 기관을 통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확보된 명단에서 수출입업체명, 주소, 담당부서, 담당자 등이 비교적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 업체를 설문대상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2월 1일부터 5월 2일 까지 이루어졌고, 그 방법은 주로 e-Mail과 우편을 통해 실시하였다.
그리고 확보된 명단에서 수출입업체명, 주소, 담당부서, 담당자 등이 비교적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 업체를 설문대상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2월 1일부터 5월 2일 까지 이루어졌고, 그 방법은 주로 e-Mail과 우편을 통해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전체 모집단에서 150부 회수되었고 그 중 150개 업체의 설문지 모두 유효한 것으로 파악되어 본 연구에 활용되었다.
설문조사는 2015년 2월 1일부터 5월 2일 까지 이루어졌고, 그 방법은 주로 e-Mail과 우편을 통해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전체 모집단에서 150부 회수되었고 그 중 150개 업체의 설문지 모두 유효한 것으로 파악되어 본 연구에 활용되었다.
우리나라 수출입 관련 기업이 싱글 윈도우 활용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AEO 공인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표본이 되는 명단 및 연락처, 이메일 주소 등은 관세청 산하 기관을 통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확보된 명단에서 수출입업체명, 주소, 담당부서, 담당자 등이 비교적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 업체를 설문대상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우리나라 수출입 관련 기업이 싱글 윈도우 활용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AEO 공인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표본이 되는 명단 및 연락처, 이메일 주소 등은 관세청 산하 기관을 통해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신뢰성 분석은 신뢰도계수(cronbach's alpha)에 기초하여 측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정부의 정책지원, 정부의 재정지원, AEO 사후관리, AEO 제도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ed equation model)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 및 연구가 설의 검증은 유의수준은 95%에서 연구가설을 채택하고 기각하였으며 AMOS 18.0과 SPSS 18.0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Ⅱ장에서 AEO 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Ⅲ장에서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인 Ⅳ장에서는 AMOS 21.0과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가설의 검증 결과를 실증적인 분석을 통하여 Ⅴ장에서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두 단계로 수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는 정부의 정책지원, 정부의 재정지원, AEO 사후관리, AEO 제도 만족도 요인에 포함된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성분석(reliability analysis)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성 분석은 신뢰도계수(cronbach's alpha)에 기초하여 측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AEO제도 활용 만족도 간의 주요 요인을 도출하고 요인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AEO 제도의 정부 지원을 선행변수로,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ed equation model)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Ⅱ장에서 AEO 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Ⅲ장에서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정부는 AEO 제도를 도입하여 활용하는 기업들이 AEO 제도에 대한 인증유지를 위한 사후관리 영역의 지원이 필요하다. AEO 제도의 재정적 지원이 AEO 인증 유지를 위한 사후관리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정부의 지원이 AEO 제도의 도입 초기의 정책 및 재정적 지원에 국한되어 우리나라 AEO 제도의 도입 이후 인증을 유지하기 위한 사후관리의 지원정책이 미흡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AEO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AEO 인증의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사후관리 관련 예산을 확대하고, 상호 협력 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정책적 전략 수립과 지속적 재정지원이 필요하다.
그 결과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는 AEO 제도 활용 만족도에 유의(μ = .279, t = 3.500, p = .000)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ernandez-Gonzalez and Prado(2007)은 ISO 9000 인증 기업의 고객만족도를 사용하여 미래 현황과 전망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ISO 9000 인증 기업들이 고객만족과 고객이 만족하는 성향을 측정하고 분석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업의 성공에 고객만족도를 주요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Tucker and Pitt(2010)는 시설관리기관이 서비스 제공의 고객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고객성과 측정을 실시하였다.
Tucker and Pitt(2010)는 시설관리기관이 서비스 제공의 고객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고객성과 측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고객성과측정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략적인 모델을 도출하고 시설관리자 서비스 제공의 고객만족을 얻기 위해서 정량적이고 정성적인 방법을 포함하여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하였다. Yang and Wei(2013)은 대만의 해운 컨테이너 운송 기업들은 파트너 관계관리, 정보관리, 시설 및 화물 관리를 중심으로 통관서비스 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고 그 만족도가 높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정부의 재정적 지원은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부(-)의 방향으로 유의(μ = -.477, t = -3.410, p = .000)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은 AEO제도 활용 만족도에 유의(μ = .430, t = 6.606, p = .000)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EO 공인기업들은 신속한 화물반출을 통한 운송시간의 단축과 화물의 보관비용 절감, 화물검사 비율 축소, 통관절차의 신속화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Mikuriya, 2007). 넷째, 각국 관세당국의 공인을 받은 기업이 해외에서 동 제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국가의 공인을 다시 받아야 한다. 이는 AEO 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국가 간 상호인정협정 (Mutual Recognition Arrangement: MRA)을 체결할 경우, 상대국 세관에서 AEO 공인을 획득한 기업을 자국에서 AEO 공인을 획득한 기업과 차별 없이 동일한 통관상의 혜택을 제공한다(관세청 홈페이지).
둘째, AEO 공인기업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를 개선할수록 AEO 제도의 활용 만족도가 개선되었다. 이는 AEO 공인기업이 AEO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서 사후관리를 수행할 때 사후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사후관리에 대비하여 AEO 제도의 종합심사 절차를 숙지하고 기반 시설의 안전관리 강화,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등을 통하여 AEO 제도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AEO 공인기업이 AEO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서 사후관리를 수행함에 있어서 사후관리에 대한 종합심사 절차를 숙지하여 안전관리 강화,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등 사후관리 프로세스 수준이 개선될수록 AEO 제도 활용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이는 AEO 공인기업이 AEO 인증유지를 위해서 정부의 사후관리 체계에 대한 공인절차, 심사기준, 심사기간 등의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Gordhan(2007)은 세관 데이터를 전자적인 수단으로 각국의 세관 간 협력을 수립하기 위해서 AEO 제도를 소개하면서 공급체인망을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파트너십 강화 요건으로 AEO 인증획득이 중요 파트너십 결정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21세기 세관의 새로운 비젼은 글로벌 세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글로벌 파트너십의 원활한 무역구조를 창출할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AEO 제도를 수행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2가지 전략적 접근을 도출해 보았다. 먼저, 공인인증 획득 기업이 사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AEO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태도, 정부부처의 대응 등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고, AEO 공인기업들은 사후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안전관리 강화에 대한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둘째, 공인기업들이 체감하고 있는 정부의 AEO 제도에 대한 재정적 지원은 도입 및 정착 부분에 집중되어 AEO 제도의 인증유지를 위한 사후관리의 지원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의 신뢰성(cronbach's alpha) 을 분석한 결과 요인 1의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의 신뢰는 cronbach's alpha = .949, 요인 2의 AEO 만족도는 cronbach's alpha = .932, 요인 3의 정부의 정책지원은 cronbach's alpha = .909, 요인 4의 정부의 재정적 지원은 cronbach's alpha = .753으로 신뢰계수가 모두 0.7~1.0 사이에 있어 매우 강한 관련성을 가진 것으로 검증되었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AEO제도 정부정책지원은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유의(μ = .293, t = 4.740, p = .000)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정부의 재정적 지원은 AEO 제도 활용 만족도에 유의(μ = .161, t = 1.448, p = .148)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다르게 AEO제도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AEO 인증을 유지하기 위한 사후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AEO 제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중소・중견기업의 AEO 제도의 도입을 위한 컨설팅 비용, AEO 관리책임자 교육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최준호(2014)는 AEO 공인인증 기업의 사후관리 문제점으로 공인인증 기업의 사후관리에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공인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혜택부족, 정기자체평가에 대한 실효성 부족, 기업상담관제도(AM)의 인력부족, 공인기업의 정기자체평가와 종합심사에 대한 부담감, 짧은 공인 유효기간, 사후관리 컨설팅기관의 부족, 사후관리 담당기관의 복잡성, 공인기업에 대한 사후관리 교육의 부족을 제시하였다.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공인기업의 사후관리에 대한 인식제고, 공인기업에 대한 실질 혜택 확대, 정기자체평가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 기업상담인력 확대, 공인기업에 대한 정기자체평가와 종합심사의 면제 혜택 강화, 공인 유효기간의 확대, 사후관리 컨설팅기관의 확대, 사후관리 담당기관의 단일화, 공인기업에 대한 사후관리 교육 강화를 제시하였다. Bakshi and Gans(2007)는 미국의 C-TPAT 제도의 인증기업이 미인증 기업들보다 통관에 대한 비용이 감소하고, 기업이 사후관리를 통하여 제도의 안정된 구조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941로 나타났다. 증분적합지수는 보편적으로 1에 근접한 값이 권장되는 수용수준이며 본 연구에 나타난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90 이상으로 양호한 것으로 평가된다.
000)로 나타났다. 증분적합지수를 살펴보면 기초적합지수(GFI)는 .848, 표준적합지수(NFI)는 .900, 증분적합지수(IFI)는 .942, 터커-루이스지수(TLI)는 .928, 비교적합지수(CFI)는 .941로 나타났다. 증분적합지수는 보편적으로 1에 근접한 값이 권장되는 수용수준이며 본 연구에 나타난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
AEO 제도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도입하고 활용하는데 고려해야 할 주요요인에 관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강화될수록 AEO 인증 유지 사후관리와 AEO제도 활용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이는 정부가 AEO 정책에 대한 지원으로 AEO 제도의 홍보, 문의사항에의 대응 등에 노력함으로써 AEO 공인기업이 AEO 획득과 유지가 강화되는 것을 나타낸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AEO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정책 및 재정적 지원에만 국한하여 살펴보았다. AEO 제도를 도입하여 활용하는데 기업의 역량과 내부관리 프로세스의 체계적인 구축 영역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공인인증 획득 기업들도 사후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활용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사후관리 유지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실무적 기여도는 AEO 제도의 정보와 기업의 입장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AEO 제도 결정요인들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AEO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정책 및 재정적 지원에만 국한하여 살펴보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EO 제도에서 국제 무역거래 계약 체결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
2015년 5월 현재 전 세계에서 AEO 제도를 도입 및 시행하는 국가의 수는 60개국으로, 선진국을 기준으로 도입되어 운영하였으나 점차 BRICs 및 기타 개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또한 국제무역환경에서 무역거래의 계약을 체결할 때 거래상대방이 요구하는 새로운 무역조건으로 활용되면서 기업의 경쟁우위를 위해서 통관인증 확보가 파트너십의 주요 요구사항으로 실행되고 있다.
AEO 제도의 목적은?
최근 기업들은 국제무역거래에서 무역안전과 무역원활화의 상충된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원활하고 신속한 통관을 위한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AEO 인증을 획득한 15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의 지원이 AEO 인증유지 사후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향후 AEO 제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에 있다.
국가 간 FTA 체결 확대 이후 요구되는 것은?
국제무역환경의 패러다임 변화는 수출입화물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되고, 원활한 무역을 위한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FTA) 체결이 확대되고 있다. 국가 간 FTA의 체결이 확대됨에 따라 역내국 간의 교역량이 증가하여 무역에 대한 공급체인망의 물류흐름을 보다 신속하고 원활하게 하는 업무수행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글로벌 무역거래 형태는 물류 흐름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위해 수출입화물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하여 수출입업체, 관세사, 운송인, 포워더, 보세구역운영인, 선박회사, 항공사, 하역업자 등의 수출입공급망 당사자에 대한 안전성과 성실성수준에 따라 차등화된 위험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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