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피전문점의 시각이미지요소가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Implications to Consumer Preferences on Visual Image Elements of Coffee Hous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3, 2015년, pp.147 - 159  

이선희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우나리야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을 선택 방문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시각적 요인이다. 커피전문점 선호도에 대한 분석 결과, 직업, 거주지, 결혼여부와 같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모든 일반적 특성 범주에서 스타벅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 매장 내 색체의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는 모든 일반적 특성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시각적인 상징컬러가 가장 영향을 주는 아이템은, 제공용품과 실내 인테리어가 중요한 아이템으로 조사되었다. 시각적인 상징컬러만으로 커피전문점을 선택 한다면 가장 기억에 남거나 방문하고 싶은 곳은 스타벅스였으며,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나타난 변수는 평균용돈이었다. 시각적 상징컬러가 강하여, 선택된 커피전문점으로써 가장 기억에 남거나 방문하고 싶은 곳으로서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카페베네이었으며, 이디야가 색상이 그 커피전문점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어서'이었고, 할리스는 다른 곳과 비교해서 색상이 개성이 있어서로 조사되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마다 커피 맛은 다르지만,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을 방문할 때 시각적 요소의 중요도와 상징컬러의 선호도가 커피전문점의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시각적 요소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시각적 요소와 컬러마케팅이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여 발전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the consumers to select a coffee shop is a visual factor. The analysis results of interior pale face image of the coffee house doesn't show significant differences on all the categories. It is recognized that the items affected by symbolized color are supplies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이미지란 무엇인가?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인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브랜드와 관련된 여러 연상들이 결합되어 형성된 것이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 즉 선택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Kim, 2009).
오방색의 화, 수, 목, 금, 토의 오행에 배치되는 색깔은 무엇인가? 오방색이란 화, 수, 목, 금, 토의 오행에 각각 배치되는 색깔이다. 다섯 가지 방향의 색, 즉 동쪽을 가리키는 목(木)은 청색(靑色), 서쪽을 가리키는 금(金)은 백색(白色), 남쪽을 가리키는 화(火)는 적색(赤色), 북쪽을 가리키는 수(水)는 흑색(黑色), 중앙의 토(土)는 황색(黃 色)을 말한다. 특히 ‘풀잎채’ 론칭 초기에 다섯 봉우리를 가진 오대산의 기운을 품은 나물을 테마로 삼아 오방색이 가지는 기운을 한식에 녹여낼 수 있는 전략을 세웠다(MK news , 2015, May 20).
많은 커피업체가 새로운 마케팅 전략 모색에 분주한 상황인 이유는? 인스턴트 커피와는 달리 다양하고, 새로운 맛을 지닌 원두커피는 여성 고객과 젊은 층을 비롯하여 30∼50대 중장년층까지 고객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대중화되어 가고 있으며, 커피 업계는 더욱 치열해진 경쟁 구도로 진입하여 브랜드간의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다(Kim & Kim, 2010). 그러나 현재의 커피전문점 시장은 고급화된 대형 매장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뚜렷해지면서 많은 커피업체가 대형 매장 위주의 출점으로 인해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 재고의 목적은 달성하였으나, 높은 투자비로 인한 수익창출이 어려워, 새로운 마케팅 전략 모색에 분주한 상황이다. 커피전문점의 종합만족도 1위는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